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선이 끝나자마자 부천시와 신세계 간 복합쇼핑몰 토지매매계약 체결 소식이 다시 전해졌다. 이에 부천시청 청사 밖에서 농성 중이던 인천대책위는 12일 오전 부천시청 청사내부를 기습적으로 방문해 농성에 돌입했다.
▲ 부천시 대선이 끝나자마자 부천시와 신세계 간 복합쇼핑몰 토지매매계약 체결 소식이 다시 전해졌다. 이에 부천시청 청사 밖에서 농성 중이던 인천대책위는 12일 오전 부천시청 청사내부를 기습적으로 방문해 농성에 돌입했다.
ⓒ 김갑봉

관련사진보기


19대 대통령 선거가 마무리되자 선거기간 잠잠했던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부각했다.

부천복합쇼핑몰은 3월말부터 4월 중순까지만 해도 부천시와 신세계가 토지매매계약을 강행하겠는 입장에 변함이 없었다.

이에 부천·삼산동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저지 인천대책위는 부천시청 앞에서 지난 3월 23일부터 철야농성을 시작했고, 여전히 50일 넘게 철야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대선 선거운동이 본격화 되면서 계약체결 소식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대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경제민주화 위원회인 을지로위원회가 부천시를 방문해 재검토를 요구하고, 문재인 후보가 선거운동기간 중 부평을 방문해 복합쇼핑몰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피력하면서 계약 강행은 잠잠해졌다.

대선이 본격화 되면서 민주당 소속 김만수 부천시장이 계약을 강행할 경우 대선에 악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의견이 당 내부에 형성 됐고, 그 뒤 민주당 선대위가 부천시에 계약을 연기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선이 끝나자마자 부천시와 신세계 간 계약체결 소식이 다시 전해졌다. 이에 부천시청 청사 밖에서 농성 중이던 인천대책위는 12일 오전 부천시청 청사내부를 기습적으로 방문해 농성에 돌입했다.

인천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4월 21일 부평유세 때 '부천복합쇼핑몰 입점계획은 상생방안을 입법으로 제도화 하겠다'고 했고, 큰 틀에서 복합쇼핑몰 입점에 대해서는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입장과 판단을 존중한다'며, 입점을 규제하겠다고 했다"고 한 뒤 "그런데 김만수 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뒤집고 있다. 부천시장은 퇴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규철 인천대책위 집행위원장은 "김만수 시장은 자당 국회의원들이 제시한 상생협의체 구성 중재안에 대해 묵묵부답하더니, 문재인 정부가 국정운영의 진용을 짜는 틈을 타 기습적으로 계약을 추진하는 부도덕한 모습을 보였다"며 "김만수 시장은 복합쇼핑몰을 강행하고 민주당을 탈당할 것인지, 아니면 당론대로 입점계획을 전면재검토 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대책위는 민주당에 대통령 공약을 뒤집고, 민생정책에 역행하는 김만수 시장을 즉각 제명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또한 중소상인과 지자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골목상권 침탈을 강행하는 신세계를 재벌개혁의 1순위로 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일제히' 부천시장 성토

부천시가 계약을 강행하려 하자 정치권의 비난이 쇄도했다. 민주당 소속 인천시의회 의원들과 국민의당 인천시당, 정의당 인천시당은 한 목소리로 부천시를 비판한 뒤, 재검토를 촉구했다.

민주당 인천시의회 의원단은 12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천복합쇼핑몰 건립은 부평구와 계양구의 전통시장, 지하상가, 상점가 상인들의 생존권에 위협이다. 또한 인근도로의 교통영향평가가 F등급인데 일평균 1만 5000대 추가로 유입 될 경우 환경피해와 주거권 훼손 등 피해가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민주당 의원단은 또 "민주당 10명 전원은 부천시가 계약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한 뒤 "계약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현재 부천시가 사용하고 있는 인천화장장 사용 건에 대해 관련 조례를 개정해 부천시의 사용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당 인천시당은 12일 성명을 내고 "대선이 끝나고 당선증에 잉크도 마르지 않은 상황에서 민주당 소속 김만수 시장이 계약을 들고 나왔다. 상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대기업과 중소상인의 상생을 위해 싸우겠다던 을지로위원회와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 이 사태에 대해 뭐라고 변명할 것인가?"라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그런 뒤 "김만수 시장은 부천시 독단으로 진행하고 있는 복합쇼핑몰을 중단하고 민주당의 공천을 받은 시장으로서 토지매매계약을 철회하고 '갑'들의 횡포에 신음하고 있는 '을'들의 어려움을 감싸는 단체장이 되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부평구위원회는 또한 성명을 내고 "대한민국은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 돼 새로운 국정운영 방향을 준비하는 중이다. 게다가 문재인 대통령은 복합쇼핑몰 규제를 공약한 대통령이다"며 "새 대통령 취임초기 어수선한 시기에 계약을 강행하는 것은 올바른 처사가 아니다.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천대책위의 기습적인 농성돌입에 부천시는 토지매매계약 체결이 확정되지 않았다며 한 발짝 뒤로 물러섰다. 부천시 관계자는 "(오늘) 신세계와 만나 계약과 관련한 협의를 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계약을 체결할지, 더 연기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인천대책위는 김만수 시장이 면담에 응할 때까지 청사 내 농성을 풀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계약을 철회할 때까지 부천시청 앞 철야농성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문재인, #김만수,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