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4일 저녁 JTBC를 통해 대통령 연설문 등 청와대 문건의 사전유출 의혹이 불거지자 울산지역 시민사회가 특별검사 도입을, 노동계가 대통령직 하야를 요구하는 등 지역내에서도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울산시민연대는 25일 성명을 내고 "최순실 게이트가 마침내 박근혜 대통령의 비정상적 국정운영으로까지 번져 충격적이다"라면서 "정상적인 나라가 아니"라고 밝혔다. 

울산시민연대는 "어제(10/24) JTBC를 통해 도저히 21세기의 내로라하는 국가의 정상적 운영이라 볼 수 없는 일이 보도되었다"면서 "대통령의 연설문, 청와대의 국정운영 및 인사내용 관련 주요문건이 최순실 개인 컴퓨터에서 발견된 것"이라고 상기했다.

이어 "국정의 주요방향을 설정하고 국민에게 내보내는 메시지가 비리와 협박·횡령 그리고 인사개입 등 온갖 의혹을 받고 있는 일개 민간인의 최종조율을 받고 나왔다"면서 "뿐만 아니라 국정운영과 관련된 핵심내용들도 줄줄 새어나가고 있었다는 소식은 대체 이 나라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인지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청와대를 비롯한 집권세력의 사람들은 제대로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 대한민국이라는 현대 국가가 최소한의 합리성과 적법성을 가지고 돌아가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울산시민연대는 "그간 미르재단, K-스포츠라는 민간재단을 설립해 대통령 권력을 등에 업고 재벌로부터 돈을 부정출연 받았다는 것과, 해당 기금 전용의혹, 블루 K라는 별도의 재단설립 후 유용의혹이 일었다"면서 "또 자녀의 대학 입학부정 및 해당 대학의 교육부 사업 특혜선정에도 거론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뿐만 아니라 공무원의 강제퇴직과 각종 민간기업의 인사개입설 등 온갖 영역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이라 불리는 최순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었다"면서 "그간 진실은폐로 국정 동력을 뒤흔들던 최순실 게이트는 이제 부정축재, 인사비리를 넘어 국가운영의 원칙과 신뢰성을 해하는 초유의 일로까지 번지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제대로된 현대 국가라면 들어보지도, 상상하지도 못할 일이 일어났다"면서 "대체 끝을 짐작할 수도 없는 이번 사태해결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에게 직접 소명하고, 사과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특별검사를 통해 최순실 게이트 의혹 전반과 초유의 국정농단, 국기문란 사건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히고 직위고하를 불문하고 관련자 모두 처벌하고 책임져야 한다"면서 "도저히 묵과하고 넘어갈 수 없는 이번 일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는다면 그 끝이 어디로 갈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국정농단에 국민들 개탄, 대통령직 내려와야"

민주노총 울산본부도 성명을 내고 "최순실 국정농단을 국민들은 개탄한다"면서 "박대통령은 대통령직을 내려오는 것이 순리"라고 주장했다.  

울산민노총은 "어제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국정농단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연설문, 국무회의 자료 등이 최씨의 컴퓨터에 담겨 있었다는 것이 사실이라면 국정 운영의 최종 결재권자가 최순실이라는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막장 드라마도 이런 막장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헌정을 유린한 박근혜 대통령을 수사하고 처벌해야 한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제대로 된 대통령직을 수행한 적이 없는 것과 같다. 그렇다면 대통령직을 내려놓는 것이 순리"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책임자로서가 아닌 제3자 화법의 연설 등 이해하기 힘든 부분들이 퍼즐 맞춰지듯 이해가 되는 상황이다"라면서 "국정원을 동원한 대선개입 등 각종 의혹으로 부정부패비리의 온상인 청와대는 더 이상 국정운영의 주체가 될 수 없다. 모든 정치권력을 국민에게 내려놓고 박근혜 대통령은 자연인으로 돌아가길 간곡히 요청한다"고 주장했다.


태그:#울산시민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