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 문송면군은 1987년 12월 중학교 졸업식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친구들과 함께 양평동 협성계공에 취업했다. 어려운 가정 형편에 낮에 공장에서 일하고 밤에는 산업체 특별학급에서 고등학교를 다닐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 공장은 온도계와 압력계를 만드는 곳이었다.

그런데 일을 시작한 지 2달도 채 되지 않아 수은과 유기용제에 중독되었다. 아마 29년 전 문송면군과 처음 마주했고, 7월이면 거르지 않고 그를 만났을 박석운 원진직업병관리재단 상임이사의 마음은 더 무거웠을 것이다.

소아병동에서 치료받던 15세 소년, 수은 중독이란 직업병으로 사망

- 고 문송면군 사망 사건은 당시에도 굉장히 충격적인 사건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그때 나이가 만 15세밖에 안됐었거든. 실제 나이는 조금 더 많았다고는 하지만... 송면이는 서울에서 두 달 일하고는 다시 시골로 내려갔어요. 갈수록 몸이 안 좋아지고 발작을 일으키기도 했지요. 그러니까 시골 동네 병원에도 가봐도 그 원인을 모르고, 고대 구로병원까지 갔었는데도 몰랐지요.

결국, 가족들이 송아지 팔아서 서울대병원에 입원하게 됐는데, 만 15세이니까 소아병동에서 진찰을 받았어요. 당시 진찰하던 의사가 박희순 선생이었거든. 그래도 다행히 박 선생이 직업병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있어서 송면이한테 '무슨 일을 했는데?' 하고 물어봤다는 거에요. 그래서 온도계와 압력계를 만드는 공장에서 일한 것도 알게 되고 그제야 피검사와 소변검사를 했어요. 그래서 수은과 유기용제에 중독된 것을 알 수 있었지요. 그때는 가족들은 '아, 이제 됐구나' 하고 생각했었지요."

하지만 그 생각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회사에서는 문송면군이 얼마 일하지도 않았다며 수은중독 등 산재를 인정하지 않았고, 노동부는 회사의 날인이 없다는 이유로 산재신청서 접수도 받지 않고 반려해버렸다. 회사 측은 도리어 직업병을 진단한 의사를 찾아가 항의하고 행패를 부리는 일도 발생했다.

- 당시 어떻게 고 문송면군과 만나게 되셨나요?

"그때는 고 조영래 변호사 등이 운영하는 변호사 사무실 안에 있는 시민공익법률상담소에서 일을 하고 있었어요. 부당해고나 산업재해 등을 상담하는 역할을 했었지요. 그때 구로의원 산업보건상담실 김은혜 선생이 먼저 문송면 군을 알았는데, 해결책을 찾아달라고 부탁을 해오면서 처음 만나게 됐지요. 아마 4월 말쯤이었을 꺼에요. 송면이 큰형(문근면)이랑 이종사촌 형이랑 와서 처음 상담을 했는데, 그때 송면이 큰형이 군대도 가기 전이니까, 스무 살쯤 됐을 때였을 거에요. 그때 형 문근면이의 눈물은 아직도 잊을 수가 없어요."

박석운 상임이사는 잠시 깊은 생각에 빠진 듯 보였다. 어쩌면 감정을 가다듬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당시 <동아일보> 기자로 일하던 학교 후배에게 연락해서 취재를 부탁했어요. 당시는 <한겨레>가 창간하기 전이었거든. 실제로는 긴 기사였는데 1단 기사로 짧게 소개가 됐어요. 신문에 보도되니까 노동부에서 부랴부랴 가톨릭의대에 의뢰해서 역학조사를 진행했어요. 4~50일이 걸렸으니까 아마 6월 말쯤이었을 거에요. 그래서 수은 중독으로 판명이 나고 그 이후에 산재 처리가 되었어요. 그런데 어이없게도 국립서울대 병원은 산재보험 지정 의료기관이 아니어서, 산재 치료를 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여의도 성모 병원으로 옮길 수밖에 없었지요."

하늘도 무심하게 여의도 성모 병원으로 옮기고 이틀 만에 고 문송면군은 세상을 떠났다.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겠구나 희망을 갖게된 찰나였다.

16일간의 장례투쟁, 똑같은 아픔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는 사회적 공감대

"서울대병원에 있었으면 죽지는 않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아직도 남아요. 7월 2일 새벽 2~3시쯤 김은혜 선생이 울면서 전화를 해왔어요. 근데 송면이가 죽었다는 거에요. 그때 광명시에 살 때였는데 택시타고 막 장례식장에 도착하니까 친척들이 모여있었어요. 모두들 기가 막히지 뭐. 그래도 가족들과 의논해서 송면이 사건을 제대로 알려서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이 안 되게 해야겠다고 의견을 모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투쟁을 시작하게 됐지요"

16일간 장례투쟁이 진행됐다. 그 투쟁의 결과 일정 정도 제도개선이 되었다. 우선 사업주의 확인 도장이 없더라도 산재를 신청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되었다. 그리고 국립 병원인 서울대병원에서도 산재 환자를 진료할 수 있게 된 것은 한참 지난 시점에야 실현되었다.

- 고 문송면 군 사건이 큰 의미를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당시 참 충격적인 사건이거든요. 15살밖에 안된 소년이 직업병으로 생을 마감했다는 것이... 그러니까 사회적으로 이슈도 되고, 많은 사람들이 직업병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그리고 중요한 것이 송면이 사건으로 인해서 직업병 문제가 본격적으로 언론보도가 되기 시작했어요. 당시 6월 민주항쟁과 7, 8월 노동자 대투쟁 직후라는 시기적 특성도 있었어요. 송면이 장례를 치르고 나니까 그 뉴스를 보고 원진레이온 직업병 환자들이 찾아오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원진 투쟁도 시작됐지요."

국내 최대 직업병 사건인 원진 레이온 직업병 투쟁의 발화점이 돼

원진 레이온 직업병 사건은 국내 최대 직업병으로 기록된다. 원진레이온은 당시 국내 유일 비스코스 인견사 생산 공장으로, 1964년 일본 도레이레이온사의 중고 기계를 들여와 가동을 시작했다. 안전 설비 없이 수많은 노동자들이 이황화탄소에 노출되었다. 사지마비, 정신이상, 기억력 감퇴, 콩팥 손상 등이 이황화탄소 중독 증상이다.

- 원진 레이온 투쟁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그때는 주로 가족들이 많이 싸웠어요. 거동을 할 수 없는 중증 환자들도 많았거든요. 그래서 '원진레이온 직업병피해자 가족협의회'라고 원가협을 결성한 거지. 원진레이온 사건이 언론에도 보도도 되고 그랬지만 처음에는 상당히 지지부진했어요. 근데 88년 올림픽 때 성화 봉송할 때 구리시 교문 사거리를 지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성화 봉송로를 점거하겠다고 선언하고 농성을 시작했지요. 그러니까 정부의 압박을 받은 회사 측이 부랴부랴 대화에 나서기 시작했어요."

박석운 상임이사는 당시 협상을 굉장히 성공적이었다고 회상했다. 산재 인정과 작업 환경 개선 약속은 물론, 환자의 직업병 여부와 장해등급 등을 판정하는 위원회를 노사동수로 구성했다. 또 피해자에 대한 획기적인 민사 배상금 기준도 마련되었다.

"2차 투쟁은 1991년 김봉환(당시 원진레이온 장기 근속자)씨가 사망하면서 촉발됐어요. 국과수 부검을 통해서도 이황화탄소 중독 여부를 판단하지 못했지요. 근무부서인 원액과가 유해부서가 아니라는 구실로 직업병 인정을 거부했지요. 그래서 또 137일간의 장례 투쟁을 진행했어요. 그러다 보니 언론에서 집중 보도됐고, 결국 투쟁에 승리하고, 그 결과 산재 전반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키는 데에 큰 기여를 했지요."

1993년 원진레이온은 적자가 계속되자 폐업수순에 들어간다. 825명에 달하는 이황화탄소 중독자를 남긴 뒤였다.

"폐업 대책 투쟁에 들어갔어요, 고용안정 투쟁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게 원진레이온 3차 투쟁이에요. 그때 법정관리 주체인 산업은행에서 민사배상기금을 추가로 더 내기로 합의했어요. 또 직업병 환자를 위한 병원 설립 기금이 마련된 거지요. 그래서 녹색병원이 만들어질 수 있었어요. 그리고 취업 희망자에게는 서울 도시철도 등에 취업을 알선하게 됐지요"

그렇게 원진레이온 투쟁은 긴 싸움의 종지부를 찍었다. 그런데 '직업병 제조 공장'으로 불리던 그 기계는 중국 단둥으로 넘어갔고, 지금은 북한으로 넘어갔다는 소식이 들린다. 일본에서 산재 문제가 발생하니까 한국 노동자들에게 떠넘겨졌듯이, 다시 중국으로, 또 다른 곳으로 계속 옮겨만 가는 것이다.

이후에도 사고는 계속 이어져... 안전한 노동 환경은 노동자와 지역주민이 함께해야 가능

"산재, 직업병 사고는 계속 이어지고 있지요. 하지만 여전히 산재 직업병 추방 운동이 노동운동에서 중요한 과제로 자리매김하지는 못하고 있어요. 안전하고 건강한 노동이 중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는 형성되었지만, 여전히 임금이나 고용 문제가 더 앞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이겠지요. 거기다 노동운동의 힘이 많이 약해지고... 안전한 노동환경을 만들기 위한 비용은 당연한 건데 기업들은 여기에 투자를 안 하려고 해요. 정부는 기업들 편만 들고 있어요.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나름대로 개선 의지를 보여주던 정부 정책이 요즘은 이전보다 훨씬 후퇴하고 있어요."

-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아마 노동운동 자체 동력으로는 상황 돌파가 쉽지 않은 단계가 아닌가 싶어요. 그런데 최근에는 이 문제가 노동자들에게만 국한되는 게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어요. 각종 화학물질 유출 사건만 해도 지역 주민들까지도 피해를 입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그들이 발언권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고요. 그러니까 노동자와 지역주민이 함께 힘을 합쳐서 해결책을 찾아 나가는 방법이 유용한 방향이 될 수 있지요."

오는 7월 2일 (일) 오전 10시 30분 마석모란공원에서 '문송면/원진레이온 29주기 산재사망노동자 합동추모제'가 진행됩니다.

※ 팟캐스트 <나는 무방비다 3- 건생지사>를 통해 '문송면과 원진레이온의 기억의 습작'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생생한 당시의 기억을 함께 나누어요. 
http://www.podbbang.com/ch/8460

덧붙이는 글 | 일과건강 홈페이지에도 게시되었습니다.



태그:#문송면, #원진레이온, #박석운, #직업병
댓글1

노동자 건강과 생명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회,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