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영삼 전 대통령이 22일 향년 88세의 나이로 별세했다. 김 전 대통령은 민주화운동의 지도자이자 문민정부의 대통령으로서 많은 공과가 있는 현대사의 큰 인물이었다.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일화들을 통해 그의 생애를 재구성해본다. [편집자말]
1) '은인' 장택상의 돈을 사기당하다

장택상 전 국무총리(1893~1969)
 장택상 전 국무총리(1893~1969)
ⓒ 창랑기념사업회

관련사진보기


김영삼 전 대통령을 정치권으로 이끈 사람은 장택상 전 국무총리였다.

YS가 대학 2학년이었던 1948년 정부수립 기념 웅변대회에 참가해 2등(외무부장관상)을 차지했는데, 상을 준 초대 외무장관이 장택상이었다. YS와 장택상의 인연은 계속 이어져 1951년에는 국회부의장이 된 장씨의 인사담당 비서관으로 채용된다.

두 사람의 특별한 인연과 관련 장택상의 셋째딸 장병혜씨는 2012년 발간된 저서 <그 어떤 모욕과 시련에도 굴하지 않고 나의 길을 간다는 것>에 다음과 같은 일화를 소개했다.

"아버지(장택상)는 정당을 결성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다만 서울대 재학시절 아버지의 선거운동을 도왔던 인연으로 아버지의 비서까지 역임했던 YS 전 대통령에게 딱 한 번 정당을 만들라고 하셨던 적이 있다. 아버지는 당시 젊은 정치가였던 YS에게 꽤 많은 재산을 정리해 창당 자금으로 사용하라고 맡겼는데, 김 전 대통령이 그 자금을 모두 사기당하는 바람에 그마저도 무산되고 말았다."

2) 사사오입 개헌안에 서명?

최다선(9선) 의원을 기록한 YS의 정치인생 출발점은 이승만 대통령의 자유당이었다. 여당 소속으로 고향 거제도에서 당선된 것이다.

1954년 11월 29일 대통령의 중임제한을 철폐하는 개헌안이 부결됐다가 '사사오입' 이론이 적용돼 가결로 번복되고, 같은 해 12월 9일 YS 등 소장파 의원 12명이 자유당을 탈당한 것은 익히 알려진 얘기다. 그러나 대통령 집권연장 개헌에 반대했다는 그가 개헌안 발의의원 20명 중 9번째로 서명한 전력이 드러난 것은 32년 후의 일이다.

특히 그의 '이중 행보'는 1986년 야당의 대통령 직선제 요구를 어떻게든 거부해보려고 했던 '전두환 당' 민정당에게 더할 수 없는 호재로 작용했다. 그해 11월 26일 민정당의 공세에 대해 제1야당 신민당의 실질적 '오너'였던 YS는 "당시 관례대로 원내총무실에 맡겨놓은 서명을 총무가 마음대로 도용했던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인장도 아닌 서명을 어떻게 도용할 수 있느냐는 반론에는 제대로 해명하지 못했다.

같은 해 11월 30일 당정 조찬에서 노태우 민정당 대표는 "(사사오입 개헌 제안한) YS에 대한 비판 자료는 왜 신문에 싣지 않는 거냐?"며 공세를 멈추려 하지 않았지만, "YS를 비판하려면 모든 정치인의 30년 전을 도마 위에 올려놓아야 한다. YS에 대해서만 문제를 제기하면 오히려 비판의 소지가 있다"(이웅희 문공부장관)는 신중론을 넘어서지 못했다.

그러나 '사사오입 개헌' 논란은 그의 권력 지향성을 의심하는 측에게 '단골' 공격 메뉴로 등장한다. 이 사건에 대한 그의 가장 상세한 해명은 1987년 11월 6일 관훈토론회 질의 응답에서 나왔다.

- 사사오입 개헌 때 제안자 20명 중에서 9번째로 서명했는데.
"국회 관계되는 사람들은 다 알지만 국회에선 보통 원내총무가 의원들로부터 서명을 받아두었다가 법안을 제안하는 게 관례다. 그때 나도 모르게 사용된 것이다."

- 한때 이 문제가 알려지면서 김 총재는 처음에 도장을 맡겨두었다고 했다가 나중에 서명을 맡겼다고 했다.
"내 비서가 모르고 도장이라고 말했으나 그때나 지금이나 국회의원들은 서명을 한다."

- 그러나 당시의 개헌 발의용지는 미리 써둔 용지에 제안문을 붙인 게 아니라 같은 지면에 제안문과 서명이 있어 제안문을 보고야 서명할 수 있었던 것 아닌가?
"절대 그렇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로 3번 이상 추가질문할 수 없다"는 토론회 규정에 따라 사회자가 더 이상의 질문을 중단시켰고, 이후로는 그가 직접 사건을 해명할 기회가 영영 사라지게 됐다.

3) 모친의 살해범은 간첩이었다?

1960년 9월 25일 밤 YS의 모친 박부연씨가 거제도 집에서 신원 불명의 괴한들에게 피살됐다. 훗날 '간첩단 소행'으로 발표된 이 사건은 YS의 정치행로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박정희-전두환에 맞서 반독재 민주화 투쟁을 벌이던 시절 그는 "모친이 간첩에게 살해됐다"는 점을 누누이 강조했다. 그의 슬픈 가족사는 군부정권이 야권의 또 다른 지도자였던 김대중에게 구사했던 '색깔론' 공세를 무력화시키는 강력한 방패였고, 자신도 "나에 대해서는 안심해도 된다"며 보수 세력에게 보내는 '사상의 보증수표' 역할을 톡톡히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사건 자체에는 석연치 않은 구석들이 남아있다.

거제도 살인사건을 보도한 1960년 9월27일자 동아일보 3면 기사. 살인강도단'. 사건 초기만 해도 박부연 피살 사건은 강도단의 소행으로 인식됐다.
 거제도 살인사건을 보도한 1960년 9월27일자 동아일보 3면 기사. 살인강도단'. 사건 초기만 해도 박부연 피살 사건은 강도단의 소행으로 인식됐다.
ⓒ 동아일보 PDF

관련사진보기


<동아일보> 1960년 9월 27일 자 보도에 따르면, 권총 강도 2명은 취침 중이던 YS의 부모 내외를 깨워 돈 200만 환을 요구했다. 박씨가 "돈은 요구하는 대로 줄 터이니 해치지 말아달라"며 방문을 나가려고 하자 이를 경찰에 신고하러 가는 것으로 오인한 강도들이 총을 쏜 뒤 라디오와 롤렉스 손목시계를 챙겨 도주했다. 이처럼 사건은 초기부터 '단순 강도살인' 사건으로 알려졌지만, 범인 검거에는 별다른 진척이 없었다.

그런데 1년이 훨씬 지난 이듬해 11월 7일 오전 경남 경찰국은 "YS 모친을 살해한 이정섭과 윤병윤 포함 10명의 간첩을 검거했다"고 발표했다. 두 사람은 그해 12월 29일 경남계엄고등군법회의에서 사형을 선고받았다. 범인 검거와 기소, 재판 등 일체의 사법절차를 박정희 장군이 만든 국가재건최고회의에서 했는데, 현재는 계엄 치하의 언론보도 몇 건 외에 남아있는 기록이 거의 없는 상태다.

범인으로 지목된 윤병윤과 이정섭은 해방 전후 좌익으로 활동했고, 윤씨의 경우 1951년 국가보안법 사건으로 체포돼 2년간 옥살이를 한 기록이 있다. 그리고 1961년 체포 당시 이들은 이념 서적과 무전기, 기관단총 등을 소지한 것으로 경찰은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증거물'과 박부연 피살 사건의 연관성은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고, 윤병윤은 재판 내내 일체의 범행을 부인했다고 한다. 당시 사건에 연루돼 옥살이를 한 일부는 박정희 집권 직후 공안 분위기 조성을 위한 극심한 고문을 언급하기도 했다.

국회의원 모친의 목숨을 앗아간 거제도 간첩단의 무장강도 사건은 범행 동기와 물증 어느 것 하나 뚜렷이 남기지 못한 채 현대사의 미스터리로 남아있다.

4) 단호했지만 '허점' 많았던 민주투사

민주화운동의 역사에서 YS의 공적은 부인할 수 없다.

특히 1979년 10월 4일 집권 공화당이 강행한 YS 의원직 제명은 16~20일 부산-마산 시민의 민주화 항쟁을 촉발했고, 이 같은 정정 불안은 결국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 피살로까지 이어졌다. 1983년 5월 18일부터 장장 23일까지 이어진 단식투쟁은 미국 망명 중인 김대중이 동조 시위를 벌이는 등 광주민주화운동 진압 이후 무기력에 빠진 민주화운동 진영이 기지개를 켜는 단초를 마련했다.

대통령 취임 첫해에 하나회 출신 육군참모총장과 기무사령관을 전격 경질해 군부를 제압하고, 금융실명제와 공직자 재산 공개를 실시한 것, 전두환-노태우 일당의 징역형도 '김영삼이라서 가능했다'고 평가되는 업적들이다.

그러나 항상 올바르고 현명한 판단만 한 것은 아니었다. '정치 9단'으로 동료 후배들의 칭송을 받았지만, 더 노회한 상대의 수를 읽지 못해 민주화운동의 기세를 멈추게 한 경우도 많았다.

1975년 5월 21일 오전 10시 반부터 2시간 동안 이어진 박정희 대통령과의 여야 영수회담이 대표적인 예다.

1975년 5월 21일 박정희 대통령(왼쪽)이 김영삼 신민당 총재를 접견하고 있다.
 1975년 5월 21일 박정희 대통령(왼쪽)이 김영삼 신민당 총재를 접견하고 있다.
ⓒ e-영상역사관

관련사진보기


베트남전 종전(4월 30일)이라는 뒤숭숭한 안보 상황에서 '초당적 협력'을 위해 마련된 자리였지만, 서울대생 김상진의 할복자살(4월 11일)로 인한 대학가 시위 격화, <동아일보> 백지광고 사태 등으로 유신독재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던 시절이기도 했다. 영수회담 다음 날에는 박원순 등 서울대생 4000명이 참여한 대규모 시위(일명 오둘둘 시위)가 벌어졌지만, YS 총재의 신민당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보다 못한 신민당 김옥선 의원이 그해 10월 8일 국회 본회의에서 "우리 의회는 1인 통치를 합리화시키는 장식물에 불과하다. 학도호국단 조직과 민방위대 편성은 안보를 빙자한 정권연장의 수단"이라고 일갈했다. 공화당이 김 의원의 발언을 빌미 삼아 의원직 사퇴를 압박하는 상황에서도 김 총재는 소속 의원을 지키기는커녕 침묵을 지켰다.

영수회담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YS는 2000년 발표한 회고록 <민주주의를 위한 나의 투쟁>에서 박 대통령의 당시 발언을 소개했다. 내용은 이랬다고 한다.

"김 총재, 나 욕심 없습니다. 집사람은 공산당에 총 맞아 죽고 이런 절간 같은 데서 죽기 살기로 오래 할 생각 없습니다. 민주주의 하겠습니다. 조금만 시간을 주십시오. 이 이야기는 절대 우리 둘만의 비밀로 합시다. 조선 놈들은 문제가 있어요. 내가 정권을 내놓는다고 미리 알려지면 금방 이상한 놈들이 생겨날 겁니다. 대통령으로 일하는 데 여러 가지 문제가 생깁니다."

물론 박 대통령은 정권을 내놓지도, 민주주의를 실천하지도 않았다.

오히려 이듬해 야당 내분을 부추겨 YS에게 총재직을 내놓게 하고, 곧이어 시행된 야당 총재 경선에서 그를 낙선시키는 정치공작으로 괴롭혔다. YS는 3년 뒤 김대중의 지원에 힘입어 신민당 총재에 복귀할 수 있었다.

YS는 회고록에서 "박정희는 '민주주의를 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그때 (내 앞에서) 흘린 눈물이며 말(言)은 지금 생각하면 처음부터 나를 속이려고 꾸며낸 거짓이었다"고 술회했다.

그는 야당의 당권을 잡은 뒤 투쟁성을 다시 회복했지만, 박정희 정권이 갑자기 몰락한 뒤에는 다시 '낙천적인' 정세관을 드러냈다.

1980년 4월 14일 전두환 보안사령관이 중앙정보부장 서리까지 겸임하게 되자 재야단체에서는 '신군부 실세'의 등장에 우려하는 성명이 터져 나왔다.

이튿날 신민당 지구당 개편대회 참석차 강원도 속초에 간 YS에게도 "전두환의 겸임이 민주화 일정에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그는 "상관없다. 민주화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후의 역사는 그의 이러한 기대를 철저히 짓밟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5) '3당 합당' 합의해놓고 겉으론 '딴소리'

오늘날 정치가 신뢰받지 못하는 이유로 정치인들의 '식언'이 첫손에 꼽히곤 한다. 40년 이상 정치무대를 지킨 YS도 이러한 풍토를 만든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사람이다. 몇 가지 일화가 있다.

정치활동 재개를 앞둔 1985년 3월 5일 YS는 상도동에서 기자들을 만나 "80년도에 대통령을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게 사실이었지만 83년 5월 단식 거치면서 그러한 마음을 완전히 비웠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라면 '대통령 병'을 버린 사심없는 지도자 YS의 부활을 기대해볼 만 했다.

이듬해 11월 5일 김대중도 직선제 정국의 돌파구를 마련해 보겠다며 "정권이 직선제를 받아들이면 차기 대선에 불출마하겠다"고 약속했다. 마침 독일을 방문 중이었던 YS는 이 말을 받아 "김대중이 사면 복권되면 대통령 후보로 지지하겠다는 생각에 변함없다"고 자신의 불출마를 거듭 확인했다. 물론 대통령직선제가 실시되자 두 사람 모두 '불출마' 약속을 걷어찼다.

여소야대 국회로 야권이 다시 정국의 주도권을 잡은 1989년의 핵심쟁점은 노태우 대통령의 중간평가 시행과 5공화국 잔재의 청산이었다.

1987년 대선을 이틀 앞두고 표를 모으기 위해 "1988년 서울올림픽 후 중간평가를 받겠다"고 공약은 했지만, 자칫 소모적인 정치 이벤트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았다.

김대중의 평민당은 "굳이 실시할 필요가 있느냐"라며 '반대', YS의 민주당은 "야합은 없다"며 중간평가를 통한 노태우 불신임 천명(3월 13일)으로 입장이 확연히 갈렸다.

YS의 진짜 속내는 어땠을까?

노태우 측근 박철언의 회고록 '바른 역사를 위한 증언'(2005년 8월)에는 그해 3월 16일 상도동 자택에서 나눈 두 사람의 대화가 나온다. 둘은 이미 이때 중간평가 연기는 물론, 여당 민정당과 제2야당 민주당의 합당에 원칙적인 합의를 봤다고 한다. YS는 더 나아가 "양당 합당을 대외적으로 발표하기 위해서는 5공 청산의 마무리(전두환의 국회 증언과 정호용 이원조의 의원직 사퇴)라는 명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1990년 3월 10일 민자당 최고위원이 된 김영삼이 국회 구 민주당 총재실에서 박철언 정무장관의 예방을 받고 악수하고 있다.
 1990년 3월 10일 민자당 최고위원이 된 김영삼이 국회 구 민주당 총재실에서 박철언 정무장관의 예방을 받고 악수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같은 해 5월 18일 회동에서는 "나는 김대중하고는 결별한다. 김대중 제외하고 3당 간에 합의 추진하세요. 사무총장과 원내총무에게도 서서히 민정당과 합의하면 (김종필의) 공화당은 따라올 것이라고 했다"고 3당 합당의 조속한 추진을 주문했다.

3당 합당이 물밑에서 무르익던 같은 해 9월 4일 YS는 부산 기자회견에서 "연말까지 5공 청산 안 하면 대통령 탄핵소추를 준비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그러나 1주일 뒤 차남 김현철의 아파트에서 박철언 당시 정무1장관을 만나서는 뭐라 했을까? YS는 "부산에서의 '탄핵' 기자회견은 정치적 표현일 뿐이다"라고 이해를 구했다.

5공 청산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질 때마다 그는 "정호용은 1년 후에 다른 공직을 줄 수도 있는 것 아닌가? 정 의원 퇴진이 정계개편의 출발점이다"(10월 15일 김현철 아파트), "내주 중에 전두환 증언이 완료돼야 27일에는 노태우 대통령이 나를 초청하는 형식으로 역사적 선언이 가능하다. 당명은 민주자유당으로 하자"(12월 13일 김현철 아파트)고 박철언을 설득했다. 근 1년간의 물밑 협상 끝에 1990년 1월 22일 개헌선 199석을 웃도는 216석의 거대여당 민주자유당이 탄생했다.

야당에서 여당으로 변신한 후에도 YS의 말 바꾸기는 여권의 시한폭탄이었다.

민자당 공식 창당을 두 달 앞둔 1990년 3월 2일 YS는 박철언에게 3당 합당의 전제조건이었던 내각제 밀약을 지킬 수 없다고 잘라 말한다.

"박 장관, 내각제를 꼭 해야 한다고 하는데... 골치 아픈 내각제는 집어치웁시다. 내각제 합의는 없었던 것으로 합시다... (중략) 이번에 박 장관이 나를 화끈하게 도와주면... 대통령을 5년밖에 더 하느냐? 민주계에 특별한 사람도 없고 대통령도 박 장관 아끼니까 서로 합심하여 키워줄 수 있는 것 아니겠소? 내각제 집어치우고 노 대통령 보좌하듯 나를 좀 도와주시오."

박철언은 "저는 나이도 젊고 하니 내 장래 문제는 걱정 안 해도 된다"고 응수했고, 그는 3년 뒤 YS가 집권하자 슬롯머신 비리 사건으로 영어의 몸이 된다.

대통령 집권과 퇴임 시에는 남북관계와 관련해 종잡을 수 없는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YS는 1994년 북한 김일성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준비하다가 그가 7월 8일 갑자기 죽자 후계자 김정일의 지도력을 의심했고, 한동안 북한붕괴론에 기우는 행보를 한다.

1995년 6월 23일 오후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김정일 비서가 주석직 승계하면 남북정상회담을 재추진하겠다"고 대화 제스처를 보였지만, 1년 전 '조문 파동' 이후 북한과의 관계는 이미 틀어질 대로 틀어진 상태였다. 김대중-김정일의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된 2000년 9월 19일에는 "김정일 답방 반대 서명운동을 위한 국민운동본부를 만들겠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다.

○ 편집ㅣ김준수 기자



태그:#김영삼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