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민언련 오늘의 나쁜 신문 보도(8/13~8/16) 
조선일보 <사설/朴 시장, 폭력 시위로 시민들 괴롭힌 한상균 왜 면회했나>(8/13, http://me2.do/FWsHo6Rq)

△ 조선일보 <사설/朴 시장, 폭력 시위로 시민들 괴롭힌 한상균 왜 면회했나>(8/13)
 △ 조선일보 <사설/朴 시장, 폭력 시위로 시민들 괴롭힌 한상균 왜 면회했나>(8/13)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수감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면회하자, 조선일보가 득달같이 이를 비난하고 나섰다. "박 시장이 개인 일정으로 누구를 면회하든 상관할 일은 아니"지만 "서울 시민의 안전과 복리를 위해 일해야 할 서울시장이 폭력 시위로 서울 시민에게 피해를 준 주모자를 면회 간 것이 적절했는지는 의문"이라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한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서울 도심을 마비시킨 대규모 시위를 주도해 서울 시민과 상인들에게 피해를 입힌 장본인"이며 "당시 시위 참가자들은 밧줄로 경찰 버스를 쓰러뜨리고 불을 지르는가 하면 경찰관 90여 명을 다치게 했"고 "시위가 벌어진 광화문 일대는 교통이 마비되고 음식점과 상가가 문을 닫았"고 "서울 12개 대학에서 논술시험을 치른 수험생 11만여 명도 불편을 겪"게 한 '위험 인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조선일보는 "박 시장이 그동안 민노총의 폭력 시위를 비판했다거나 자제를 호소했다는 말은 들어본 일이 없다"며 "박 시장은 스스로 대선 출마를 시사하는 대권 후보다.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이 '나라 전체를 마비시킬 수 있다'며 폭력을 선동한 주도자를 옥중 면회한 것은 폭력 시위를 두둔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박 시장은 시민들을 괴롭힌 폭력 시위 주동자를 왜 면회했는지 설명해야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리 헌법은 모든 국민의 집회 결사 자유와 노동 3권 행사를 보장하고 있다. 이를 행사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구성하는 시민의 기본적인 권리의 표현이다. 무엇보다 지난해 11월 민주노총이 주도한 민중총궐기는 노동 개악반대, 도시빈민 생존권 보장,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교과서 국정화 반대 등을 요구하며 열렸다. 정부의 일방적 정책에 반발해 보편적 사회정의를 추구하는 목소리를 내기 위한 자리였던 셈이다. 이런 집회를 주도한 노동계의 수장을 구속해 5년이라는 중형을 내리는 사회는 민주노총의 지적 그대로 "민주주의도, 정의로운 사회도 아닐 것"이다.

실제 당시 한 위원장에 대한 사법부의 판결에 대해 국제인권연맹(FIDH)과 국제노총(ITUC), 유럽노조총연맹(ETUC), 세계고문방지기구(OMCT)는 공동 성명을 내고 "정부의 노동 정책과 노동권 침해를 비판하는 노조, 인권 활동가들에게 우려스러운 선례가 됐다"며 "한국에서 계속되는 노조 집행부에 대한 탄압과 위협, 가혹한 처벌을 비판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조선일보가 정말로 해야 할 일은 한 위원장을 면회한 박 시장에 대권 주자로서의 자질을 운운하며 '해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한 위원장을 감금한 박근혜 정부의 자질을 지적하는 일이 되어야 할 것이다.

■ 민언련 오늘의 좋은 신문 보도(8/13~8/16) 
한겨레 <단독/'검사 사위가 관리, 매매가 1173억' 우병우 처가땅 급매광고 있었다> (8/16, 1면, 서명지허재현 기자, http://me2.do/x7TM4Gx1), <단독/넥슨, 광고가보다 150억 더 줘…'뇌물성 거래' 의혹 다시 불거져> (8/13, 9면, 이춘재서영지 기자, http://me2.do/G5BCUqBn)

한겨레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처가 쪽이 넥슨과 서울 '강남역 땅' 거래를 할 무렵에 우 수석이 해당 부동산을 관리하고 있다는 내용의 부동산 매매 광고가 중개업자들 사이에서 공유"됐다는 점을 단독으로 밝혀냈다. 앞서 우 수석은 "처가 소유의 땅 거래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부인했지만, "'소유주 이상달씨 사망, 관리는 사위인 검사가 한다'"는 광고가 나온 이상, "유일한 검사 사위인 우 수석이 처가 부동산 거래에 처음부터 관여"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개발 가치가 없는 땅"임에도 불구하고 "넥슨이 우병우 민정수석 처가 소유의 서울 '강남역 땅'을 당시 부동산 광고에 나온 땅값보다 비싸게 사준" 이유 역시 '넥슨이 보험을 든 것'이라는 것으로 설명이 가능해진다.

■ 민언련 오늘의 비추 신문 보도들(8/13~8/16)
동아일보 <민중연합당 공동대표 4명중 3명 통진당 출신> (8/15, 6면, 길진균 기자, http://me2.do/5umP7zuM), <사설/통진당 출신이 장악한 민중연합당, 이대로 둘 건가> (8/16, http://me2.do/FYxhBUCi), 조선일보 <민중연합당 대표단 전원이 옛 통진당 출신> (8/15, 5면, 원선우 기자, http://me2.do/5NB0S15W) 

동아일보와 조선일보가 또 '통진당 출신 낙인찍기'에 나섰다. 구 통진당 관련자를 향한 이 같은 사회적 낙인과 이념 공세는 정당 해산을 결정한 헌재조차 결정문을 통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우려했던 일이다. 그러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종북몰이'에 몰두하고 있다.

먼저 동아일보는 <민중연합당 공동대표 4명중 3명 통진당 출신>에서는 "민중연합당 2기 지도부에 통합진보당 인사들이 대거 포함돼 '통진당이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비판했으며 <사설/통진당 출신이 장악한 민중연합당, 이대로 둘 건가>에서는 "헌법재판소가 2014년 북한식 사회주의 실현을 위한 위헌 정당에 해당한다며 해산 결정을 내린 통진당의 부활이라는 지적이 나올 만하다" "사법당국은 민중연합당이 통진당의 유사 정당이 아닌지 조사하고, 국회는 통진당 출신의 정치 활동을 제한할 입법에 나설 필요가 있다. 그러지 않으면 통진당을 위헌 정당으로 해산한 의미가 없어진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조선일보 역시 <민중연합당 대표단 전원이 옛 통진당 출신>을 통해 "대표단 전원(全員)이 과거 통진당 활동 인사들이어서 정치권에선 '노골적으로 재건 통진당임을 선언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민중연합당은 국민의례 대신 '민중의례'를 진행하며 애국가 대신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동아일보가 사설에서 언급했듯, "해산 정당의 구성원에 대해서는 입법 미비로 정치 활동을 제한할 방법"이 없으며, 그래야 할 이유도 없다. 현재 문제도 일으키지 않은 통진당 출신자들을 향해 '색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신종 매카시즘 조장일 뿐이다.

조선일보 <필리핀 이모는 왜 안 되나> (8/13, 26면, 최규민 싱가포르 특파원, http://me2.do/5HYnbtD6)

조선일보 최규민 싱가포르 특파원이 육아 문제의 해결책이라며 '필리핀 출신 가사도우미 수입'안을 제시했다. 입주 가사도우미로 한국인을 고용하면 한 달에 250만원을 줘야 하고 '조선족 이모'를 고용하면 200만원, 필리핀이나 인도네시아 출신 외국인 가사도우미에게는 이보다 더 적은 돈을 줘도 된다는 이유 때문이다. 해당 칼럼에서 최 특파원은 "'보육은 나라가 책임질 테니 아이만 낳으라'는 약속을 지키지 못할 바엔 어쩔 수 없이 가사 도우미에게 아기를 맡기고 직장에 나가는 여성의 경제적 부담이라도 줄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육아 문제가 이미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한 상황에서 정부에 보육 서비스 강화를 요구하는 대신 '저렴한 입주 도우미 수입'이라는 근시안적이고 개별적인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이 같은 주장은 언론인이 내놓은 것이라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심각하게 수준 미달이다. 무엇보다 한국은 내국인만이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에게도 최저임금과 각종 노동법을 똑같이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그의 희망사항대로 필리핀 출신 입주 가사도우미에게 100만원 미만의 월급을 제공하는 것으로 육아 문제를 '해결'하게 될 가능성은 극히 낮다. 무엇보다 이주노동자에 대해 논하면서 '싼 노동력'에만 치중하는 이런 보도태도는 바람직한 보도태도가 아니다.

조선일보 <송희영 칼럼/미국이 화내는 건 무섭지 않나>(8/13, 26면, 송희영 주필, http://me2.do/G4AjRcpq), <문갑식의 세상읽기/國軍을 불신하는 나라의 장래가 궁금하다>(8/13, 27면, 문갑식 월간조선 편집장, http://me2.do/5gCzOdDp) 

조선일보가 사드 배치 반대론자들에 대해 '중국 보복을 운운하는데 미국은 화를 내지 않을 것 같냐', '국군이 하는 말을 안 믿고도 생명을 지켜달라고 할 수 있겠냐'는 원색적이고도 유아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먼저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은 <송희영 칼럼/미국이 화내는 건 무섭지 않나>를 통해 "미국이 화를 폭발시키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고 여러 단계를 거"치지만 "미국은 자신들의 '핵심적 이익' 중 하나인 한국을 지키기 위해 언제까지 참지는 않을 것"이라며 사드배치 반대론자들을 비판하고 나섰다. "중국의 보복을 무서워하는 사람들이야말로 미국이 화를 낼 줄 모르는 나라라고 오판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중국의 보복을 운운하지만, 사실 사드를 배치하지 않으면 미국의 보복을 받게 될 것이라는 주장인 셈이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중국의 경제보복을 논하는 학자나 중국에 방문한 야당 의원을 향해 '사대주의자'라는 비판을 내놓고 '우리 안보 주권'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조선일보가 '중국보다 무서운 미국이 화를 낼지도 모르니 사드를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은 것은 황당한 일이다.

같은 날 문갑식 월간조선 편집장은 <문갑식의 세상읽기/국군을 불신하는 나라의 장래가 궁금하다>에서 "국군을 믿지 못하는 국민이 누구에게 자기 목숨을 지켜달라고 할지 정말 모르겠다" "제 혈세로 제 생명을 지켜달라고 만든 국군을 안 믿는 국민, 그 괴물 같은 나라의 말로(末路)가 정말 궁금하다"고 비아냥댔다. 문 편집장의 논리대로라면 '생명을 지켜주는' 국군의 주장에 대해서는 그 합리성을 절대 따져서는 안 된다. 이는 애초 국군이 왜 국민의 목숨을 지켜야 하는지. 그 이유를 무시한 억지 주장일 뿐이다.

중앙일보 <토요정담/대표·사무총장·정책위의장… 새누리의 '흙수저' 지도부> (8/13, 8면, 채윤경 기자, http://me2.do/Fd3BIwT9) 

중앙일보는 '흙수저'를 넘어 '무수저'를 자처하는 새누리당 신임 이정현 대표를 비롯해 "새누리당 지도부의 얼굴"이 "명문가 자제와 엘리트 법조인 출신으로 구성"된 과거와 확연히 달라졌다며 새누리당의 '흙수저당'으로의 변모 가능성을 점쳤다. 기사 말미 중앙일보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평균 재산은 29억5000만원(1000억원 이상 재산 보유자 제외)으로, 국민 1가구당 평균 재산(2억8000만원)의 10배"라면서도, 그 뒤에 박명재 사무총장의 "새누리당에는 나같이 어렵게 자란 사람도 많다"는 발언을 덧붙였다. 그러나 중앙일보의 이런 관심에도 불구하고, 어떤 당의 '성격'을 좌우하는 것은 소속 의원들의 '출신 성분'이나 '재산 상황'이 아니라, 그 당이 추진하는 정책이다. 현재 새누리당이 '경비', '농부', '아르바이트생'의 이익을 대변하는지는 묻지 않는 이상, 이 같은 기사는 말장난에 그칠 뿐이다.

■ 민언련 오늘의 강추 신문 보도들(8/13~8/16) 
경향신문 <단독/나랏돈 30억 꿀꺽한 기업인에 총리상 준 황당한 정부> (8/16, 10면, 구교형 기자, http://me2.do/FbQefFvO) 

경향신문은 "정부가 각종 문서를 조작해 '나랏돈' 수십억 원을 타낸 중소기업 대표에게 지난해 국무총리상까지 수여"했을 뿐 아니라 "이 회사 대표가 국립대 교수에게 뇌물을 제공해 따낸 사업 등을 기반으로 돈독해진 기업과 대학의 관계는 산학협력 우수사례로 미화"되기까지 했음을 단독 보도했다. 대체 왜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

한겨레 <'레드오션' 노무업계 '창조'를 믿는다> (8/13, 3면, 박기용 기자, http://me2.do/5umP721i) 

'창조 컨설팅'은 노조 파괴 컨설팅이란 신종 사업을 만들었다. 이 '창조 컨설팅'의 등장 이후 노무사 업계는 '노조 파괴'에 머리를 빌려주기 시작했다. "창조가 낳은 '창조의 후예들'은 무슨 일들을 벌이고 있는 걸까" 이 새로운 사업이 흥하는 '배후'에는 무엇이 있고, 또 이들의 창조적 행보는 우리 모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 민언련 오늘의 '은폐가 의심되는 무보도' (8/13~8/16) 
김영관 전 광복군 동지회장 건국절 비판, 조중동 미보도 
독립유공자 김영관 전 광복군 동지회장은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1948년 8월 15일 정부수립일을 '건국절'로 하자는 주장에 대해 "헌법에 위배되고, 실증적 사실과도 부합하지 않고, 역사왜곡이고, 역사단절 시도"라 지적했다. 이날 김 회장의 비판 의견을 직접 들었지만, 박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또다시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이라 발언해 물의를 빚었다. 김 회장의 주장을 직접 보도한 것은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는 그의 주장을 소개하는 대신, 문재인 전 대표의 "대한민국 정통성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는 발언만을 인용해 해당 사안을 다뤘다.

국정원 좌익효수 항소심 집행유예, 한겨레만 보도 
12일 오후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2부(부장 김연하)는 지난 대선 당시 인터넷에서 여당 대선후보를 지지하고 야당 대선후보와 정치인들을 비방하는 악성댓글을 달아 기소된 국정원 전 직원 '좌익효수'에 대한 항소를 모두 기각했다. 이를 지면에 보도한 것은 한겨레 뿐이다.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보도하지 않았다.

김포공항 청소노동자 경고파업, 동아․조선․한국 미보도  
김포공항 청소노동자들이 한국공항공사 낙하산 관리자들의 성추행 사실을 폭로하고 경고파업을 벌이고 있다. 이를 보도한 것은 경향신문과 중앙일보, 한겨레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국일보는 보도하지 않았다.

위안부 기림일, 조중동 미보도
광복 71주년을 하루 앞둔 14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제4차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맞이 나비문화제가 열렸다. 이를 지면에 보도한 것은 경향신문과 한겨레, 한국일보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는 보도하지 않았다.

세월호 선체 하부 구멍뚫기, 경항만 보도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 하중을 줄이기 위해 선체 하부에 직사각형 배출구 34개를 뚫기 시작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지면에 보도하고 특조위의 반발을 소개한 것은 경향신문이 유일하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는 보도하지 않았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한함)

덧붙이는 글 | 민언련 활동가배나은입니다.



태그:#민언련, #조선일보, #한상균 위원장, #박원순 서울시장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