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은 시민들의 우려가 높은 주피터(JUPITR) 프로그램에 대해, 부산광역시가 '용인'할 것이 아니라 '막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피터 프로그램은 미군이 북한의 생화학무기 위협에 대비해 병원균이나 독성을 조기에 탐지하고 종류를 확인해 관계기관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주한미군의 전투력을 보호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미군은 부산 제8부두에 주피터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고, 국방부는 주피터 프로그램의 탐지장비는 이미 성능 검증을 완료한 상태로, 어떠한 검사용 샘플도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 부산시에 통보했다.

지난 1일 부산시는 생물테러 대응역량 강화 계획을 밝혔다. 부산시는 "군·경, 소방서, 보건소 등 유관기관 합동 초동대응 훈련을 매년 실시"하고, "현장에서 간이 다중 탐지 킷트를 이용해 20분 이내에 탄저 등 생물테러 병원체 9종을 1차적 신속 탐지"하기로 했다.

또 부산시는 "최종 확인진단은 고위험병원체 취급전용 국가인증 연구시설인 생물안전3등급실험실(BL3)을 보유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3시간 이내에 최종 판정할 수 있도록 생물테러 대응 실험실 감시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부산시, 안일하고 무책임하다"

부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는 지난달 27일 아침 부산8부두 앞에서 ‘주한미군의 주피터 프로그램 부산 반입 저지 평화행동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부산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는 지난달 27일 아침 부산8부두 앞에서 ‘주한미군의 주피터 프로그램 부산 반입 저지 평화행동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 부산평통사

관련사진보기


부산 평통사는 부산시의 이 같은 대책은 안일하고 무책임하다고 했다. 평통사는 3일 낸 자료를 통해 "무엇보다 이번 대책은 주피터 프로그램 반입을 기정사실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반입 자체를 거부하는 부산시민들의 요구와는 전혀 동떨어진 것"이라 했다.

평통사는 "주피터 프로그램은 보건안전 시설이 아니라 생화학전을 위한 군사적 체계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가 보건기관을 앞세워 대책을 발표한 것은 주피터 프로그램의 심각성에 대해 아직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도외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주피터 프로그램이 한미 간 생물무기전략과 작전에 따라 진행되는 것은 두말 할 나위 없는 일"이라며 "주피터 프로그램이 반입되는 8부두는 미군의 전쟁물자가 반입되는 곳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면 부산시민의 생명과 안전도 불안해진다"고 밝혔다.

이어 "이곳에 생물무기실험을 위한 일련의 시설이 배치된다면 더욱 위험해질 것"이라며 "불필요한 장비 구입에 예산을 낭비할 것이 아니라 주피터 프로그램 반입을 막아내는 것이 생화학 테러에 대한 가장 확실한 안전대책"이라 덧붙였다.

평통사는 "부산시가 이 사안에 대해 전면적으로 나서지 않는 것은 무책임하고 안이한 처사"라며 "부산시는 국방부의 앵무새가 될 것이 아니라 주피터 프로그램의 실체와 부산 반입의 배경, 현황 파악부터 독자적으로 시급히 진행해야 할 것"이라 촉구했다.

부산평통사는 4일 오전 부산시청 광장에서 '안일하고 무책임한 부산시의 주피터 프로그램 대책 규탄 1인시위'를 벌인다. 이 단체는 최근 거의 매일 아침 부산8부두 앞에서 '주피터 프로그램 반대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태그:#주피터 프로그램, #부산 8부두, #부산광역시, #부산 평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