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누군가 "농촌도시 안성에서도 고교평준화가 가능할까?"라고 묻는다면, 이 사람은 "당연히 가능하다"고 할 뿐만 아니라 "지금이 좋은 기회"라고 대답할 것이다.

이 사람은 안성 교육수다(회장 최혜경) 간담회 강사로 초청된 김기홍 대표(평택고교평준화 시민연대 공동대표). 그는 지난 7일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사랑방에서 안성의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가며 이같이 역설했다.

평택고교평준화 시민연대 김기홍 공동대표가 지난 7일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사랑방에서 안성고교평준화를 이야기 하고 있다.
▲ 김기홍 평택고교평준화 시민연대 김기홍 공동대표가 지난 7일 안성천살리기시민모임 사랑방에서 안성고교평준화를 이야기 하고 있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김 대표는 "현재 전국적으로 고교평준화의 물결이 거세고, 실제로 해당도시의 고교평준화 여론조사에 들어가면 70% 이상의 학부모와 학생이 찬성하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다른 도시들이 이미 10년을 넘게 고교평준화를 위해 싸워서 성과를 내고 있기에, 지금은 고교평준화를 시도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역설했다.

김 대표가 "안성에서도 고교평준화가 가능하다"고 한 결정적 근거는 바로 '경기도교육감이 고등학교의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지역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경기도교육규칙, 2011년 9월14일 제정)'이다.

이 규칙에 따르면 "해당 도시 학부모의 요구가 강하면 교육청에서 타당성을 조사하고, 여론조사(해당지역 중학교 1.2학년 학생과 학부모 1000명 대상)가 50% 이상이 넘으면 도교육청이 수렴하고, 이를 도의회가 승인하여 조례를 재정하면 된다"고 되어 있다.

김 대표는 "무엇보다도 '주민의 의지' 즉 여론조사가 핵심 관건"이라며 "다행히 충청도(65%), 세종시(60%)에 비해 안성이 속한 경기도는 과반(50%)만 넘으면 된다"고 귀띔해주었다.

김 대표는 "평택에서도 지난해부터 고교평준화를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이 있었고, 올해에 '평택고교평준화 시민연대'가 창립되어, 지금은 '평택고교평준화 1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 의지를 모아 도교육청에 제출할 계획에 있다"고 평택고교평준화의 여정을 밝혔다. 현재 평택모임은 남부, 북부, 서부 등 3개 지역으로 나눠 매월 1회 모이며, 활발하게 평택고교평준화를 추진해나가고 있다.

지난 7일 안성교육수다에서 주최한 안성고교평준화 간담회에는 안성지역의 교사, 시민단체 활동가, 학부모 등 10 여명이 김기홍 공동대표(평택고교평준화 시민연대)와 간담회를 나눴다.
▲ 고교평준화 간담회 지난 7일 안성교육수다에서 주최한 안성고교평준화 간담회에는 안성지역의 교사, 시민단체 활동가, 학부모 등 10 여명이 김기홍 공동대표(평택고교평준화 시민연대)와 간담회를 나눴다.
ⓒ 송상호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그렇다고 낙관적으로만 보기에는 앞으로 안성에서 헤쳐 나가야할 과제들이 많다. 무엇보다 '안성지역의 의지', 즉 학부형들의 '고교평준화를 위한 뜻 모으기' 작업을 어떻게 해나가느냐가 관건이다. 이에 김 대표는 "지역의 정서와 지역 학부모의 요구 실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한편, 안성교육수다 최혜경 대표는 "이후에 안성에서도 11월 중 '고교 평준화를 위한 공청회'를 열 계획에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이 논의를 안성에서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안성고교평준화와 교육수다에 관심 있는 안성시민은 교육수다 간사(010-2636-4415)에게 연락하면 된다.


태그:#고교평준화, #평택고교평준화 시민연대, #교육수다, #소통과연대, #안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회에서 목사질 하다가 재미없어 교회를 접고, 이젠 세상과 우주를 상대로 목회하는 목사로 산다. 안성 더아모의집 목사인 나는 삶과 책을 통해 목회를 한다. 그동안 지은 책으로는 [문명패러독스],[모든 종교는 구라다], [학교시대는 끝났다],[우리아이절대교회보내지마라],[예수의 콤플렉스],[욕도 못하는 세상 무슨 재민겨],[자녀독립만세] 등이 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