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함양 '조병갑 선정비 안내문'.
 함양 '조병갑 선정비 안내문'.
ⓒ 함양군청

관련사진보기


함양군은 지난해부터 논란을 빚어왔던 조병갑선정비 철거문제와 관련, 선정비는 그대로 유지하되 철거를 둘러싼 논란과정과 존치결정사유를 담은 안내판을 설치키로 결정하고 25일 오전 안내판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조병갑선정비는 함양 상림 숲 역사인물 공원 내 '함양을 빛낸 역사인물 공원' 내에 자리해 있다. 갑오동학농민혁명 120주년을 맞은 지난해 4월 함양농민회 주관으로 '탐관오리 조병갑 선정비 철거를 위한 함양지역 공동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이날 조병갑 선정비 옆에 세워진 가로·세로 500x890mm 크기의 안내판에는 "이 비는 조선 말기 함양 군수를 지낸 양주 조씨 조병갑(趙秉甲)의 선정비"라며 "조병갑은 함양 군수로 재임(1886.04~1887.06)하다 1887년 8월 김해 부사로 부임하였고, 이후 1892년부터 1894년까지 고부 군수로 재임했다"고 되어 있다.

이어 "조선 말기는 외세의 간섭이 많아지고 국정이 혼미해 매관매직이 심했던 때였으며, 조병갑은 고부 군수로 재임하면서 온갖 방법으로 백성을 착취, 이 시기 탐관오리의 대표적인 인물로 갑오동학농민운동 발생의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했다고 평가된다"고 조병갑의 역사적 잘못을 명시했다.

비 존치 배경에 대해 "이러한 역사적 사실 때문에 우리 군의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탐관오리 조병갑의 선정비를 철거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선비정신과 구국정신이 강한 함양군에서는 이러한 역사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것도 역사의 교훈이라는 점에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 비를 보존하기로 했다"고 밝혀 놓았다.



태그:#조병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