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 범어네거리에 김부겸 예비후보와 김문수 예비후보의 사무실에 나란히 있다.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 범어네거리에 김부겸 예비후보와 김문수 예비후보의 사무실에 나란히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지난 6일 북한이 갑작스레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데 대해 정치권의 비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대구 수성갑 선거구에 출마 의사를 밝힌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에게 책임을 돌려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 김부겸 전 의원은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북한의 도발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김문수 전 지사는 '대북 퍼주기가 수소폭탄이 되어 돌아왔다'는 보도자료를 통해 김부겸 전 의원이 대북송금 특검에 반대했다며 (북한의 핵실험에) 책임이 있다고 김 전 의원을 비판했다.

김 전 지사는 "김대중·노무현 정권의 햇볕정책 및 대북 퍼주기가 결국 원자폭탄과 수소폭탄이라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왔다"며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김부겸 예비후보는 대북송금을 반대하고 한나라당을 탈당해 노무현 정권에 적극 가담했다"고 말했다.

김 전 지사는 이어 "햇볕정책과 대북 퍼주기는 북한에 군자금과 군량을 보태주고 다른 한편으로 핵 개발을 할 시간을 벌어주었다"며 "그 결과 북한은 원자폭탄과 수소폭탄을 개발한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도저히 신뢰할 수 없고 신뢰해서도 안 될 북한 정권에게 핵 개발을 도와준 김대중·노무현 정권의 정치인은 그 책임을 결코 면할 수 없다"며 "자신을 국회의원으로 당선시켜준 한나라당을 배신하고 노무현 정권에 가담한 김부겸 예비후보는 북한의 핵 개발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의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김 전 지사의 주장에 대해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며 대응할 가치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신 북한의 핵 위협 도발행위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북한의 도발행위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는 논평을 통해 "남북은 이미 1991년 12월 '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에서 남북의 핵무기 보유금지 등 한반도 비핵화를 합의·선언한 바 있다"며 북한의 핵실험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 전 의원은 이어 "북한은 '모든 핵무기를 파기한다'는 2005년 9·19성명 이후 벌써 4번째 핵 도발을 했다"며 "지난해 추석에 이산가족 상봉 등으로 조성되었던 남북화해 분위기가 한순간에 무너졌다"고 안타까워했다.

김 전 의원은 또 "향후 사실관계가 확인되면 우리 정부는 물론이고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북한 핵 문제에 대해 즉홍적으로 대응해선 안 된다고 지적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공동번영의 보장을 남북관계의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제시했다.

그는 "북한이 어떤 설명을 하더라도 핵무기는 남북 7500만 민족의 운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이라며 "남북당국회담과 남북정상회담, 6자회담 등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위한 모든 채널을 동원하여 북한의 도발행위를 중지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김문수, #김부겸, #북한 핵실험
댓글1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시민기자 필독서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