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3월 2일 오전 11시 2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탈핵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3월 2일 오전 11시 2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탈핵주간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박석철

관련사진보기


지난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규모 9.0의 동일본 대지진과, 이로 인한 쓰나미로 일본 후쿠시마에서 원전사고가 발생했다. 이 모습을 TV화면으로 생생하게 목격한 대한민국 국민들은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

특히 당시 주변에 10여 기의 원전이 둘러싸고 있는데도 추가 원전을 추진중이던 울산에서는 원전사고에 대한 시민들의 두려움이 컸다. 가까운 나라 일본의 원전사고를 남의 일로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 "원전에 둘러 싸인 울산, 사고 남의 일 아냐")

당시 울산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는 연일 집회와 기자회견으로 "지진으로 인한 원전 사고위험은 남의 나라 일로만 보이지 않는다. 정부는 현재 가동 중인 원전의 내진설계 수준을 점검하고 내진 설계를 강화, 보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불안의 근본적인 해결은 원전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한국의 전력 정책 방향을 폐지하는 것뿐"이라며 탈핵 정책을 요구했다.

그로부터 6년이 지났다. 대한민국, 특히 원전에 둘러싸인 울산은 환경단체의 요구대로 근본적인 해결책이 이루어졌을까? 결론적으로, 해결책은커녕 오히려 더 큰 불안이 울산시민들을 감싸고 있다. 사상 처음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고 추가로 원전 2기에 대한 건설허가가 났기 때문이다.

일본 후쿠시만 원전 참사 6주년을 맞아 울산이 다시 들끓고 있다. 환경단체와 시민사회, 노동계 등으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일부터 11일까지를 '후쿠시마 6주기 울산탈핵주간'으로 정하고 2일 오전 이를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오전 11시 2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탈핵주간 선포 기자회견에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세계최대 핵단지 울산에 더 이상 핵발전소를 짓지 마라"면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백지화하고, 노후원전 월성1호기를 당장 멈춰라"고 촉구했다.

일본 후쿠시만 원전 생생히 목격한 울산시민, 6년 지난 지금은?

지난 2009년, 신장열 현 울주군수는 "원전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라며 추가 원전 건설을 추진했다. 이어 대다수 시민들의 반대에도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건설허가가 지난해 통과됐다.

특히 지난해 7월 울산 앞바다에서 규모 5.0 지진이 발생한 데 이어 9월에는 인근 경주에서 울산 시민도 함께 감지한 5.8의 지진이 발생했다. 여기다 울산을 둘러싼 고리·월성원전 인근 지역들이 활성단층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시민들의 두려움을 커지고 있다. 여기다 최근 울산에 완공된 신고리 3호기에 대한 각종 부조리가 드러나면서 원전 사고에 대한 두려움은 배가됐다.

이같은 시민 정서를 감안한 듯 지난 2월 7일 서울행정법원 제11행정부는 월성1호기 수명연장허가를 무효화하는 판결을 내렸다. 하지만 한수원이 이에 불복해 다시 항소하면서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또한 한수원이 지난해 상업운전에 들어간 신고리원전 3호기와 신고리원전 4·5·6호기의 운영과 건설을 전담할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고, 신고리 3·4·5·6호기의 명칭을 새울 1·2·3·4호기로 변경해 세계 최대 핵단지 이미지를 회석시키려는 의도를 드러내면서 환경단체의 반발을 불러왔다.

탈핵공동행동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6주기 기자회견에서 "울산의 최우선 과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와 노후원전 월성1호기 폐쇄"라면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강행하면 울산은 건설 찬반 주민간 갈등만 높아진다"고 밝혔다.

탈핵공동행동은 그 이유로 "월성핵발전소에서는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가 다른 핵발전소의 30배, 고준위핵폐기물인 사용후 핵연료가 다른 핵발전소의 5배 이상 나온다"고 밝혔다. 또 시민 여론에 대해서는 "최근 2년 동안 진행된 울산시·시의회·국회의원·탈핵공동행동의 4차례 여론조사에서 시민 약 70%가 5·6호기는 물론 핵 발전에 부정적이라고 답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시늉뿐인 (원전사고시 대피하도록 마련한) 구호소보다 실질적으로 방사능을 막아줄 대피소를 확보하라"면서 "수천억 원 지원금이 나와도 울산에는 방사능을 막아줄 대피소는 단 한 곳도 없다. 현재 수백 개의 구호소가 있지만 200여 가지 방사성물질의 확산과, 흡입 방사성물질로부터 나오는 방사선을 막아줄 대피소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한 무엇보다도 "탈핵에너지 전환 정책을 수립하고 탈핵에너지기본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1일~11일 울산탈핵주간 동안 울산 곳곳에서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사진전과 탈핵영화 상영 등이 진행된다. 오는 11일 울산을 비롯해 서울과 대구, 광주 등 대도시에서 대규모 나비행진이 열리는 등 전국에서는 이날 '신고리 5·6호기 건설백지화' 목소리가 울려퍼지게 된다.


태그:#울산 원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