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은 불법 부당해고 '한국산연(산켄)'을 시정조치 하라. 전 조합원 해고하겠다는 일본기업 한국산연, 일본은 불법적 작태를 묵과하지 마라."

경남 창원 마산자유무역지역 안에 있는 한국산연 노동자들이 부산에 있는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앞에서 이같이 외쳤다. 한국산연은 일본 '산켄전기'의 투자기업으로, 최근 생산 부문 폐지를 결정했다.

한국산연은 만성적인 적자 등을 이유로 오는 31일자로 생산 부문 폐지하고 생산을 외주화 한다고 밝혔다. 지난 2월 말 회사는 생산직 노동자 61명한테 '정리해고 예고 통지서'를 보냈고, 해고일은 오는 8월 31일이다.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한국산연 노동자들은 4일 오후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주변에서 집회를 열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한국산연 노동자들은 4일 오후 주부산일본총영사관 주변에서 집회를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4일 오후 주부산일본국총영사관 주변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는 비가 내리는 가운데 진행되었고, 한국산연지회 조합원 등이 참석했다.

금속노조는 "사측은 해고예고통지서를 결혼을 일주일 앞 둔 조합원, 임산부를 아내로 둔 조합원, 육아휴직을 내고 아이를 키우고 있는 조합원, 병가로 쉬고 있는 조합원 등 각각의 가정으로 해고예고 통지서를 발송해 조합원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에게도 고통을 가중시켰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측은 부당해고를 자행하는 과정에서 단체협약을 위반했다. 단협(41조)에 보면 '고용안정위'를 개최하여 심의의결하도록 되어 있는데, 외주생산에 대해 어떤 심의와 의결 과정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결정, 통보하였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단협에는 물량이 없을 경우 외주 물량을 감소시켜 사내로 전환하도록 되어 있는데 역으로 현재 물량을 외주생산으로 전환하는 것의 결정은 단협 위반"이고, "단협에는 정리해고 전 해고회피 노력을 위한 활동들이 명시되어 있지만 사측은 경영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도 대외비란 이유로 제대로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주부산일본총영사관측에 항의서한을 통해 "생산부문 폐지 및 정리해고 통보 철회하고 생존권과 고용안정 보장할 것"과 "외자기업 횡포 중단, 투자를 확대하고 공장을 즉각 정상화할 것", "경영위기 진짜 주범 현 경영진을 퇴진시키고 제대로 된 경영진을 배치할 것"을 요구했다.


태그:#한국산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