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성문화연대가 연습실인 공간에서 오는 30일 공연을 위해 연습중이다.
 홍성문화연대가 연습실인 공간에서 오는 30일 공연을 위해 연습중이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예술가는 배가 고프다는 말을 자주 한다. 하물며 지역에서 문화 예술 활동을 하는 것은 더욱 열악할 수밖에 없다. 세월호 사건의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촛불을 밝히겠다는 의지 하나로 풍물패를 꾸린 사람들이 있다.

홍성문화연대(대표 민성기)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홍성문화연대가 풍물팀을 꾸린 사연은 독특하다.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직후, 홍성 주민들은 발 빠르게 세월호 사건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며 촛불을 들었다.

하지만 불길한 예감이 들었다.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사건 초기부터 진상규명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기 때문이다. 때문에 홍성 주민들은 촛불 집회가 장기화할 수도 있다고 판단했다. 진상규명 때까지 촛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동력이 필요했다. 그 동력이 바로 홍성문화연대인 것이다. 

이와 관련해 민성기 홍성문화연대대표는 "미국의 911 테러 때도 여러 가지 의혹이 제기됐지만, 진상은 제대로 규명되지 못했다"며 "국가적인 사건인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도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홍성 촛불에 문화연대가 꾸려진 이후, 홍성 세월호 희생자 추모집회에서는 풍물과 노래, 춤 등의 공연이 펼쳐졌다. 촛불 집회가 추모문화제로 한 단계 진화한 것이다. 홍성문화연대의 공연을 동력 삼아 홍성 세월호 희생자 추모문화제도 3년이란 세월을 이어 올 수 있었다.

공연 중인 홍성문화연대
 공연 중인 홍성문화연대
ⓒ 한송이

관련사진보기


홍성문화연대는 요즘 문화예술공연팀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대해 민성기 대표는 "진정한 예술은 어렵고 힘든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라며 "갑을오토텍에서의 공연과 서울의 광화문 경북 김천과 성주에서 사드 반대 관련 공연을 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민 대표는 이어 "그런 자리에 홍성문화연대가 불려 나간다는 것이 고맙고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홍성문화연대는 서산과 홍성 등 내포 지역의 6.25 민간인 희생자 추모 행사에도 매년 초청이 되어 공연을 펼치고 있다. 

홍성문화연대 3년 만에 첫 주관 공연 펼친다

홍성문화연대는 그동안 누군가에 초대되어 초청 공연만을 펼쳤다. 하지만 문화연대는 오는 6월 30일 오후 7시 30분, 홍성읍 복개주차장에서 첫 번째 주관 공연을 개최한다. 이른바 '홍주골 마당 예술제'이다. 홍주는 홍성의 옛 이름이다. 홍성문화연대가 홍성과 예산 등 내포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화예술인들을 모아 함께 공연을 하는 것이다. 

홍성문화원이 후원하고 홍성문화연대가 주관하는 이번 공연에는 내포 도도오카리나를 비롯해 예산대중문화예술협회 어쿠스틱 밴드, 소리너울(민요), 해밀 중창단 등의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홍성문화연대라는 이름을 처음으로 제안한 유재준 씨는 "홍성문화연대의 첫 번째 주관공연을 축하한다"며 메시지를 보냈다. 유 씨는 "홍성문화연대가 하나의 공연팀으로만 머무르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문화연대가 지역에서 어렵게 활동하는 다양한 문화 예술가들의 구심점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홍성문화연대 주관의 '홍주골 마당 예술제' 예고 포스터이다.
 홍성문화연대 주관의 '홍주골 마당 예술제' 예고 포스터이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태그:#홍성문화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