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한민국 1세대 피규어 아티스트 쿨레인
 대한민국 1세대 피규어 아티스트 쿨레인
ⓒ 쿨레인

관련사진보기


'키덜트'란 말을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이젠 많은 이들이 그 뜻을 알고 있다. 어렸을 때 갖고 놀았던 장난감에 대한 향수가 그대로 남아 어른이 되어서도 장난감을 수집하고 좋아하는 어른을 말한다. 그 의미가 낯설게 다가오지 않는 이유는 익숙해져서다.

많은 어른들이 자신의 취미를 공유하고 즐기며 우리도 '가랑비에 속옷 젖듯' 그 문화에 들어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더 이상 장난감이 아니다. '예술'이다. 이 산업이 각광받고 커지게 된 건 이 일을 사랑하고 전파하는 이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일 것이다. '대한민국 1세대 피규어 아티스트' 쿨레인을 만나보자.

- 현재 '쿨레인'이란 이름으로 활동하고 계신데요. 쿨레인, '차가운 비'란 뜻인가요?
"2000년 초반 작업할 때 국내보다는 해외 쪽과 작업을 많이 하다 보니 제 이름을 영어로 적은 것입니다. 본명이 이찬우인데, 찬은 '차가움', 우(雨)는 비, 차가운 비란 뜻으로 'coolrain'이라고 지었습니다. 이후 다른 팀원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coolrain studio'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 '대한민국 1세대 피규어 아티스트'신데 어떤 사건을 계기로 이 일을 시작하게 된 건가요?
"처음에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어 2D애니메이션 회사에 다니기도 하고, 이후에는 3D애니메이터로서 작업을 했어요. 자연스럽게 캐릭터들과 피규어를 접하게 되었어요. 클레이애니메이션인 '월레스 앤 그로밋'과 팀버튼 감독의 '크리스마스의 악몽'을 보면서 피규어를 만들고 싶단 생각을 했습니다."

- 이 산업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고 계세요?
"예전에 만화영화를 좋아하고 캐릭터를 좋아하던 사람들이 나이가 들며 이런 문화가 자연스럽게 생긴 듯 합니다. 그들이 구매력을 가진 세대가 되며 자연스럽게 피규어 시장도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보다는 국내에도 콜렉터들이 많이 늘어나는 편입니다. 이제 조금씩 시작하는 단계여서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들과 콘텐츠가 많이 늘어나면서 시장이 커질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 바람이기도 합니다."

- 작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자기가 만들려는 피규어의 정면, 옆면을 스케치를 하고 나서 스컬피라는 클레이와 유사한 재료로 조형을 합니다. 피규어 원형을 완성하고 나면 실리콘으로 복제를 해서 도색을 하는 과정입니다. 요즘은 컴퓨터로 모델링을 합니다. 3D 프린팅을 해서 원형을 완성하기도 합니다. 그래픽이나 모델링에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지브러쉬, 3D 맥스, 소프트 이미지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가 작업한 작업물
 그가 작업한 작업물
ⓒ 쿨레인

관련사진보기


- NBA 시리즈, 나이키 덩크 시리즈, 아메바컬쳐 피규어를 만드셨어요. 또한, 나이키, 유니클로, 리복, 푸마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작업을 하셨습니다. 일생일대의 큰 기회가 작가님께 찾아왔는데 기분이 어떠세요?
"지난 프로젝트들을 나열하면 그렇긴 한데, 사실은 하나하나의 프로젝트들을 하다 보니 연결이 된 듯 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가 완성된 것으로 성공이 결정되기보다는 다음 프로젝트로 연결되어야 그 프로젝트가 진짜 완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덩키즈라는 개인프로젝트를 계기로 NBA 시리즈를 작업하게 되었고, 그 이후 나이키의 미국 드림팀을 만들게 되었고, 그것이 알려지면서 아메바컬쳐의 다이나믹 듀오도 작업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식으로 하나씩 연결되다 보니 좋은 기회들이 이어진 듯 합니다."

- 2017년 이전에는 무슨 작업을 하셨나요?
"2016년에 해보고 싶은 작업 중 하나였던 신발 콜라보레이션으로 컨버스와 작업을 했던 것, 영국의 데이브 화이트와 에어맥스95 관련 프로젝트, 나이키 업템포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스카티 피펜을 만들었던 것, 유니클로와의 작업이 기억에 남습니다. 2017년 초에 LA아트쇼에 출품할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내년에는 해외 전시를 준비중이어서 그러한 부분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피규어 하나 만드는 데 보통 시간이 얼마 정도 걸리나요?
"보통 디자인을 제외하고 제작하는데 20일에서 30일 정도 걸립니다. 디자인은 하루 만에 나올 수도 있지만, 토이를 제작하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해서 상당히 유동적입니다."

- 피규어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자기가 만들고 싶은 주제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고 나서 제작에 대한 것들을 배우면 좋을 듯 합니다. 제작은 기본적인 재료사용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이어서 작업을 하며 배우면 될 듯 합니다."

- 2017년에는 무엇을 이루고 싶으신가요?
"미국, 스페인, 중국, 홍콩 등에서 전시가 잡혔습니다. 해외에서 전시를 잘하고 싶습니다. 기획중인 새로운 시리즈들도 완성해서 보여주고 싶습니다. 특별한 목표가 있다기보다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아이디어 낸 거만큼 잘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월간 <세상사는 아름다운 이야기(http://m.post.naver.com/my.nhn?memberNo=4832522)> 1월호에 게재됐습니다.



태그:#피규어아티스트, #예술, #장난감, #피규어아티스트1세대, #쿨레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