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회담을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회담을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 교도통신

관련사진보기


한일 외교장관이 위안부 합의를 둘러싼 갈등을 거듭 확인했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7일(현지시각)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2017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회의에서 처음으로 양자 회담을 개최했다.

최근 새로 부임한 고노 외무상은 "한국의 문재인 정권이 2015년 박근혜 전 정권 시절에 일본 정부와 맺은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라며 "합의 이행은 매우 중요하다"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강 장관은 "한국 국민 대다수가 위안부 합의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합의의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를 설치한 배경을 설명했다.

고노 외무상은 한국 정부가 위안부 관련 자료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서도 "(세계기록유산의) 설립 목적과 취지에 어긋날 수 있다"라며 철회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은 앞서 모두 발언에서 "양국 간에 어려운 문제들이 있지만 자주 소통하면서 서로 지혜를 모아 협의하면서 풀어나가기 바란다"라며 "양국의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고노 외무상은 1993년 일본의 위안부 강제 동원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사죄하는 이른바 '고노 담화'를 발표한 고노 요헤이 전 관방장관의 아들이라 위안부 문제로 틀어진 한일 관계를 개선할 것이라는 기대를 받았다.

하지만 위안부 강제 동원을 부정하는 아베 내각의 각료인 만큼 지난 3일 취임 기자회견에서도 "한국이 위안부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라며 "위안부 문제는 아베 신조 총리의 종전 70주년 담화로 완전히 끝난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위안부 문제는 '평행선'... 북핵 대응은 '협력'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양국이 미래 지향적인 관계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특히 북한 문제에 대해 대북 압박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서로 연대해서 대응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이 일치했다.

강 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갈수록 고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과 일본이 자주 소통하는 것이 문제 해결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서로 좋은 파트너를 만난 것 같다"라고 밝혔다. 

고노 외무상은 "한국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소중한 이웃"이라며 "폭넓은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하고, 특히 가장 시급한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한·미·일 관계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면서 향후 재협상을 둘러싼 치열한 외교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태그:#강경화, #고노 다로, #한일 위안부 합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