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떤 주적(主敵)

명불허전의 ‘아산 성웅 이순신 축제’
17.05.01 08:38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아산 성웅 이순신 축제'가 지난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충남 아산시 온양온천역 광장 과 아산시 일대에서 성대하게 열렸다. 그래서 취재를 나갔는데 역시나 명불허전의 축제답게 구름 같은 인파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주지하듯 이순신(李舜臣) 장군은 우리나라 제일의 장수이자 지도자였다. 임진왜란 당시 연전연승을 거둔 옥포대첩과 한산대첩, 명량해전, 노량해전에서의 무용담은 2014년에 개봉된 방화 <명량> 에서도 익히 보고 들은 바 있다.

'명량'의 관객 수는 무려 17,615,057명으로 우리 영화 사상 역대 1위를 기록했다. 이순신은 그의 할아버지 이백록(李百祿)이 조광조(趙光祖) 등 지치주의(至治主義)를 주장하던 소장파 사림(少壯派士林)들과 뜻을 같이하다가 기묘사화의 참화를 당한다.

따라서 이순신이 이 세상에 태어날 즈음에 가세는 이미 기울어 있었다. 그랬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뒤에 명장으로 나라에 큰 공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유년시절 어머니 변 씨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던 때문이다.

변 씨는 현모로서 아들들을 끔찍이 사랑하면서도 가정교육을 엄격히 실시하였다. 이순신의 시골 본가는 충청남도 아산시 염치면 백암리다. 이순신은 당대에는 죽음으로써 나라를 구하였고, 사후(死後)에는 그 정신으로써 민족의 나아갈 길을 일깨워 주었다.

해전사 연구가이며 이순신을 연구한 발라드(G. A. Ballard) 제독은 이순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평하였다.

"이순신 제독은 전략적 상황을 널리 파악하고 해군전술의 비상한 기술을 가지고 전쟁의 유일한 참정신인 불굴의 공격원칙에 의하여 항상 고무된 통솔정신을 겸비하고 있었다. 어떠한 전투에서도 그가 참가하기만 하면 승리는 항상 결정된 것과 같았다.

그의 물불을 가리지 않는 맹렬한 공격은 절대로 맹목적인 모험이 아니었다. 그는 싸움이 벌어지면 강타하기를 주저하지 않았으나, 승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신중을 기하는 점에 있어서는 넬슨(Nelson)과 공통된 점이 있었다." 참으로 대단한 존경과 칭찬이 아닐 수 없다 하겠다.

이순신 장군은 '이순신 어록'으로도 유명한데 권준에게서 형님의 사망소식을 전해 듣고 "전장에서 죽음이란 항상 등짐같이 짊어지고 다니는 것일 뿐이니 괘념치 말게나. 전장에서 지는 아쉬운 목숨이 어디 한둘이겠는가."는 가슴에 소용돌이를 일으키는 뭉클함의 절정이다.

"신(臣)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今臣戰船 尙有十二)"라는 명언은 지금도 회자되는 압권의 명언이다.

또한 "싸움에 있어 죽고자 하면 반드시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必生卽死 死必卽生)."는 명언 역시 누구라도 가슴 깊이 새겨야할 부동의 명제(命題)이다.

"울릉도 동남쪽 뱃길 따라 이 백리 ~ 외로운 섬 하나 새들의 고향 ~ 그 누가 아무리 자기네 땅이라고 우겨도 독도는 우리 땅 ~" 정광태의 히트곡 <독도는 우리 땅>이다. '정신 나간' 일본인들은 지금도 독도가 지들 땅이라고 바득바득 우기고 있다.

중국의 사드 보복에 이어 북한의 도발 위협까지 겹치면서 관광업계가 '5월 혹한기'를 맞고 있다. 여기에 일본 외무성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을 이유로 한국 방문을 자제하라고 공지하면서 일본관광객들 역시 발길을 다른 나라로 돌리고 있다.

이런 현상만을 보더라도 일본은 여전히 우리의 어떤 주적(主敵)이며 따라서 과거 이순신 장군이 없었더라면 오늘날의 한국인과 대한민국이란 영토 역시 남아있을까 싶다.

온양온천 역 일대와 온양관광호텔 앞까지 설치된 각종의 행사 부스 역시 "장부가 세상에 나서 나라에 쓰이면 목숨을 다해 충성을 바칠 것이요, 만일 나라에 쓰이지 않으면 물러가 농사짓고 공부하면 되는 것이다."라고 했던 성웅 이순신 장군의 목소리가 쩌렁쩌렁 울리는 듯 했다.

첨부파일
IMG_1825.JPG

덧붙이는 글 | 없음



태그:#축제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