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15년 10월 1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집모, 콩나물모임 주최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뭐가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기조발제를 맡은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가 토론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 '새정치연합, 뭐가 문제인가' 기조발제 맡은 이상돈 교수 2015년 10월 1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집모, 콩나물모임 주최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뭐가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기조발제를 맡은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가 토론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조성흠 기자 = 중앙당 창당 열흘째를 맞이한 국민의당이 4·13 총선을 두 달여 앞두고 조직 정비와 함께 후보 공천작업을 진행하느라 갈 길이 멀지만 산적한 과제 처리에 한 발씩 대응이 늦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신당이 처한 현실적 한계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주장도 나오지만 이런 상황이 계속될 경우 자칫 총선준비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창당 전부터 잠재된 당내 세력 다툼이 문제의 배경이라며 단기간 내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국민의당은 11일 오전까지 선거대책위원회 조직에서 3명의 공동 위원장만 인선했을 뿐 나머지 조직은 전혀 구성하지 못했다.

창당 직후 선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추진하겠다던 계획과 달리 창당 후 열흘 동안 주요 당직 인선만 가까스로 얼개를 맞췄다.

공천관리위원장 물망에 오른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도 이번 주 내 공식 합류할 것이라는 예상이 있지만 최종 입장은 여전히 정리되지 않고 있다.

이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합류 여부에 대해 "아직 특별한 내용이 없다. 설 연휴 기간 안철수 대표와 한 차례 통화를 했지만 만나지 않았고 만날 계획도 잡지 않았다"며 "합류를 하더라도 적절한 역할이 있을지가 중요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공천룰을 포함한 당규 제정도 이번 주 내 마무리하고 다음 주부터 본격적인 공천 절차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추가 진척 사항이 없다. 결국 공천절차를 시작한 뒤 이와 관련된 세부 사항은 뒤로 미뤄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박주현 최고위원 겸 당규제정TF(태스크포스) 팀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규에서 아주 상세한 내용까지 담을 가능성은 낮아보인다"며 "공천 시행세칙 등은 다른 단위에서 여러 결정을 하게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공천 절차가 진행되고 이와 동시에 세부사항 조율이 이뤄지는 '개문발차'식 공천작업이 불가피함을 시사한 것이다.

창당 전 원내교섭단체(의석수 20석) 구성이라는 목표 달성은 이미 실패했고, 1분기 경상보조금이 지급되는 오는 15일까지도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제3당으로서 국회 운영과 현안 협상에 적극 참여하는 게 난관에 부딪힌 것은 물론 총선 및 당 운영의 '실탄' 확보에도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창당 과정에서 이질적 세력들이 반문(反文·반문재인)연대 형식으로 결합한 데 따른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특히 안 대표측과 김한길 상임 선대위원장측이 외부인사 영입이나 당직 인선, 총선기획 등 사안마다 '물밑 다툼'을 벌이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세력 간 완충장치로 공동 대표제와 공동 선대위원장직을 뒀지만 오히려 신속한 의사 결정에 장애물이 된다는 지적도 있다.

이상돈 교수는 "총선이 코 앞인데 절박함이 있는지 우려스럽다"며 "신당다운 슬림하고 순발력있는 조직이 돼야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이상돈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