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4년.  금산군 군북면 조정리 주민들이 램테크놀로지 정문 앞에서 불산 유출에 항의하며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2014년. 금산군 군북면 조정리 주민들이 램테크놀로지 정문 앞에서 불산 유출에 항의하며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자료사진)
ⓒ 김종술

관련사진보기


충남 금산의 한 화학제품 제조 공장에서 불산이 유출돼 주민들이 4일 째 초등학교에 대피중이다. 19명은 병원 치료를 받았다.

금산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6시 30분쯤 금산군 군북면 조정리에 있는 반도체용 화학제품 제조공장인 램테크놀로지에서 불산 100ℓ(순도 49∼55%)가 유출됐다. 이 사고로 인근 주민 등 80여명이 가까운 초등학교 강당으로 대피했다. 또 19명의 주민들은 불산이 호흡기에 노출되면서 기관지 점막이 부어오르고 마비되는 등 증상을 호소, 병원 치료를 받았다.

불산은 산업용 원자재로 화학물질 제조에 쓰이는 산성물질이다. 체내에 장시간 흡수되면 호흡기와 신경계는 물론 폐수종과 뼈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 공장에서 불산이 누출 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지난 2013년 7월을 시작으로  2014년에도 5월과 8월에도 불산이 유출됐다. 질산이 유출되기 도 했다. 이때문에 수달과 맹꽁이가 사는 1급수인 조정천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한 바 있다. 작업자들이 병원치료를 받기도 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5일 공장 가동 중단과 불산 창고 폐쇄 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주민들은 "행정 당국이 매번 소 잃고 대충대충 외양간을 고치기로 대응하고 있다"며 공장 영구 폐쇄와 이전 등 분명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램테크놀러지에서는 연간 불산 1700t의 불산과 무수불산 650t(하루 불산 3.6t, 무수불산 2.4t)을 반도체 세정에 사용하고 있다.


태그:#불산유출, #금산군 군북면, #램테크놀러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