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4일 국순당이 출시한 막걸리카노(막걸리+아메리카노).
 지난 14일 국순당이 출시한 막걸리카노(막걸리+아메리카노).
ⓒ 김지현

관련사진보기


지난 14일 국순당이 출시한 막걸리카노(막걸리+아메리카노) 뒷면. 쌀과 커피 파우더 원산지는 모두 '외국'이다. 캔 중간에 고카페인에 따른 경고문구도 보인다.
 지난 14일 국순당이 출시한 막걸리카노(막걸리+아메리카노) 뒷면. 쌀과 커피 파우더 원산지는 모두 '외국'이다. 캔 중간에 고카페인에 따른 경고문구도 보인다.
ⓒ 김지현

관련사진보기


"시도는 좋았으나 결말은 아쉽다."

지난 14일 출시된 국순당 '막걸리카노'에 대한 평가다. 막걸리카노는 제품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막걸리와 아메리카노를 섞어 개발한 제품이다. 외국산 쌀로 만든 막걸리에 외국산 커피파우더(베트남, 페루, 브라질 등)를 섞어 7일간 발효해 빚은 술이다. 알코올 도수는 4%며 가격은 1500원이다.

최근 식품업계의 '콜라보'(콜라보레이션의 줄임말,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작업하는 것을 뜻함) 열풍에 국순당도 가세한 모양새다. 하지만 각기 다른 분야에 속해 있는 업체 간 협업이 아니라,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제품을 합쳐 놓은 모양새라 엄밀한 의미에서 식품업계 콜라보 열풍과는 거리가 멀다.

국순당은 보도자료를 통해 "새로운 막걸리 수요를 창출하고 젊은 층을 대상으로 막걸리 수요층을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재료와 막걸리와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맛의 막걸리 개발에 나서 왔다"라고 설명했다.

<오마이뉴스> 편집부는 막걸리카노를 구해 리뷰를 진행해 봤다. 시음 후 평가는 썩 좋지 않았다. 시음 해본 기자들의 한줄평은 아래와 같다(전체 영상을 보고 싶다면 기사 하단 유튜브를 보면 된다).

김예지 기자 : "아메리카노는 어디 가고 레쓰비 맛만."
박정훈 기자 : "달다. 막걸리의 향은 묻혔다. 때로는 '변화'의 유혹을 이겨내는 것도 필요하다. 맛이 이상하면 제발 상품으로 내지 말자."
김지현 기자 : "용두사미. 우리 술 막걸리로 명성이 높은 국순당이여, 제발 우리 술을 더 사랑해주시길. 이런 시도 말고."

'알코올+카페인' 괜찮은 걸까... 레드불보다 '센' 막걸리카노

지난 14일 국순당이 출시한 막걸리카노(막걸리+아메리카노).
 지난 14일 국순당이 출시한 막걸리카노(막걸리+아메리카노).
ⓒ 김지현

관련사진보기


한편, 시음 현장에서 막걸리카노가 건강에 끼치는 우려도 제기됐다. 막걸리카노는 술 막걸리와 커피가 합쳐진 제품이다. 알코올과 카페인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과 같다.

막걸리카노 한 캔 350ml의 카페인 함량은 103mg이다. 100ml당 카페인 함량은 29.42mg. 카페인 함량이 높아 논란이 됐던 스누피 커피우유의 62% 수준이다(한 팩에 카페인 237mg 함유, 100ml 당 47.4mg 함유). 반면 에너지드링크 레드불(한 캔에 카페인 62.5mg, 100ml 당 25mg 함유)과 핫식스(한 캔에 카페인 62mg, 100ml 당 카페인 24mg 함유)보다 카페인이 더 많이 들어 있다.

지난 3월 캐나다 빅토리아 대학은 '각성 효과가 있는 고카페인 음료를 술과 섞어 마시게 되면 알코올의 효과가 상쇄되는 것처럼 느껴 이를 마시는 이가 주량과 체력을 과대평가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영국 <인디펜던트>는 이 연구 결과를 인용해 "예거마이스터와 고카페인 에너지드링크 레드불을 섞어 마시는 예거밤을 마시면 술자리에서 부상당할 위험이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2016년 10월 미국 펴듀대학 리처드 반 레인 교수 연구팀은 "고카페인과 알코올을 섞어 마시면 따로 마실 때와 달리 뇌신경에 화학적 변화를 일으킨다"면서 "인체 건강을 해치고 알코올 중독에 취약하게 만든다"라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국순당 홍보팀 관계자는 "일전에 논란이 됐던 '예거밤'과 같은 수준으로 비교하는 건 무리가 있다. 예거마이스터는 알코올 도수가 높지만 막걸리는 도수가 낮다"라면서 "카페인 함유량이 논란이 된다면 디카페인 버전을 만드는 쪽으로 고려할 수도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막걸리와 커피와의 조합을 통해 침체된 막걸리 시장을 살리려는 업계의 도전으로 봐달라"라고 덧붙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013년 1월부터 카페인을 인위적으로 첨가했거나 카페인을 함유한 원재료를 사용해 제조·가공한 액체식품의 카페인 함량이 ml 당 0.15mg 이상인 경우 '고카페인 함유' 표시와 총 카페인 함량, 주의 문구를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막걸리카노는 캔 앞 면에 '고카페인 함유'라는 문구를, 캔 뒷면 원재료 등 정보가 표시돼 있는 곳에는 '어린이, 임산부, 카페인 민감자는 섭취에 주의'라는 경고 문구를 적어놨다.

시음에 참여했던 김예지 기자는 "카페인과 술을 함께 먹는다니, 나 같은 알코올 민감자는 조심해야 할 것 같다"라면서 "일반적으로 술을 마셨을 때보다 빠른 시간 안에 얼굴이 빨개졌다"라고 말했다.




태그:#막걸리카노, #막걸리, #아메리카노, #국순당
댓글4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