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관방 부장관의 BS후지 '프라임뉴스' 출연 장면 갈무리.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관방 부장관의 BS후지 '프라임뉴스' 출연 장면 갈무리.
ⓒ BS후지

관련사진보기


아베 정권의 핵심 인사인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일본 관방 부장관이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철거와 위안부 재단 설립 지원이 '패키지'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하기우다 부장관은 6일 일본 BS후지 '프라임뉴스'의 외교정책 대담에서 "위안부 재단 설립을 위한 일본 정부의 10억 엔 출연과 위안부 소녀상 철거 가운데 무엇이 먼저냐"라는 질문에 이 같이 대답했다.

그는 "위안부 소녀상 철거에 관해서는 (한·일 정부의 합의문에) 분명히 쓰여있다"라며 "양국간 관계에서 말하자면 소녀상 철거와 재단 설립은 (함께 이뤄져야 하는) '패키지'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하기우다 부장관은 "어느 것이 먼저이고, 나중이냐는 것은 매우 민감한(델리케이트) 문제"라며 "하지만 모두가 '최종적 해결'을 의미하는 만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어 "위안부 지원 재단이 설립되어 기념식이 열리는 날 서울의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이 그대로 남아있거나, 그곳에서 집회가 열리는 것은 일본으로서는 상상하고 싶지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한국의 위안부 사과 요구, 이번엔 끝내야"

그는 "그동안 한국은 몇 차례나 (위안부 사과 요구는) '이것으로 끝이다'라고 말해왔지만, 끝이 아니었다는 것이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의 생각"이라며 "이번에야말로 양국이 힘을 합쳐 앞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앞서 우리 정부는 "위안부 소녀상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으로 정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며, 일본과의 위안부 문제 합의와 별개"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혀왔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고위 관리가 완전히 다른 주장을 펼치면서 논란이 예상된다.

자민당 총재 특보를 지낸 강경 우익 성향의 하기우다 부장관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복심'으로 불리는 인물이다. 최근 아베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을 위해 서울을 방문했을 때도 '그림자 보좌'를 하며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일본 정부가 1993년 위안부 강제 동원을 공식 인정하고 사죄한 '고노 담화'에 대해서도 "역사적으로 검증해 새로운 사실이 나오면 아베 총리가 새로운 담화를 발표하면 된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태그:#하기우다 고이치, #위안부 협상, #소녀상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