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방학 때문에 학생들이 없는데도 학생 대상 '사드(THAD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찬성교육을 하라'던 교육부가 교육계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된서리를 맞고 있다. (첫 보도: 방학했는데... 교육부, 학교에 "사드는 안전" 교육 지시)

27일 오후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어 '시대착오적인 홍보지침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강선우 더민주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교육부가 방학 중인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에게 사드가 안전하다고 일방적으로 교육하라는 것"이라고 교육부 공문의 성격을 규정한 뒤, "찬반 논란이 일고 있는 사드 배치에 관한 일방적인 홍보성 교육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 부대변인은 "교육부인지 국방부의 대변인인지 헷갈릴 정도"라면서 "교육부는 사드 안전성 홍보교육 지침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교육부로부터 편향교육이란 공격을 받아온 전교조도 "편향교육의 주범은 교육부이며, 이중행태를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송재혁 전교조 대변인은 "전교조의 세월호 추모교육에 대해선 탄압하더니 찬반 논란이 무성한 사드 교육은 일방 찬성교육만 하라는 것이냐"면서 "학생들에게 특정 정권의 생각을 주입하라는 건 이중적이며 비민주, 반교육적인 태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송 대변인은 "학생들이 없는 빈교실에서 사드 교육을 하라는 황당한 공문을 보낸 교육부야말로 청와대 충성을 위해 학교를 이용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전교조는 교육부 공문에 대해 조만간 항의 성명을 내는 한편, 지침 철회를 위한 공식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논쟁성 유지' 국제규범 무시한 교육부 공문, 당장 철회해야"

한국형 보이텔스바흐 협약 운동을 벌이고 있는 사단법인 '징검다리' 교육공동체의 노태훈 사무처장은 "교육부 공문은 학생 교육 '강제성 금지' 원칙, 논쟁이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논쟁성 유지' 원칙을 규정한 보이텔스바흐 협약 등 국제 교육규범을 어긴 것"이라면서 "황당한 공문을 당장 철회하는 것이 상식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26일, 교육부가 시도교육청에 '사드 관련 자료 안내 및 학생 생활지도 철저 요청'이라는 공문(24일자)을 보내 학부모와 학생 대상으로 '사드는 안전하다'는 안내를 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냅니다.



태그:#사드 찬성교육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