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좌)와 이영 차관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좌)와 이영 차관
ⓒ 황명래

관련사진보기


이영 교육부 차관과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우)
 이영 교육부 차관과 이재정 경기도 교육감(우)
ⓒ 황명래

관련사진보기


이영 교육부 차관이 최순실씨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개입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다.

11일 정책 협의를 위해 경기도 교육청을 방문한 이 차관은 최씨의 태블릿PC에서 국정 교과서 관련 내용이 발견된 것과 관련하여 개입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전혀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반면 이재정 교육감(전국 교육감협의회 회장)은 "이미 짐작했다"고 말해 이 차관과는 확연히 다른 반응을 보였다.

또한 두 사람은 국정교과서 연구학교를 지정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에 대해서도 크게 엇갈린 입장을 나타냈다. 이 차관은 '연구학교 지정이 어렵지 않겠냐'는 기자의 질문에 "절차에 따라 다 합니다"라고 밝혔지만, 이 교육감은 "국정교과서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연구하는 것은 불필요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최근 특검팀은 장시호씨가 제공한 태블릿PC에서 지난 2015년 10월 13일자 대통령 말씀자료를 이메일로 받고 수정한 흔적을 발견했다. 이 날은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정 교과서의 당위성을 주장한 날로, 이 때문에 특검팀은 최씨가 당시 대통령 원고를 검토·수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

다음은 이날 기자의 질문에 대한 이재정 교육감의 답변 전문.

"역사 교과서 국정화 계획은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면서 시작된 것이다. 최순실씨 영향이 컸으리라 본다. 예전에 이 의견을 얘기한 바 있다. (한마디로) 역사 교과서는 박근혜 교과서, 최순실 교과서라 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교학사 교재를 적당히 고쳐서 도입시킬 수 있었는데, 비밀작업을 해서 추진한 것을 보면 은밀한 의도가 있는 게 분명하다. 이 문제, 특검에서 분명하게 밝혀져야 한다. 국정 교과서, 도저히 현장에서 받아들일 수 없고 학교에서 사용해서도 안 된다.

교육부가 연구학교(지난 10일 발표)를 추진한다고 하면, 우리는 학교들과 협의를 해야 하겠지만, 받아들일 수는 없다. 교육부가 2018년도에 국정과 검정을 혼용으로 사용하겠다고 이야기 한다. 심지어 입시에 반영 하겠다고 한 것은 정말 교육적 입장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방안이다. 연구학교를 지정하겠다고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학교 현장이 교육 전문가다. 교사들과 현장에서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나가는 의도를 잘 모르겠다. 학교에서, 국정화 역사교과서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연구하는 것은 불필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태그:#이재정, #최순실, #이영, #역사교과서, #국정화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