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국무총리)이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활동 연장은 승인하지 않자 비난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400여개 단체로 구성된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상임의장 김영만)과 정의당 경남도당(위원장 여영국)은 27일 각각 낸 자료를 통해 황 대행을 비난했다.

경남운동본부는 "특검연장 거부한 국정농단 주범 황교안을 심판하자"고 했다.

이들은 "지난 70일간 특검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경희 전 이대총장 등 16명의 관계자를 구속하고 전방위적 수사를 위해 애써왔다"며 "그러나 삼성 외의 대기업에 대한 수사, 세월호 7시간 의혹,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구속 수사 등 아직 제대로 시작조차 하지 못한 사안도 많다"고 했다.

이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교안 대행은 자신의 권한을 남용하여 종료 하루 전 불승인 통보를 함으로써 특검의 수사를 방해하고 스스로 국정농단의 공범임을 자처하였다"고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28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25일 저녁 창원광장에서 열린 '제17차 박근혜 퇴진 경남시국대회'에 정의당 경남도당 당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25일 저녁 창원광장에서 열린 '제17차 박근혜 퇴진 경남시국대회'에 정의당 경남도당 당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서 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정의당 경남도당도 이날 논평을 통해 "미완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 적폐에 의해 강제해산 당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들은 "검법은 수사연장을 판단할 주체를 특검으로 보고 있는데도 겉으로는 수사 기간 연장 불승인이겠지만, 속내는 특검 강제해산과 수사 방해를, 수사 거부를 노골적으로 보인 강제해산일 뿐"이라 했다.

이들은 "황 대행이 특검 연장을 막은 것은 또 다른 국기문란을 만드는 것이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박근혜 대통령은 제대로 수사하지도 않았고, 청와대는 압수수색 되지 않았다"며 "수사연장을 특검이 요구하고 있는데도 권한대행이 막을 권한을 집행한 것은 국민의 명령을 거부한 것이다. 자신도 결국 국민이 요구하는 적폐 청산의 대상임을 만천하에 알린 것"이라 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박근혜 정권과 박근혜 정권 하수인들의 뻔뻔함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 거짓말과 국정농단으로 얼룩진 정권과 함께 탄핵소추된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에 출석하지 않기로 했다. 특검과 대면조사조차 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정권의 2인자였던 황교안 국무총리가 헌법소추 후 대통령직을 임시로 빈자리를 맡겼더니 되레 자신의 정치적 폭리를 취하기 위해 추태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태그:#특검, #탄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