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경남지역에서 계속 나오고 있다. 학부모와 시민사회단체, 대학교수들에 이어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경남도민모임'은 기자회견을 열어 철회를 촉구하기로 했다.

경남도민모임은 13일 오전 경남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규탄, 철회'를 요구하는 입장을 밝힌다. 경남도민모임은 12일 낸 자료를 통해 "교육부에서 발표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 이후 대응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 밝혔다.

앞서 경상대 김준형 교수(역사교육) 67명은 11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교수 선언문'을 발표했다. 경상대 교수들은 부산경남지역에서 역사 관련 학과가 아닌 교수들이 함께 입장을 내기는 처음이었다.

경상대 교수들은 "현재 선진국의 역사 교과서 발행제도는 검정제와 인정제를 넘어 자유발행제로 가고 있다, 게다가 박근혜 정부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표방하고 있지 않은가?"라며 "선진국을 지향한다고 하면서 역사교육은 반대로 문제 많은 옛 국정체제로 되돌아간다면, 우리의 교육은 세계적으로 조롱거리만 될 것"이라 지적했다.

경남지역 59개 단체 대표들은 지난  7일 경남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권력의 노골적인 역사 개입으로서, 역사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해치고, 학문의 자율성과 다양성, 그리고 창의성을 말살하는 처사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경남지부는 지난 9월 성명을 통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를 외쳤다. 이들은 "우리 아이들이 친일 독재 교과서로 역사를 배우는 것을 가만 두고 보지 않겠다"고 밝혔다.

학부모들은 "일부 집필자들의 불순한 의도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각과 다양한 역사적 관점이 아닌, 왜곡된 내용을 주입식으로 배울 수 있음을 염려한다"며 "아이들이 우리들처럼 독재 찬양 교육을 다시는 받게 할 수 없다, 교과서를 정치적 도구로 전락시켜서도 안 된다,더욱이 친일 자손이 추진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당장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전교조 경남지부 송호선 대변인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막아내기 위해 다양한 투쟁을 벌일 것"이라며 "1인시위도 하고, 교사 선언도 계획하고 있다, 정부의 행정예고에 대해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 국정화를 꼭 막아내도록 할 것"이라 말했다.


태그:#역사 교과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