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중국 베이징에서 지난 25일부터 엿새간 실시한 제19대 대통령 선거 재외국민 투표가 82%의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다.

30일 주중대사관에 따르면 주중대사관에 재외국민 투표를 신청한 1만192명 중 투표에 참여한 유권자는 8천363명으로, 지난 2012년 재외국민 투표가 처음 시작된 이래 가장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

재외국민 대선 투표 이틀째인 지난 26일 중국 상하이총영사관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교민 유권자들이 투표하고 있다.
 재외국민 대선 투표 이틀째인 지난 26일 중국 상하이총영사관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교민 유권자들이 투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는 지난 18대 대선 투표율인 68.3%보다 약 14% 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당시에는 9천991명이 투표를 신청하고 그중 6천846명이 참여했다.

또 제20대 총선 당시 기록했던 41% 투표율보다는 2배가량 높은 수치다.

이진달 주중대사관 선거관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건이 발생한 뒤에 치러진 선거에 해외 유권자들의 관심이 커진 것 같다"며 "또 인터넷으로 쉽게 재외국민 선거를 신청할 수 있었던 점도 이번 투표율이 역대 가장 높았던 이유로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중대사관은 재외국민의 투표를 독려하기 위해 베이징 내 한인 밀집 지역인 왕징(望京)과 우다오커우(五道口)에 하루 두 차례씩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홍보 활동 등을 벌여 왔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재외국민투표, #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