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지난달 30일 오후 경기도 안양 동안구 범계 로데오거리에서 열린 ‘국민이 이깁니다’ 국민승리유세에서 유권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 안철수 "국민 대통합 대통령 되겠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지난달 30일 오후 경기도 안양 동안구 범계 로데오거리에서 열린 ‘국민이 이깁니다’ 국민승리유세에서 유권자들에게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일 그간 단일화를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더 좋은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했던 제가, 표를 더 얻기 위해 단일화하는 것은 국민의 뜻이 아님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바른정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에게로 간다는 소식이 있었다. 그렇게 되면 자유한국당이 다시 살아나고 안철수는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다. 진작 안철수-홍준표-유승민 후보 단일화 하지 그랬느냐고 하는 분들도 있다"라고 쓰며 이같이 밝혔다(관련 기사: 홍준표 품으로 가는 14명, 바른정당 '분당').  

안 후보는 이어 경쟁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언급했다. 안 후보는 "문재인 후보를 이기려면 반(反)문재인(으로) 후보 단일화 하라는 얘기, 과장하지 않고 그동안 천 번은 들었다. 하지만 그럴 수 없었다"라며 "제가 표를 더 얻기 위해 단일화하는 것은 국민의 뜻이 아님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경쟁 상대가 저를 향해 적폐연대라고 비난했을 때도 저는 묵묵히 그 약속을 지켜왔다"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저는) 그동안 옳은 길 걸어왔다는 자부심을 마음에 간직하며 지내 왔다"라면서도 "이러다가는 적대적 공생관계를 맺고 있는 낡은 양당 세력의 대결 판이 부활할까 걱정된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는 미래로 가지 못한 채 다시 과거로 돌아가 극한적인 대결만 벌이게 될 것"이라며 승리를 다짐했다. "역사의 퇴행이 없도록 제가 반드시 이겨서 어떻게든 막아야겠다는 다짐을 한다"는 설명이다.

안 후보는 또 "제가 이번 선거 기간 동안 여러분께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렸다면, 이렇게 과거로 돌아가는 선거를 만들지 않았을 거라는 자책도 하게 된다. (그러나) 아무리 어려워도 국민께 거짓말하지 않고 뚜벅뚜벅 걸어가는 안철수가 되겠다"라며 "여러분이 저에게 기대했던 것이 무엇이었던가를 되새기며 새로 시작하듯 열심히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한편 전날 오후 9시께 안 후보의 딸 안설희씨는 29번째 결혼기념일을 맞은 부모 안철수 후보·김미경 교수에 보내는 영상편지로 "지금의 대한민국에 가장 필요한 것은 도덕성을 갖춘 지도자, 뒷모습까지도 아름다운 지도자, 공정한 세상을 만들 지도자이고 안설희의 아버지 안철수가 바로 그런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며 "아버지가 여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저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영상 바로 보기).

다음은 안 후보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 전문이다.

바른정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에게로 간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자유한국당이 다시 살아나고 안철수는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고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기에 진작 안철수-홍준표-유승민 후보 단일화 하지 그랬느냐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문재인 후보 이기려면 반(反)문재인 후보 단일화 하라는 얘기, 과장하지 않고 그동안 천 번은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럴 수 없었습니다. 더 좋은 정권교체를 하겠다고 했던 제가 표를 더 얻기 위해 단일화하는 것은 국민의 뜻이 아님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경쟁하던 상대가 저를 향해 적폐연대라고 비난하고 있었을 때도 저는 묵묵히 그 약속을 지켜왔습니다.

남들 보고 알아 달라고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지난해 가을, 곳곳을 다니며 거리에서 탄핵 서명 받던 때가 기억납니다.
국회에서 탄핵 의결될 때까지 시민들과 함께 촛불 들었습니다.
정치인 중에 앞장서 거리 서명하고 촛불 들고 그랬습니다.
탄핵 의결 후에는 정치인은 국회에서 개혁입법 추진해야 한다는 생각에 국회로 돌아갔습니다. 그런데 선거 때가 되니 저를 향해 촛불집회에도 나오지 않았던 사람이라고 합니다.
거짓 선동이 난무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옳은 길 걸어왔다는 자부심을 마음 한구석에 간직하며 지내 왔습니다.

지금 이러다가는 적대적 공생관계를 맺고 있는 낡은 양당 세력의 대결 판이 부활할까 걱정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는 미래로 가지 못한 채 다시 과거로 돌아가 극한적인 대결만 벌이게 될 겁니다. 나라가 추락하게 될 겁니다. 역사의 퇴행이 없도록 제가 반드시 이겨서 어떻게든 막아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제가 이번 선거 기간 동안 여러분께 좀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렸다면, 이렇게 과거로 돌아가는 선거를 만들지 않았을 거라는 자책도 하게 됩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국민께 거짓말하지 않고 뚜벅뚜벅 걸어가는 안철수가 되겠습니다. 여러분이 저에게 기대했던 것이 무엇이었던가를 되새기며 새로 시작하듯이 열심히 하겠습니다.


태그:#안철수, #문재인, #대선후보, #단일화, #국민의당
댓글5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5,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