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울경 교수 300명의 대표자들은 23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교수 선언을 알리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및 에너지 전환 정책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시민사회로부터 내년 울산광역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울산대 김연민 교수(오른쪽)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부울경 교수 300명의 대표자들은 23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교수 선언을 알리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및 에너지 전환 정책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시민사회로부터 내년 울산광역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울산대 김연민 교수(오른쪽)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부산, 울산, 경남지역 교수 300명이 23일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성공을 염원하는 교수 선언을 했다.

교수 300명의 대표자들은 23일 오전 11시 울산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교수 선언을 알리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및 에너지 전환 정책을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교수들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론화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국민의 의사가 반영되는첫 번째 계기"라면서 "찬반을 넘어 다양한 국민의견을 수렴해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교수와 전문가들에게는 끝장토론을 제안했다.

부울경 탈원전 교수 300명 "탈원전 반대 교수와 전문가, 끝장 토론하자"

이날 교수선언은 '부울경 교수선언 추진위원회(대표 추진위원: 김좌관<부산가톨릭대>, 이정호<부경대>, 손은일<한국국제대>, 김승석<울산대>)'가 추진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0시 부산에서 교수선언을 한 데 이어 오전 11시 울산에서 선언을 이어갔다.

교수들은 "탈원전과 에너지 전환의 세계적 추세에 비추어 보면 늦은 감이 있지만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 에너지 정책을 적극 지지한다"면서 "최근 진행되고 있는 신고리 5, 6호기 건설 공론화 과정은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국민의 의사가 반영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에너지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교수들은 "이번 공론화 과정이 찬반을 넘어 다양한 국민적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여 대다수의 국민이 동의 가능한 탈원전 정책제안이 되기를 염원한다"고 강조했다.

교수들은 끝으로 "이번 선언에 참여한 부울경 교수들은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교수나 전문가들에게 공개적인 토론을 요청한다"면서 "원자력 발전의 안정성과 경제성, 향후 에너지 정책의 방향 등에 대해 공정하고 공개적인 토론을 통해 진실을 밝히자"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교수선언에서는 울산지역 시민사회에서 내년 지방선거 울산광역시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김연민 울산대 교수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김연민 교수는 87 민주화운동 때 앞장섰고 현재 울산대 교수·탈핵에너지 교수모임 상임대표로 있다.

300인 교수선언 어떤 내용 담았나

부울경 교수들은 선언문에서 "50년 동안의 원전 확대 정책으로 우리나라는 전체 전기의 30% 정도를 원자력에 의존하게 되었고, 좁은 국토에 원전 개수는 많아서 세계 1위의 원전 밀집도를 기록하게 되었다"면서 "하지만 그동안 우리나라 원자력 안전성과 경제성은 과장되기 일쑤였고, 지속적인 원전확대 정책으로 인하여 재생에너지 개발은 뒷전이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동안 한국의 보수언론은 이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대규모 정전사태와 전기요금 폭등을 언급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모두 허위임이 정부 해명자료와 과학적 통계자료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원자력계는 재생에너지에 대해 허왕된 거짓주장을 하고 있다"면서 "재생에너지는 무한대의 충분한 에너지이며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고 안전하며 공짜 국산에너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생에너지의 성장이 세계적 추세이며 문재인 정부가 뒤늦게나마 에너지 전환 정책을 시작하는 것은 환영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태그:#탈원전, #신고리 5,6호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