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가 지난해 일본군 위안부 관련한 한·일 합의에 따라 추진하는 지원 재단 설립이 곳곳에서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부산에서도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한·일 정부 간 합의 무효와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 설립 중단을 요구하는 활동을 이어갔다. 1일 오전에는 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이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을 찾아 항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 모인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은 정부가 재단의 기본 틀을 '화해와 치유'에 맞추고 있다는 점에 먼저 의문을 표시했다.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의 이름으로 '화해와 치유 재단'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두고 정경숙 부산여성단체연합 대표는 "누구와 치유하고 화해를 한다는 건가"라며 "주체가 없고 객체만 존재하는 공허한 이름"이라고 비판했다.

 

정부의 소극적인 대일 외교에는 비판이 쏟아졌다. 양미숙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을 우리가 되기 위해 위안부 한일 협정을 원천 무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은 최근 일본 자위대 함정이 훈련을 구실로 전범기란 비판을 받는 욱일승천기를 단 채 진해항에 입항한 것을 두고 "박근혜 정권은 일본 군함은 일본 영토와 같은 거라 욱일승천기 게양이 상관없다고 했다"면서 "이게 우리나라 정부가 맞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청년들을 중심으로 진행하고 있는 일본 영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계속 추진해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유영현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장은 "할머니들이 원하는 법적 배상금과 책임 있는 사과를 받아내고, 이곳에 소녀상을 세우기 위해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


지역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불통과 독단으로 재단 설립마저 강행하려는 정부에게 말로 할 수 없는 깊은 절망과 분노를 느낀다"면서 "합의는 피해자들을 배제하고 이루어진 절차적 결함은 물론 그 내용에 있어서도 배상도 아닌 돈으로 피해자들을 입막음하고 역사를 지우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기자회견의 마지막 순서로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가 재단 출연을 위해 지원하기로 한 10억 엔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얼굴을 합성한 종이를 구겨 버리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일부 참가자는 이 종이를 영사관 담장 안으로 던져 넣기도 했다. 


태그:#위안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