메뉴 건너뛰기

close

7월 5일 촬영된 사진. 헬기 뒷부분에 'UNITED STATES ARMY'라고 쓰인 글씨가 희미하게 보인다
 7월 5일 촬영된 사진. 헬기 뒷부분에 'UNITED STATES ARMY'라고 쓰인 글씨가 희미하게 보인다
ⓒ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작년부터 삽교천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밤잠을 설치게 했던 미군 헬기의 군사훈련이 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소속 불명' 헬기 출현... 삽교호의 잠 못 이루는 밤)

어기구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실 측은 지난 30일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미군 측이 더 이상 삽교천 일원에서 군사훈련을 하지 않겠다는 공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당진시 역시 동일한 공문을 국방부로부터 통보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주한미군 측은 "주민 집단 민원에 대해 자체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삽교천 일대에서 사전고지 없이 미군 헬기비행이 있었음이 사실임을 확인했다"면서 "미육군 작전항공처는 각 예하부대에 삽교천인근 지역을 훈련비행지역으로 앞으로 금지함을 2017년 8월 9일자로 공지완료 하였음"을 전달했다. 또한 주민 피해에 대해서는 "소음으로 인하여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사과의 뜻을 함께 전했다.

삽교천 인근 우강면 일대에서 지속적인 헬기 운영으로 주민들은 고통을 받아왔다. 작년부터 이어진 생태숲 인근의 헬기 훈련은 밤늦은 시간까지 계속 돼 우강면 주민들은 밤잠을 이루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우강면과 어기구 의원실은 국민권익위에 집단 민원을 제기했다. <당진신문>과 <오마이뉴스> 역시 관련 기사를 보도했으며 미8군 측은 기사를 번역해 사실관계를 확인했다고 알려 왔다.

헬기 사진과 동영상 등을 제공한 우강면 소반리의 한 주민은 "헬기 소음 관련 문제가 기사화된 이후 더 이상 헬기가 오지 않고 있다. 주민들 역시 관련 기사를 확인하고 고맙다는 뜻을 전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우강의 헬기 출현은 관련기사가 노출 된 7월 말 이후 현격하게 줄어들었다는 것이 해당 지역 주민들의 전언이었고 결국 미군 측의 사실 인정과 사과로까지 이어졌다.

주민 민원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국민권익위 등에 문제제기를 한 어기구 의원은 "뒤늦게나마 우강면 주민들이 헬기 소음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돼 무척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한 관련 문제에 깊은 관심과 노력을 보인 국방위 소속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실 측은 "당진시 우강면 주민들의 고통이 해결되어 기쁘다. 보다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돌아오는 국정감사에서 경기북부에 한정된 '훈련시 사전통보' SOFA 규정을 (당진시의 경우처럼) 다른 지역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개정논의를 제기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문제제기로 시작된 이번 사건이 국회의원실, 행정, 언론의 공동대응으로 미군 측의 이례적인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이끌어 내게 되었다.

다만 미군 측이 당진시와 구두 협의를 했다고 밝힌 점은 의문으로 남는다. 해당 문제를 처리한 당진시 건설과 측은 "내부에 관련 자료가 있는 것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이 문제가 구두협약으로 처리될 성격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관련 문제가 행정착오인지 혹은 오해에서 불거진 것인지 추후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첨부파일
미군헬기공문.png

덧붙이는 글 | 당진신문에도 관련 기사가 게재되었습니다.



태그:#삽교천 헬기, #미군헬기, #우강면 소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