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3월 7일부터 사상최대의 한미연합훈련이 진행되고 있다. 방어훈련이 아닌 선제공격훈련이라는 점이 이번 훈련이 충돌로 이어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높이고 있다.

꽃샘추위로 인해, 바람이 쌀쌀하게 불던 3월 8일 수요일 저녁. 신촌 유플렉스 앞에서 50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전쟁연습 중단하라' 는 주제로 시민발언대와 피쓰싸인만들기를 진행했다.

우리가 피스메이커, 시민발언대
 우리가 피스메이커, 시민발언대
ⓒ 권순영

관련사진보기


대학생부터 자영업자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모인 이번 행사에서는 평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자유발언대가 진행되었다.

동작구에서 자영업을 한다는 시민은 "원래 밤10시에 가게 문을 닫는데 오늘은 4시간 일직 닫고 이 자리에 왔다"며 말문을 열었다 "대결만을 강조하다보니, 평화와 화해의 상징이었던 '개성공단'이 폐쇄되고 우리에게 많은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것이라 기대했던 러시아와의 복합물류사업도 정부의 통보로 중단되었다. 지금 경제사정이 좋지 않은 것은 자영업하는 분들이라면 피부로 느낄텐데, 지금처럼 불안을 당연히 받아들이라고 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결보다는 대화로 해결해야...

같은 날 캠페인을 진행하고 왔다는 한 대학생은 "서울역에서 '사드배치'반대한다는 내용으로 캠페인을 하고 있는데 한 어르신이 '다 죽는 한이 있어도 사드는 배치해야 한다'며 학생들을 나무라시는 일이 있었다. 대결적 양상이 심하다 보니 폭력적인 생각과 말들이 난무하는 것 같다"며 씁쓸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이제 20년밖에 살지 않아, 어른들보다 삶의 경험을 적지만, 전쟁이 참혹하다는 것 정도는 잘 알고 있다"고 말을 이으며 다시 그런 말을 듣더라도 대결보다는 대화로 해결해야한다는 내용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머포구에서 온 40대 남성은 "우리가 여행을 갈 때 분쟁지역으로 가지는 않지 않나. 나른 나라가 볼때는 우리나라가 지금 분쟁지역이다. 불안이 일상이 되어버린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며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위기를 부추기는 것은 국민들이 아닌, 정부와 일부 정치인이라는 것이다. 전쟁위기로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지켜봐야 한다"며 강경일변도의 정부의 외교정책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우리가 피스메이커'촛불로 만든 평화심볼'
 우리가 피스메이커'촛불로 만든 평화심볼'
ⓒ 권순영

관련사진보기


IMAGINE을 부르며, 피스마크를 부르면서 마무리..

시민발언대가 끝나고, 존레논의 IMAGINE을 부르며, 들고 있던 촛불로 평화심볼을 만들며, 행사는 마무리 되었다. 이 자리를 마련한 '전쟁반대 평화실현' 관계자는 매주 수요일 신촌 유플렉스 앞에서 평화심볼만들기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대결만 강조된다면 결과는 전쟁뿐이다. 전쟁을 원하는 사람은 없지 않나. 시민들의 평화에 대한 바람이 이어져 대화로 해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획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3월 16일 저녁 7시 신촌 유플렉스 앞에서 "우리가 피스메이커" 두 번째가 이어질 예정이다.

우리가 피스메이커, '다음주에 만나요~'
 우리가 피스메이커, '다음주에 만나요~'
ⓒ 권순영

관련사진보기




태그:#사드, #전쟁반대, #군사훈련, #시민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