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이 글에는 작품 결말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시키 마코토 님이 빚은 만화책 <피아노의 숲>(삼양출판사) 스물여섯째 권이 나왔습니다. 스물다섯째 권으로 모든 이야기를 마무리짓는구나 하고 느꼈는데 한 권이 더 나왔습니다. 이제 스물여섯째 권은 참말로 '끝'을 맺는 이야기이리라 생각합니다. 설마 여기에서 일부러 한 권을 더 늘리지는 않을 테지요. 스물여섯째 권은 '추억의 미니 화보집'이라고 해서, 첫째 권부터 스물다섯째 권에 이르는 겉그림을 한 자리에 모으는 조그마한 책을 선물로 붙여 주었습니다.

"너의 피아노는 우연인지 기적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내 안에서는 대 사건이었어." "고맙습니다. 저에게 있어서도 모든 게 대 사건이에요. 피아노는 우연이 아니었다고 믿고 싶지만, 결과는 기적이네요." (본문 12쪽)

겉그림
 겉그림
ⓒ 삼양출판사

관련사진보기

'숲 가장자리'에서 태어나 마을이나 학교나 사회에서 온통 버림이나 따돌림을 받는 터전을 겪어야 하던 '이찌노세 카이'는 '아지노 소우스케'를 만나면서 새로운 길로 접어들었어요.

카이는 숲에 버려진 피아노를 오직 제 놀잇감이자 놀이동무로 삼으면서 어린 나날을 보냈는데, 카이가 숲에서 찾은 버려진 피아노는 바로 '아지노가 버린 피아노'였다지요.

아지노는 사고로 한손을 쓸 수 없는 몸이 되면서 피아노를 스스로 버렸는데, 마침 아지노가 버린 피아노가 뜻밖에 '숲 가장자리'로 흘러들었고, 그곳에서 외톨이처럼 자라던 카이가 '버려진 피아노'를 버려진 피아노가 아니라 '숲을 밝히는 고요한 새 피아노'로 여겼어요.

"불만이 있으시면 다음부턴 회장님이 이곳에 오셔서, 직접 그 귀로 경연자들의 피아노를 들어 주세요!"(41쪽)

만화책 <피아노의 숲>은 바로 이 같은 줄거리로 첫머리를 열었습니다. 버려진 마을과 버려진 아이가 버려진 연주자한테서 버려진 피아노를 만나는 이야기가 첫 줄거리예요. 이 다음부터는 아지노가 '작은 초등학교 음악 교사'로 일하면서 살림돈을 버는 줄거리가 흐르고, 이때에 카이를 만나는 줄거리가 흐르지요.

피아노를 사랑하는, '끝'이 끝이 아닌 이야기

아지노는 버려진 피아노를 '피아노도 노래도 배운 적이 없는 시골스러운 아이'가 마음껏 치는 모습을 보고는 깜짝 놀라요. 바야흐로 새로운 눈을 뜬다고 할까요. 이제껏 배운 모든 것이 무너졌다고 할까요.

아지노는 카이를 만나면서 새로운 삶을 꿈꾸기로 하지요. 아무것도 모르지만 모든 것을 하는 카이를 보면서, 이 아이가 앞으로 '모든 것'을 새롭게 익혀서 '어떤 것'도 카이 마음대로 이룰 수 있도록 길동무가 되겠노라, 꿈을 꾸어요.

"이찌노세 군은 앞으로 자신의 피아니스트로서의 인생에 있어서, 당신을 피아니스트로 복귀시키는 일이 절대 불가결이라고 하더군요." "네?" "그렇게 말하며 저에게 당신의 수술을 의뢰해 왔습니다." '뭐?' "수술 얘기는 이찌노세 군이 아니라, 모두 당신의 이야기입니다. 아지노 씨. 사고로 부상을 입은 당신의 왼손 얘기입니다." (108∼109쪽)

아지노한테서 피아노와 노래와 삶과 살림과 사랑 모두를 처음으로 배우는 카이는 아지노한테서 배우면 배울수록 '고마움'과 함께 '기쁨'을 누리는데, 여기에 한 가지 마음을 더 키웁니다. 무엇인가 하면, '숲 가장자리 마을에서 버려진 아이'처럼 따돌림과 괴롭힘을 받던 저를 살려내면서 키운 아지노한테 무언가 하나 '선물'을 하고 싶다는 꿈을 키우지요.

이 꿈은 바로 '한손을 사고로 잃어 피아노 연주자로 더는 뛰지 못하는 아지노'한테 '사고로 잃은 한손'을 되찾도록 하는 일입니다.

아지노가 한손을 잃다시피 한 때에서 스물다섯 해가 흐른 때에는 '옛날에는 할 수 없던 수술'을 '이제는 손쉽게 할 수 있는 수술'로 바뀌었다고 해요. 참말 그렇겠지요? 만화책 <피아노의 숲>이 처음 나오던 때만 하더라도 인터넷은 그리 발돋움하지 않았고, 손전화도 그냥 '전화만 되던 손전화'였습니다. 만화책 주인공인 아지노한테 스물다섯 해가 흐른 나날뿐 아니라, 이 만화책이 나오고 또 나오며 기나긴 해가 흐른 나날을 돌아본다면, 참으로 모든 것이 아주 새롭도록 달라지거나 거듭났습니다.

"아지노의 손이 피아노를 치고 싶어 하는 것처럼 보였거든요. 아지노는 그런 생각이 없더라도요. 그만큼 피아노를 쳐 왔던 손은, 손가락은, 무대에 오르고 싶어 하고 있다고 생각했어요." (129쪽)

만화책 <피아노의 숲>은 '즐거운 끝(해피엔딩)'이라고 해야 할까요? 어느 모로 보면 '즐거운 끝'이지만, 곰곰이 돌아보면 좀 다른 말을 해야지 싶어요. 즐거움은 언제나 있었거든요. 카이가 숲 가장자리 마을에서 살며 학교나 사회에서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받았을 적에도 카이는 늘 '버려진 피아노를 치면서 즐거움을 스스로 지었'어요. 그러니까 카이로서는 늘 '즐거운 삶'이에요. 이런 카이한테 아지노는 '새로운 삶'을 선물했고, 카이도 스스로 '새로운 삶'을 더 힘차게 가꾸었습니다.

이 흐름에서 아지노만큼은 스스로 '즐거운 삶'도 '새로운 삶'도 북돋우거나 가꿀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피아노의 숲> 스물여섯째 권 이야기에서 카이가 아지노를 일깨워서 '낡은 틀'을 버리고 '아지노 선생님 스스로 마음 깊이 하고 싶은 그 일'을 해야 한다고 자꾸자꾸 건드립니다. 선생님한테서 "바보구나!" 하는 소리를 듣더라도 '쇼팽 콩쿠르 우승자'로서 엄청난 돈과 이름값을 거머쥘 수 있는 자리까지 가볍게 내려놓으면서 '아지노 선생님이 한손을 되살리는 길을 걷도록' 곁에서 새로운 길동무가 되어 줍니다.

"내 일 따위는 어찌되든 좋아! 너는 너 스스로의 일만 생각하면 돼!" "어찌되든 좋지 않아요! 나는 말이죠, 아지노랑 연습하는 게 100배는 더 중요하다구요!" "바보구나!" (254쪽)

이리하여 <피아노의 숲>은 스물다섯째 권에서 '카이가 아름답게 우승하는 모습'으로 한 번 끝을 맺었지만, 스물여섯째 권에서 '카이와 아지노가 새로운 삶으로 나아가는 모습'으로 다시금 끝을 맺습니다. 우리도 누구나 무엇이든 스스로 마음에 품는 대로 하거나 이룰 수 있다는 이야기를 넌지시 들려주며 새롭게 끝을 맺습니다.

피아노를 빼어나게 쳐야 하는 삶이 아니라, 어떤 일을 뛰어나게 해야 하는 살림이 아니라, 언제 어디에서나 늘 즐거움과 기쁨으로 사랑을 가꾸는 꿈을 마음에 품을 적에 날마다 새롭구나 하는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하는 <피아노의 숲>이리라 생각합니다.

덧붙이는 글 | <피아노의 숲 26>(이시키 마코토 글·그림 / 양여명 옮김 / 삼양출판사 펴냄 / 2015.6.14. / 6500원)



피아노의 숲 26 - 신장판, 완결

이시키 마코토 지음, 양여명 옮김, 삼양출판사(만화)(2016)


태그:#피아노의 숲, #이시키 마코토, #만화책, #피아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새로 쓴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를 꾸린다. 《쉬운 말이 평화》《책숲마실》《이오덕 마음 읽기》《우리말 동시 사전》《겹말 꾸러미 사전》《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시골에서 도서관 하는 즐거움》《비슷한말 꾸러미 사전》《10대와 통하는 새롭게 살려낸 우리말》《숲에서 살려낸 우리말》《읽는 우리말 사전 1, 2, 3》을 썼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