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대전시당은 26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금속 범벅 우레탄 트랙을 여름방학 중에 전면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26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중금속 범벅 우레탄 트랙을 여름방학 중에 전면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기준치 이상의 중금속이 검출된 학교 내 우레탄 트랙을 학생들이 없는 여름방학 중에 신속하게 교체하여 2학기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정의당대전시당이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대전시당(공동위원장 이성우·김윤기)은 26일 오전 대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교육청은 전수조사를 통해 드러난 학교 내 중금속 오염 우레탄 트랙을 여름방학 중에 즉각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우레탄 트랙 중금속 오염이 문제화되자 대전교육청은 지난 6월 대전지역 학교 내 우레탄 트랙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우레탄 트랙 설치 학교 102개교(104개소) 중 63개교(64개소)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중금속이 검출됐다.

대전오류초등학교의 경우, 납(Pb)이 기준치(90mg/kg)의 36배나 많은 3283mg/kg이 검출됐고, 대전비래초등학교의 경우에는 3263mg/kg이 검출됐다. 또한 충남중학교에서는 카드뮴(Cd)이 기준치(50mg/kg)의 2배가 넘는 106mg/kg이 검출됐다. 이 학교 우레탄에서는 납도 2058mg/kg이나 검출됐다.

이에 대해 정의당 대전시당은 "대전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은 중금속에 오염된 우레탄 트랙에 대해 적절한 안전 조치를 취할 것과 하루빨리 우레탄 트랙을 교체해 줄 것을 요구해 왔다"며 "그러나 대전교육청은 교육부의 결정을 기다려야 한다면서 시간만 끌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다른 시도교육청은 예비비를 긴급 투입하여 문제가 된 우레탄 트랙을 즉각 교체하기로 한 것과 대전교육청의 태도는 사뭇 다르다"면서 강원도교육청과 경남·충남교육청의 사례를 소개했다.

실제 강원교육청은 50억 원의 예비비를 긴급 편성하여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1차 교체를 마친다고 발표했고, 경남교육청도 8월까지 전면 철거에 들어갔다. 충남교육청 역시 오염이 심한 43개교에 대해 긴급 철거 및 교체작업에 들어갔다. 서울교육청도 이날 135개교의 우레탄 트랙을 전면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전시교육청은 우레탄 트랙 교체에 매우 미온적이라는 게 정의당 대전시당의 주장이다. 대전교육청은 지난 24일 유해 중금속이 검출된 64곳 중 32곳을 올해 안에 교체하고, 나머지 32곳은 내년에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대전시교육청의 입장은 타 시도교육청과 비교할 때 매우 미온적이고 안일하다"며 "우리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문제가 된 학교를 방문해 현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우레탄 트랙의 위험성을 알리는 안내문이 제대로 부착되지 않거나 부착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아이들이 트랙에 올라가 놀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레탄 트랙 교체가 당장 이루어지지 못하면 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까지 운동장을 사용하지 못해 수업권을 침해 받는 학교가 발생하게 된다"면서 "더욱이 현재와 같이 제대로 관리가 되지 못하면 학생들과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끝으로 "대전교육청은 우선 예비비를 집행하고 추경예산을 편성해서라도 여름방학 기간 동안 우레탄 트랙을 전면 교체해야 한다"며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까지 제대로 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초중고 농구장 바닥이나 대학·공원·산책로·아파트 놀이터 등에 깔려 있는 우레탄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규탄발언에 나선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공동위원장은 "대전시교육청은 봉산초등학교 급식문제, 예지중고 문제 등 의지만 있으면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을 손 놓고 방관하는 자세로 문제를 키워왔다"며 "우레탄 트랙 문제 역시 다른 시도의 사례들을 볼 때 교육청이 의지만 있다면 얼마든지 해결이 가능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없다는 탓만을 하고 있다, 아이들이 없는 여름방학 시기가 우레탄 트랙 교체의 최적기"라고 말했다.

전교조 대전지부 지정배 지부장도 "예산이 없어 우레탄 트랙을 교체할 수 없다는 교육청의 말은 거짓말"이라며 "예비비뿐만 아니라 LED등 교체 등에 5-6배까지 과대 책정되어 있는 예산, 우수교육청 선정으로 받은 포상금 등으로 얼마든지 교체가 가능하다"며 즉각적인 교체를 요구했다.

한편, 정의당 대전시당은 즉각적인 우레탄 트랙 교체를 위해 온라인 서명운동과 길거리 서명운동, 문제가 된 학교 주변에 위험성을 알리는 현수막 게시 운동 등을 펼쳐나간다는 계획이다.


태그:#우레탄트랙, #중금속범벅, #정의당대전시당, #납범벅우레탄, #대전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