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반도평화 위협하는 사드 한반도 배치 반대한다. 정부는 자해적 개성공단 중단방침 즉각 철회하라."

경남지역 통일운동·진보단체들이 11일 이같이 촉구했다.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6.15공동선언실천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은 이날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6.15공동선언실천경남본부 진주지부도 이날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6.15공동선언실천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은 11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6.15공동선언실천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은 11일 오후 경남도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개성공단 전면 중단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 김정광

관련사진보기


6.15공동선언실천경남본부 진주지부는 11일 오후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개성공단 전면 폐쇄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6.15공동선언실천경남본부 진주지부는 11일 오후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개성공단 전면 폐쇄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강순중

관련사진보기


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 이들은 "사드배치는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전체에서 대결과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고조시킬 뿐"이라며 "한미 양국은 사드배치를 즉각 취소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하여 북한, 중국, 러시아 등과의 대화와 협상에 나서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를 의제화 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경남도민은 국제사회의 추가적 대북제재에 대하여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한다"며 "경남도민은 제재와 대결이 아닌 대화와 협상, 이해와 포용만이 공멸의 파국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호소한다"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의 '테러방지법 국회통과 시도 중단'도 요구했다. 이들은 "경남도민은 테러방지법이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와 건전한 발전을 현격하게 후퇴시킬 것임을 엄중히 경고하며, 현 정부가 북한사태를 테러방지법 통과에 이용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근혜정부의 개성공단 중단에 대해, 이들은 "여러 우여곡절 속에서도 남북간 화해 협력, 공동번영의 상징으로서 유지되던 개성공단마저 사실상 폐쇄 수순을 밟게 됨으로써 남북을 잇는 모든 통로는 사라지고 말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개성공단의 중단은 단순히 공단 하나의 가동을 중단시키는 것이 아니다"며 "군사적 긴장과 대결의 땅 군사분계선을 평화의 땅으로 바꾸던 남북 협력의 가교들을 모두 끊겠다는 것이고 마지막 남은 교류협력사업마저 중단시킴으로써 수십 년 전의 극단적 냉전상태로 한반도 시계를 되돌리겠다는 것"이라 강조했다.

이들은 "일상적인 무역관계나 인도지원마저 핵개발 비용으로 쓰이니 안된다는 주장은 북의 모든 사회 경제적 대외관계를 차단하고 압박하여 붕괴시키자는 주장에 다름 아니다"고 했다.

이어 "개성공단에 현물로 투자된 금액까지 핵무기 고도화에 쓰였다고 주장하는 것은 최소한의 이성과 합리성마저 상실한 '선동정치' 의 극치이다. 유엔안보리의 제재조차 그러한 극단적이고 반인권적 봉쇄를 허용하고 있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통일운동·진보단체들은 "북 붕괴정책에 집착하여 일방적 적대정책, 강경 제재의 선봉장을 자처하는 것은 신냉전의 각축장에 한반도를 제물로 내던지고 긴장과 갈등만 격화시킬 뿐"이라 밝혔다.


태그:#개성공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