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공산주의자'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는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2015년 10월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나와 야당 의원들의 추궁에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문재인 공산주의자'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는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2015년 10월 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나와 야당 의원들의 추궁에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공산주의자라고 했다가 문 전 대표로부터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당한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측이 법정에서 문 전 대표 측과 날 선 공방을 벌였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단독 김진환 판사 심리로 25일 열린 첫 재판에서 고 이사장의 변호인은 "해당 발언은 (명예훼손에 해당하지 않는) 단순 의견표명"이라며 "발언을 의견표명이 아닌 사실적시로 본다 해도 고 이사장으로선 진실이라고 믿을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었다"고 말했다.

고 이사장 측은 13장에 달하는 본인 진술서를 이달 16일 법원에 내고 문제의 발언이 사실이라며 직접 법정에 나와 밝히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래서 문 전 대표가 공산주의자란 게 사실이냐, 거짓이냐"는 판사의 질문엔 즉답을 피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표 측은 "고 이사장은 공개장소에서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을 한 것이 맞다"고 맞섰다. 특히 문 전 대표 측은 8월24일 열리는 다음 재판까지 고 이사장의 진술서에 대한 반박 서면을 제출하겠다고 했다.

김 판사는 고 이사장이 출석 의사를 밝힘에 따라 그를 직접 법정에 부르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고 이사장은 2013년 1월 4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 모임에서 "문 후보는 공산주의자이고, 이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우리나라가 적화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확신하고 있었다"고 발언했다.

그는 "(부산 대표 공안사건인) 부림사건은 민주화 운동이 아니고 공산주의 운동이었으며 문 전 대표도 이 점을 잘 알고 있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문 전 대표는 1981년 9월 발생한 부림사건의 변호인이었으며 고 이사장은 수사검사였다.

문 전 대표 측은 지난해 9월 "고 이사장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며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고 명예훼손 혐의로 그를 형사고소했다. 고소 건은 현재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이성규 부장검사)에서 수사 중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고영주, #문재인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