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천문화재단 개방형 직위 채용 인사를 철회하라는 요구가 확산되고 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가 인천문화재단 사무처장 및 본부장 임명 철회를 촉구한데 이어 인천 민예총도 개방형 직위 채용 철회와 문화재단의 민주적 운영 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민예총은 31일 "문화재단의 비민주적 운영과 대표이사의 독선적 업무처리, 그리고 졸속적인 고위직 인사 채용에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며 "특히 지난달 발표한 성명을 통해 새로 선임될 사무처장의 임무와 역할이 명확하지 않고, 또한 같은 개방형 대표인 아트플랫폼 관장보다 조직표 상으로 위에 위치하게 됨으로써 업무체계와 공조 상의 모순됨을 지적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 상황에서 전혀 급할 것도 없을 뿐더러 이후 더욱 촘촘하고 섬세한 논의가 필요한 사무처장 채용계획을 보류하고 지역문화예술계의 의견을 경청하라고 주문한 바 있다"며 "하지만 재단, 특히 대표이사는 그러한 요구를 비웃기라도 하듯 사무처장을 전격적으로 채용, 임명함으로써 지역문화계의 바람을 철저히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민예총은 "공모와 심사, 채용과 임명의 전 과정에서 드러난 편법과 눈 가리고 아웅 식의 대처 등은 과연 인천문화재단이 문화와 예술을 논하고 그것의 발전을 위해 올바로 기능할 수 있는 기관인지조차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며 "인건비 책과  절차상의 문제는 그것을 심의 감독하는 의회나 감사에서 또 다른 문제제기가 이루어지겠지만 우선은 왜곡된 운영방식으로 인한 재단 정체성에 대한 훼손과 망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인천시장과 대표이사는 모든 것을 원점으로 돌리는 결자해지의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예총 관계자는 "불과 서너 달 전 사무처장 직제 신설과 관련해 논란이 많았던 재단 이사회에 참석했던 이사 중 한 명이 슬그머니 사표를 내고 사무처장 공모에 참가했다는 것은, 절차상의 흠결과는 무관하게 도덕적으로 전혀 납득할 수 없는 매우 황당한 처사"라고 꼬집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이하 시민연대)도 지난 29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유정복 시장 '측근 자리 만들기 인사"라며 인천문화재단의 개방형직위 채용 철회 촉구 성명을 냈다.

이 단체는 성명에서 "인천문화재단 최진용 대표이사는 졸속적인 조직개편과 비민주적인 채용을 철회하고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인천시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인천문화재단은 사무처장 채용공고에 '임용예정 직무분야와 관련한 경력이 18년 이상인 자', '문화예술에 대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조직관리 능력을 갖춘 자'라는 자격 요건을 제시했다.

사무처장으로 채용된 박선홍씨는 동아일보 인천 본부장 출신으로 선인중 고 총동문회장을 맡아 유정복 인천시장과 동문이며, 이주영씨는 인천문화재단 최진용 대표이사와 같은 국립극장 출신이다.

시민연대는 "내년 지방선거용 '측근 자리 만들기'라는 지적을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것"이라며 "최진용 대표이사와 유정복 시장은 지금이라도 개방형 직위 채용을 철회하고 조직개편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인천뉴스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인천문화재단, #개방형 직위 채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뉴스는 2003년 8월 15일 '인천만의 뉴스독립'을 위해 인천 최초로 창간된 인터넷 신문으로 127명의 창간발기인과 시민주주를 주축으로 한 독립법인으로 탄생했습니다. 창간부터 지역언론 개혁과 카르텔 깨기를 전개해왔으며, 신문발전위원회 인터넷신문 우선지원사로 2007~2009 3년연속 선정된 바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