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1월 30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르부르제 공항 컨벤션 센터 넬슨만델라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청정에너지 혁신 미션 출범식에서 기념촬영을 기다리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1월 30일 오후(현지시간) 파리 르부르제 공항 컨벤션 센터 넬슨만델라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청정에너지 혁신 미션 출범식에서 기념촬영을 기다리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도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에 관한 한국과의 협의에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합의라는 조건을 강하게 고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요미우리(讀賣)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달 24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을 총리관저로 불러 일본군 위안부 문제 협의를 위한 방한을 지시하면서 "합의에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는 문언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교섭을 그만두고 돌아오라"고 주문했다.

아베 총리는 이와 더불어 주한 일본대사관 근처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의 철거도 고집했으며 한국이 응할 것으로 보인다는 보고에 "그렇게 말해도 '민간이 했다'고 말하고 계속 만드는 것을 허용하면 안 된다"고 당국자에게 의견을 밝혔다.

<요미우리신문>은 아베 총리가 이 문제의 최종 결론을 한국에 맡기는 형태로 양보함으로써 아베 총리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는 '과실'을 얻었다고 평가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아베 총리가 기시다 외무상에게 "일임하겠다. 타협할 필요는 없다. 결말이 나면 역사적인 의의가 있는 회담이 된다"고 역설하고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는 문구를 절대적 조건으로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은 이를 배경으로 일본 정부가 교섭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완전한 해결이라는 조건을 양보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반면 한국이 설립한 재단에 낼 돈에 관해서는 20억 엔을 내라는 한국의 요구 등을 고려해 애초 구상한 1억 엔보다 많은 10억 엔(약 97억1천170만 원)으로 절충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실제로 이번 교섭을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자국의 역사 인식을 비판하는 소재가 되는 것을 차단하는 데 주안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국과 일본 정부가 합의했다는 사실이 발표되고 난 후에 "자녀, 손자, 그다음 세대의 아이들에게 사죄를 계속하는 숙명을 지게 해서는 안 된다"며 "그 결의를 실행에 옮기기 위한 합의"라고 말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아베 총리가 지난 28일 "오늘은 역사적인 날이 됐다. 다음은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다"라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돈을 내놓는다는 것이 사전에 판명되면 보수파의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해 교섭이 끝날 때까지 정보가 새지 않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도 있다.

그러나 외교장관 회담 추진 사실이 알려진 바로 다음 날부터 자금 지출을 둘러싼 일본 정부의 구상이 일본 언론에 상세히 보도된 점 등을 고려하면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기에는 의문이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아베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