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광복 72년 만에 만난 정신영할머니와 양금덕할머니가 기쁨에 겨워 서로를 끌어안고 환하게 웃고 있다.
 광복 72년 만에 만난 정신영할머니와 양금덕할머니가 기쁨에 겨워 서로를 끌어안고 환하게 웃고 있다.
ⓒ 이국언

관련사진보기


"가시와야 노부코? 그래, 그래! 미나리 농사지었잖아. 알고말고."(양금덕할머니)

"그걸 어떻게 다 기억해? 오메, 살아 있었그만. 이게 얼마만이요!"(정신영할머니)

72년 세월의 벽이 일순간 사라지는 순간이었다. 10대 초반 어린 나이에 미쓰비시중공업 나고야 항공기 제작소로 동원된 근로정신대 소녀들이 구순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어 뜨겁게 상봉했다.

1944년 5월경 당시 나주 초등학교 1년 선후배로 동원된 정신영(88·나주시) 할머니와 양금덕(87·광주시) 할머니가 지난 16일 극적으로 상봉했다. 광복 후 고향에 돌아온 지 72년 만이다.

나주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정신영 할머니는 최근 광주지방법원 근로정신대 판결 소식을 듣고 이날 시민모임 문을 두드렸다. 정 할머니는 나주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1944년 5월경 일본 나고야에 위치한 미쓰비시중공업 나고야항공기제작소에 동원됐다.

정 할머니는 "해방 되기 한 해 전 나주초등학교를 졸업했는데, 한번은 담임선생님이었던 일본인 선생님이 학교에 불러 가 보니 미쓰비시 회사 사람이 직접 와서 홍보 영화를 보여줬다"며 "'일본에 가면 좋은 학교에 보내주고 일하면 좋은 대우도 해 준다고 하는데, 그만하면 가볼만 하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정신영 할머니가 나주에서 동원된 당시 동료들의 사진을 찬찬히 들여다보며 자신의 모습을 찾고 있다.
 정신영 할머니가 나주에서 동원된 당시 동료들의 사진을 찬찬히 들여다보며 자신의 모습을 찾고 있다.
ⓒ 이국언

관련사진보기


정 할머니는 "그때가 열 다섯이었는데, 가 보니 속은 것을 알게 됐다"며 "기회가 있다면 나도 소송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정 할머니는 "오랜 세월이 흘렀어도 지진 당시의 공포와 전투기 폭격의 굉음은 지금까지도 잊히지 않는다"며 "해방 뒤 집에 보내 달라고 했어도 한동안 보내주지 않았다"며 미쓰비시에서의 각박했던 당시를 회상했다.

정 할머니는 "해방 후 고향에 돌아왔지만 '일본 갖다 왔다고 하면 시집을 가니 못 가니' 하는 분위기 때문에, 그나마 남아있던 사진도 일부러 찢어버리고 살았다"며 지난 날 심적인 고통을 토로했다.

정 할머니는 "가족한테는 아직까지 근로정신대에 대해 말 한마디 해 본 적 없다"면서, "오늘도 자초지종 설명없이 딸한테 무조건 사무실만 데려다 달라고 해서 오게 됐다"고 말했다. 

시민모임 주선으로 급하게 양금덕 할머니가 사무실을 찾아왔지만 세월의 간극 때문인지 한동안 서로를 알아보지 못했다.

정신영 할머니와 양금덕할머니가 반가워 서로를 가리키며 옛 추억을 꺼내고 있는 모습.
 정신영 할머니와 양금덕할머니가 반가워 서로를 가리키며 옛 추억을 꺼내고 있는 모습.
ⓒ 이국언

관련사진보기


실마리가 된 것은 의외였다. 정 할머니가 '가시와야 노부코'(柏谷信英)란 창씨개명 된 이름을 말하자, 그제야 양 할머니가 알아본 것이다. 제 이름 석자조차 마음대로 쓰지 못했던 빼앗긴 시대, 빼앗긴 세월의 아픔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

정 할머니는 "평생 호미로 땅만 파고 살다보니 전혀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모르고 있었다"며 "그때 그 친구들 안 죽고 누가 살고 있을까 늘 소식이 궁금했다. 이제 소원을 풀었다"며 양 할머니를 다시 힘껏 보듬었다.

양 할머니 또한 "어쩌면 동료들 중 누군가는 한 번 만나지 않겠는가 했는데, 안 죽고 살다보니 이런 날이 온다"며 "그때도 얼굴이 고왔는데, 늙었지만 그 얼굴이 아직도 남아있다"며 정 할머니의 손을 다시 꼭 붙들었다.

"이제는 100세 시대라고 하니까 서로 연락하며 건강하게 오래 오래 삽시다."

짧은 만남을 뒤로 한 두 할머니는 몸을 돌려 서로를 향해 오랫동안 손을 흔들었다.

광복 72년 만에 만난 두 할머니가 머리를 서로 맞대 반가운 정을 표시하고 있는 모습.
▲ "100세 시대라는데, 안 죽고 우리 오래 오래 삽시다" 광복 72년 만에 만난 두 할머니가 머리를 서로 맞대 반가운 정을 표시하고 있는 모습.
ⓒ 이국언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일부 언론에도 자료를 전달했습니다.



태그:#근로정신대, #미쓰비시, #양금덕, #정신영, #나주초등학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이사장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