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조경태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나서다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조경태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나서다 새누리당 이인제 최고위원을 만나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19일 '부산 3선' 조경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탈당을 선언하자 각 정당의 희비가 엇갈렸다. 원 소속인 더민주는 격앙된 반응을 보이면서도 입가에 미소를 흘리는 형국이다.

새누리당은 조 의원의 입당을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있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 의원이 3선 중진임에도 평소 지역구 활동이나 국회에서 활동하는 모습이 대단히 성실하고 열심히 한다. 우리 당에 오면 큰 활력소가 될 것"이라고 칭찬했다.

이 의원은 또 "평소 사석에서 이야기를 나눠보면 경제나 안보 등 새누리당 정책과 많이 부합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고 조 의원을 평가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도 트위터에서 조 의원의 탈당 선언을 언급하면서 "새누리당으로 입당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조 의원이) 지금까지 발언하고 활동해온 것도 새누리당 노선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더민주에서 못 이룬 정치적 꿈 새누리당에서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의원은 이날 탈당입장을 밝힌 보도자료에서 어느 당으로 갈지 밝히진 않았기 때문에 국민의당 입당 여지도 남겨놓은 상태다. 하지만 국민의당에선 영입에 공을 들였지만 조 의원에게 선택받지 못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최원식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당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만약 조 의원이 새누리당을 선택한다면 지금까지 지지하고 믿어준 지역구민뿐 아니라 중도층에 대한 배반일 수 있고, 자신의 정치적 자산을 까먹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더민주 "성공적인 선수방출, 우승의 디딤돌"

조 의원의 지역구(사하을)가 있는 부산의 '옛 동지'에게선 "조경태 의원의 탈당과 새누리당 입당은 한 편의 잘 짜여진 정치공작 시나리오가 아닐 수 없다"는 성토가 나왔다. 더민주 부산시당(위원장 김영춘)은 이날 논평에서 "당에 남아서 건전한 비판세력으로 역할을 하겠다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입장을 바꾸어 탈당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해명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  더민주 "조경태 새누리당 입당, 한편의 정치공작" )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새누리당에 입당할 것으로 알려진 조경태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을 나서고 있다. 조 의원은 이날 "새누리당 입당을 포함해 무소속 출마와 신당 합류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새누리당에 입당할 것으로 알려진 조경태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을 나서고 있다. 조 의원은 이날 "새누리당 입당을 포함해 무소속 출마와 신당 합류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고 말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조 의원이 더 민주의 불모지 중 한곳인 부산에서 내리 3선을 했기에 중앙당에서도 부산시당과 비슷한 반응을 보일 것 같지만 꼭 그렇지만도 않은 걸로 보인다. 강희용 더민주 부대변인은 조 의원이 탈당을 선언한 뒤인 이날 오후 아래와 같은 트윗(@kangsdaq)을 올렸다.

"<성공적인 선수영입에 이은 성공적인 선수방출> 구단주의 사심없고 원칙있는 팀 구성 전략이 올 시즌 우승의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 한국정치스토브리그"

직접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조 의원의 탈당을 프로야구 구단의 '선수 방출'에 비유하면서 '성공적'이라고 평가한 것이다. 또 문재인 대표를 '구단주'에 빗대 현재 호평 받고 있는 인재영입에 이어 조 의원 등의 탈당이 오히려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는 그동안 문재인 대표에 사사건건 각을 세우고 당의 대여투쟁기조에 문제를 제기해왔던 조 의원이 탈당해 당 재정비에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란 얘기로 읽힌다. 더민주 중앙당 주요 당직자들은 조 의원 탈당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태그:#조경태, #더민주, #탈당, #강희용
댓글1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