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청년단체들이 13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대구시는 청년들을 이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대구지역 청년단체들이 13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와 대구시는 청년들을 이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이후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 청년희망펀드에 가입하는 등 정부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기금 조성에 나선 가운데 대구지역 청년들이 거짓말 청년정책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함께하는대구청년회, 21C한국대학생연합 등으로 구성된 '100만 청년공감 기획단'은 13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년들이 대구를 떠나고 있지만 최저임금도 주지 않으면서 대구시는 광역시 중 유일하게 임금피크제를 합의했다"며 "박근혜정부와 대구시는 거짓말 청년정책으로 청년을 이용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노사정 합의문에는 쉬운 해고, 적은 임금, 평생비정규직의 노동개악 내용들은 상당히 구체적인데 반해 청년실업대책에 대해서는 추상적인 단어들만 존재한다"며 "지난달 25일 대구시 산하 공기업 모두와 임금피크제 도입을 합의한 대구시장은 시민이 뽑아준 것이 아니라 청와대가 임명해준 것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시가 이번 합의로 신규 청년일자리가 5년간 73개 만들어질 것이라고 했다"며 "하지만 73개 대부분은 비정규직이다, 청년들이 언제 비정규직 달라고 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년들이 원하는 것은 고액 연봉의 직장이 아니라 최소한 법은 지키고 일하면서 안정적인 직장이라는 것이다.

대구지역 청년단체가 13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년일자리 정책에 청년들을 이용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
 대구지역 청년단체가 13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년일자리 정책에 청년들을 이용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유지훈 '청년하다' 대표는 "청년일자리를 해소하겠다는 명목으로 노사정위원회 합의가 있었지만 청년실업 대책에 대해서는 추상적인 단어들만 존재한다"며 "특히 대구시는 청년문제에 대해 손 놓고 있다, 청년 좀 그만 팔아먹으라"고 강조했다.

박석준 함께하는대구청년회 대표는 "대구시장이 창조경제를 통해 청년일자리 73개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정규직 일자리가 아닌 인턴제, 시간제 등 비정규직 일자리"라며 "하루에도 10명 이상의 청년들이 목숨을 끊는 등 고통을 받고 있지만 대구시는 거짓된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우리 대구 청년들은 새누리당의 거짓된 청년 정책을 가장 잘 수행하는 대구시가 아니라 최저임금도 지키고 다른 지역처럼 청년지원 관련 정책도 적극적으로 펼치는 대구시를 원한다"며 "대구가 자랑스러운 도시가 되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대구청년들은 정권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 올바른 청년정책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행동할 것"이라며 최저임금 준수와 생활임금 도입, 청년들을 위한 실질적 대책 마련, 재벌 사내유보금에 청년고용세 부과해 청년일자리 해결 등을 요구했다.


태그:#청년일자리, #청년희망펀드, #대구시, #박근혜정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