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일본총영사관 후문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부산 일본총영사관 후문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세워진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을 보호하기 위한 조례 제정을 놓고 부산시의회가 연일 시끌시끌하다. 자유한국당이 다수인 상임위가 조례를 상정조차 보류해버리면서 더불어민주당은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고 있다. 여기에 더해 상정 보류를 둘러싼 책임 공방까지 가열되는 형국이다.

19일 오전 부산시의회 제261회 임시회 3차 본회의장에서는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오고 갔다. 유일한 민주당 소속이자 소녀상 관련 조례를 대표 발의한 정명희 시의원은 "소녀상을 보호해야 한다는 그동안의 수많은 노력들이 원점으로 돌아가면서 국민주권을 상징하는 소녀상과 국민 소녀상을 찾은 전국의 많은 국민들에게 상처만 주게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 의원은 이미 유사한 조례를 통과시킨 서울시의회를 예로 들며 "같은 역사 앞에 부산시의회는 뒷걸음질했다"라면서 "서울시의회 결정과 부산시의회 결정이 왜 달라야 하나"라고 따져 물었다.

또 그는 한국당 소속 시의원들이 조례 보류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고 반발했다. 조례안을 상정 보류한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8명의 의원 중 정 의원을 제외한 7명 모두가 한국당 소속이다.

정 의원은 "절대다수인 한국당 의원으로 구성된 의회에서 하나마나 한 찬반 표결로 밀어붙여 기습적으로 상정 자체를 보류시키는 것은 시민을 대표해서 온 동료의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배려도 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박재민 부산시 부시장이 시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조례 상정을 미뤄달라는 요청을 한 점 역시 논란이 됐다. 정 의원은 "시 공무원이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상정 보류를 압박하는 건 시의회에 대한 모독"이라면서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한국당 "조례 보류 민주당이 요청" - 민주당 "명예훼손 법적 대응"

그러자 이번에는 한국당 소속인 박재본 시의원이 격앙된 목소리로 신상 발언에 나섰다. 박 의원은 문희상 일본 특사의 요청을 받은 최인호 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이 부산시에 상정 보류를 요청해 와 시가 나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조례 상정 보류와 관련하여 정명희 의원이 주장한 내용은 사실과 다르며 자작극"이라면서 "민주당의 요청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사태가 마치 부산시의회 한국당의 문제인 양 뒤집어씌웠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 역시 민주당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박 의원의 발언이 전해지자 민주당 부산시당은 곧바로 "외교 문제까지 거짓말과 정치적 술수로 모면하려는 자유한국당 박재본 시의원을 규탄한다"라면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혔다.

민주당은 공식 입장을 통해 "(부산시가) 조례 처리를 연기해 줄 것을 요청해 왔고, 이에 대해 최인호 시당위원장은 일언지하에 거부입장을 밝혔다"면서 "만약 박재본 의원과 부시장이 당장 해명하고 사과하지 않을 경우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7일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에서는 '부산광역시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지원 및 기념사업에 관한 조례'를 한일 외교 문제 등을 들어 상정 보류해 논란이 일고 있다. (관련기사: 부산시의회, 소녀상 조례 상정 보류... 시민사회 '분노')


태그:#소녀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