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최근 불거진 '전경련 어버이연합 자금 지원 의혹'과 관련해 "경제 세력이 사회 전체를 지배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최근 불거진 '전경련 어버이연합 자금 지원 의혹'과 관련해 "경제 세력이 사회 전체를 지배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2012년 대선을 앞두고 '경제민주화'를 들고나왔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후보 캠프의 국민행복추진위원장직을 맡았던 김 대표는 줄곧 경제민주화를 강조하며 대선을 진두지휘했다. 1987년 개헌 이후, 헌법 안에 잠들어 있던 경제민주화란 개념은 김 대표에 의해 다시 날개를 달았고, 지금의 박근혜 대통령을 만들었다.

최근 <광주일보>가 진행한 여론조사를 보면, 광주·전남 유권자의 27.5%가 경제민주화를 '20대 국회에 바라는 사항'으로 꼽았다. 민생(34.3%)에 이어 두 번째다. 경제민주화가 여론조사 질문 항목에 들어갔을 뿐만 아니라, 비교적 넓은 범위를 포괄하는 민생에 이어 두 번째 요구사항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더구나 여론조사 대상인 광주·전남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당에 표를 몰아준 곳이다. 이 여론조사에서도 국민의당은 가장 높은 지지도(54.1%, 더민주는 30.7%)를 기록했다. 그럼에도 더민주의 슬로건인 경제민주화가 20대 국회에 바라는 사항으로 꼽혔다는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총선 후 일주일이 지난 20일, 김 대표를 국회 더민주 대표실에서 만났다. 기자들 사이에서 '단답형 인물'로 유명한 김 대표는 경제 문제와 관련된 질문엔 많은 말을 쏟아냈다.

"경제민주화는 힘 있는 경제 세력의 전체 지배를 방지하자는 것이다. 시장경제가 효율적이란 걸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런데 지금 문제는 시장이 효율만 따지고, 이에 따라 파생하는 문제를 의회가 해결하지 못하는 데 있다. 1987년 경제민주화를 헌법 속에 넣었던 이유는 이전까지 소위 경제성장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이다. 헌법에 넣어두면 어쨌든 정치집단은 표를 먹고 사는 집단이니, 표를 먹기 위해서라도 자연적으로 (경제민주화를 위해) 애쓸 줄 알았다. 하지만 28년이 지나는 동안 의회는 아무 것도 하지 못했다."

"경제심판론으로 총선 승리"

지난 대선 이후, 김 대표는 박 대통령의 쓰임을 받지 못했다. 청와대는 사실상 경제민주화를 외면했다. 김 대표도 "죄송하다"며 국민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경제민주화를 지난 대선 때 써먹고, 이번 총선 때 또 써 먹냐고 이야기하는데, 이 정부가 제대로 했으면 우리가 또 경제민주화를 이야기할 이유가 없다."

김 대표는 이날 인터뷰에서 "더민주가 수권정당이 되기 위해선 국민의 마음을 사야하고, 그래서 이번 총선의 슬로건을 '문제는 경제다'라고 정했다"라고 강조했다. 선거 승리의 이유도 경제심판론으로 꼽았다.

김 대표의 대선 전략 역시 경제민주화다. 하지만 김 대표는 '박근혜 정권보다 더민주가 경제민주화를 더 잘 할 수 있다고 보나'라는 질문에는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는 "(경제민주화 관련) 입법을 많이 해야하기 때문에, 의원들은 철두철미해야 한다"라며 "지금 진행되는 과정으로 봤을 때, 솔직히 의원들이 (철두철미하게) 할 것인 지에 대해 회의적이다"라고 말했다. "입법방해 로비"와 "쓸데없는 이야기로 분주하신 (의원) 분들"을 그 이유를 설명하기도 했다.

한편 김 대표는 최근 불거진 '전국경제인연합의 어버이연합 자금 지원 의혹'과 관련해 "경제 세력이 사회 전체를 지배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런 걸 못하게 하는 게 경제민주화다. 정치민주화, 사회민주화에 이어 경제민주화가 제일 마지막인데, 이걸 안 하면 거꾸로 돌아가서 정치민주화도 안 되고 사회민주화도 안 되는 것이다. 그게 현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본다. 돈을 가진 세력이 어떤 작동이든 할 수 있다는 것 아닌가."

이 인터뷰는 20일 오후 국회 더민주 당 대표실에서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기자와, 안홍기·소중한 기자가 진행했다. 다음은 김종인 대표와 한 인터뷰 중 경제민주화와 관련된 부분을 정리한 것이다.

"상법·공정거래법 손 대야"

- 문재인 전 대표의 설득으로 비대위 대표를 맡았다. 당시 '당이 어렵다고 하니 돕자'라는 소극적 차원이 아니라, '경제민주화를 제대로 꽃피워보자'라는 적극적인 마음이 있었던 거 아닌가.
"수권정당을 만들기 위해 왔다고 하지 않았나. 그러기 위해선 국민의 마음을 사야한다. 이번 선거의 슬로건을 '문제는 경제다'라고 정하고, 경제심판론을 내세운 것도 이 때문이다."

- 경제 문제를 짧은 유세시간 동안 집약적으로 말하기 힘들었을 텐데.
"언론에서 (더민주가 말한 경제 정책에) 구체성이 없다고 한다. 근데 그 짧은 시간에 대략적인 것만 설명해야지 구체적으로 말하면 유세를 할 수 없다. 하나하나 열거하면 구체적인 것들이 나온다."

- 더민주는 경제민주화를 위해 정책을 입안하고 여당 쪽에 제안도 할 건데.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특히 2011년 포용적 성장이란 이야기가 많이 나왔다. 따지고 보면, 경제민주화 없이 포용적 성장도 없다. 포용적 성장에서 강조하는 게 의회의 조정 기능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래야 자본주의 사회의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다. 한국 경제의 현실을 보면, 포용적 성장과 경제민주화 없이 우린 경제성장의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 기본적으론 이해가 되는데, 20대 국회에서 구체적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상징적인 법안을 제시해야 할 것 같다.
"예를 들어 공정거래법과 상법 등이 있다. 지난 대선 때 약속해 법무부가 상법 개정안을 만들었는데 보고하는 과정에서 내용이 적절치 않다고 해 이뤄지지 못했다. 상법 개정을 통해 큰 기업의 지배구조를 어떻게 설정할 지, 이사회 구성은 어떻게 할 지, 기업의 의사결정에 민주적 절차를 도입할 지 고민해야 한다.

또 현재 공정거래법을 보면, 공정거래위원회만 불공정 사례를 심사해 검찰에 고발할 수 있다. 지난 대선이 끝나고 그걸 고치긴 했는데, 기껏 감사원, 중소기업청 등 겨우 관료집단에 고발할 수 있는 권리를 나눠줬을 분이다. 이전과 달라진 게 없는 거다. (20대 국회에선) 이런 것을 하나씩, 하나씩 찾아 해결해 나가야 한다."

"경제민주화 없이, 정치·사회민주화도 없어"

- 지난 대선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경제민주화를 주장한 바 있고, 지금 더민주에서 그것을 더 강조하고 있다. 더민주에 올 때, 새누리당과 박근혜 정권보다 더민주가 경제민주화를 더 잘할 수 있을 거란 믿음이 있었던 건가.
"솔직히 말해 그건 좀 두고 봐야 알 수 있을 거 같다. 최근 나타난 현상 때문이다. (전세계적으로) 포용적 성장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우려하는 것은 의회가 로비집단에 의해 좌우된다는 점이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미국은 월가를 규제할 법안을 만들려고 했다. 하지만 상하원 의원 70%의 정치자금을 댄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월가가 의회에 로비를 하도 많이 해서 관련 법안이 안 나오는 거다.

우리도 그런 상황까지 온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때문에 더민주라고 해서 경제민주화를 꼭 잘할 것이란 확신은 없다. 그런데 국민에게 약속한 뒤, 그걸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되느냐. 이번 총선에서도 나타나지 않았나. 지난 3년 간 약속이 이행되지 않으니 이번 총선의 결과가 이렇게 나타난 것이다. 얼마 전 어느 여론조사를 보니, 유권자들이 원하는 것 1위가 민생, 2위가 경제민주화더라. 이제 국민들 뇌리에 경제민주화라는 게 대충이라도 박힌 것이다."

- 대선 후보 뿐만 아니라 더민주 집단의 경제민주화 준비와 공부도 절실할 거 같다.
"내가 보기에 의원들도 철두철미해야 한다. 입법을 많이 해야하니까."

- (의원들이 잘 하도록) 대표가 앞으로 많은 노력을 해야할 텐데.
"지금 진행되는 과정으로 봤을 때, 솔직히 의원들이 (철두철미하게) 할 것인 지에 대해 회의적이다."

- 대표가 좀 더 샅바를 부여잡고 이끌어야 하는 거 아닌가.
"쓸데없는 이야기로 분주하신 분들인데 어떻게 샅바를…."

- 최근 전경련이 극우단체 어버이연합에 자금줄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경제민주화를 강조하고 있는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나.
"경제 세력이 사회 전체를 지배하려고 한다. 그걸 못하게 하는 게 경제민주화다. 정치민주화, 사회민주화에 이어 경제민주화가 제일 마지막인데, 이걸 안 하면 거꾸로 돌아가서 정치민주화도 안 되고 사회민주화도 안 되는 것이다. 그게 현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본다. 돈을 가진 세력이 어떤 작동이든 할 수 있다는 것 아닌가.

1990년에 부동산 대책(토지공개념)을 내놓으면서 재벌 보유 부동산 5700만평을 매각(5ㆍ8 조치 : 기업 보유 비업무용 부동산 매각조치)시켰는데 그때 내가 '야, 잘못하다간 내가 갑자기 날라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렇다고 대통령한테 나보고 경호 붙여달라 할 수 없고. 집에 돌아가면 엘레베이터에 누가 먼저 타고 있으면 타질 않았다. 사회가 그 정도 까지 심각하게 갈 수도 있는 걸 전제해야 한다."

*인용한 여론조사 개요 : <광주일보>가 리얼미터에 의뢰해 16일 광주·전남 성인남녀 1012명 대상으로 조사,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자동읍답전화(ARS)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포인트, 응답률 1.9%

[같은 인터뷰 기사]
[김종인 대표 인터뷰 ⓵] "그 동안 최고위 운영 생각하면 당대표할 생각 추호도 없어"
[김종인 대표 인터뷰 ⓶] 김종인이 '대선 출마' 질문에 프랑스 드골 언급한 이유
[김종인 대표 인터뷰 ⓸] "더민주 60석? 종편 패널들 반성해야"


태그:#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경제민주화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