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진로를 바꿨다. 컴퓨터에 도전한다. 프로그래머다. 교육을 수료했다. 국가에서 학원비를 부담한다. 생활비까지 준다. 매달 30만 원쯤이다.

취업옵션은 3개다. 상중하로 나뉜다. 대기업 공기업은 상이다. 자체 S/W업체는 중이다. 파견업체는 하다. 나는 하에 속한다. 나이도 실력도 그렇다.

파견업체에 입사했다. 곧바로 이력서가 생긴다. 회사에서 만들어준다. 내가 4년차 개발자가 됐다. 면접 대처방법을 배운다. 거짓말 교육이 이어진다.

부대낀다. 자존심 상한다. 꼭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다. 그래도 외운다. 연습한다. 초라한 나를 인식한다. 일단 살아남아야 한다. 참고 계속 한다.

면접일자가 잡혔다. 파견지에 면접보러 간다. 가짜 이력으로 진행된다. 면접관이 묻는다.

"여기 업체에서는 어떤 업무를 담당했나요?"

외운 걸 뻐끔거린다.

"DBMS는 어떤 걸 주로 쓰나요?"

구체적 질문이 나왔다. 속수무책이다. 얼굴이 달아오른다. 버텨야 한다. 얼버무린다. 면접관에게 미안하다. 들통날까 두렵기도 하다.

집으로 복귀한다. 찜찜하다. 뽑혀도 걱정이다. 뻥을 감당해야 해서다. 할 줄 안다 말했다. 해봤다 말했다. 가짜 이력서에도 적혀있다.

컴퓨터로 이메일을 읽는다. 발신이 학원이다. 구인업체 리스트를 보냈다. 익숙한 회사명이 보인다. 내가 속한 회사다. 소개가 화려하다. 본 것과 다르다.

소속회사로부터 전화가 왔다.

"축하해. 오늘 면접 잘 봤네. 다음주부터 출근이야. 강남 본사로 바로 가렴. 담당자 전화번호는 이따가 카톡으로 알려줄께. 고용계약서는 내일 쓰자." 

마음이 바빠진다. 기쁨은 잠시다. 막막함이 휘몰아친다.

"파견지에서도 다 알면서 너 뽑은 거야. 이쪽 바닥이 원래 그래. 너무 걱정하진 말고. 그래도 무척 힘드니 잘 버텨야해. 내일 보자."

위로로 통화를 끝낸다.

이전 직장에선 영업을 했다. 적성에 안맞았다. 진실만 말하고 팠다. 그래서 기술직을 택했다. 근데 오히려 여기가 더 심하다. 시작부터 그렇다. 거짓말 연습이 첫 업무다. 그걸 실행하기가 두번째 업무다.


태그:#개발자 면접, #IT업계 취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