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역사 국정교과서 반대 목소리가 사회 전반으로 번지는 가운데, 역사학을 공부하는 젊은 연구자들도 행동에 나섰습니다. 각 대학의 젊은 연구자들은 교육부에 국정교과서 반대의견을 보내는 '만인만색(萬人萬色) - 국정교과서 반대의견서 인증릴레이'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동의를 얻어, 반대의견서 몇 편을 소개합니다. - 편집자 말

전국 13개 교대 중 12개, 40개 사범대 중 24개 대학 학생회 소속 학생들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규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정부가 교육을 정치도구로 전락시켜 교육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면서 "역사교육에 대한 통제 수단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시도하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 전국 예비교사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한다" 전국 13개 교대 중 12개, 40개 사범대 중 24개 대학 학생회 소속 학생들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규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정부가 교육을 정치도구로 전락시켜 교육의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면서 "역사교육에 대한 통제 수단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시도하는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저는 한국사 전공 대학원생입니다.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에 반대합니다.

작년까지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하나로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습니다. 이는 교육부장관의 역사학·역사교육에 대한 몰이해를 반증합니다. 역사교육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접근, 풍부한 토론 위에서 진행되어야 합니다. 반면 국정교과서는 역사를 박제화하고, 역사교육을 황폐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이는 반 교육적 처사입니다.

최근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국정을 영원히 하자는 것은 아니다"라고 발언하였습니다. 기시감이 듭니다. 1961년 5·16 군사쿠데타 주도세력도 "민정이양"을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국민의 기본권을 짓밟았던 1971년 국가비상사태선포와 '국가보위에 관한 특별조치법'도 결국 유신독재 내내 철회되지 않았습니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의 국정화 추진논리는 이러한 '독재의 논리'를 빼닮았습니다. 학계 젊은 연구자들의 학문적 성취를 제약하고, 중고등학교 어린 학생들의 미래를 통제하려는 위험한 발상입니다. 교육부 장관으로서 해서는 안 될 역사적 범죄행위입니다.

교육부와 교육부 장관은 '행정절차법'에 의거하여, 역사학·역사교육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충실하게 답변해야 합니다. 자신의 의무를 저버리지 않길 바랍니다. 젊은 역사학도로서 오늘을 반드시 기록하겠습니다.


태그:#역사 국정교과서 반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 편집부의 뉴스 아이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