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의 탈원전 정책을 보도하는 <파이낸셜타임스> 갈무리.
 한국의 탈원전 정책을 보도하는 <파이낸셜타임스> 갈무리.
ⓒ 파이낸셜타임스

관련사진보기


주요 외신이 한국의 탈원전 선언을 일제히 보도하며 찬반 논란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원전의 설계 수명을 연장하지 않겠다"라며 "원전 중심의 발전 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가겠다"라고 발표했다.

AP통신은 "빈곤국이었던 한국은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 발전에 따른 전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원전을 건설해왔다"라며 "또한 원전 수출은 한국 기업들의 새로운 '돈줄'로 떠오르기도 했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러나 원전을 향한 한국인들의 믿음과 지지는 지난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급격히 흔들렸다"라며 "원전 부품 비리와 남동부 지역의 지진까지 겹치면서 두려움이 확산됐다"라고 강조했다.

AFP통신은 "문 대통령은 원전을 단계적으로 줄이고 태양열, 풍력, 수력 등 더욱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전력 생산을 대선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라며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노후 원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을 인용해 "원전 의존도가 높은 한국이 갑자기 원전 가동을 중단한다면 전기료의 급격한 상승(dramatically hike)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파이낸셜타임스>도 "한국은 아시아에서 1인당 전력 사용량이 가장 높은 국가"라며 "탈원전은 올바른 방향이지만, 전력 공급 부족과 비용 상승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는 아직 의문이 남아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은 대부분 산악 지역이라 천연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청정 에너지 생산량을 늘리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라며 "그동안 비교적 낮은 전기료를 누려왔던 한국 기업들에 타격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태그:#탈원전, #청정 에너지, #후쿠시마 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