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인 문무일 대전지검장이 13일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한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장인 문무일 대전지검장이 13일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에 착수한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고 성완종 전 회장이 남긴 쪽지와 인터뷰 외에 '비밀장부'를 확보했고 특정인사에 소환조사를 통보했다는 등 보도가 과열 양상을 띠자 수사팀이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다른 보도들이 많다"며 선을 그었다.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 경남기업 의혹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 관계자는 17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조선일보>의 '검찰, 성완종 비밀장부 확보' 보도 내용에 대한 확인 요청에 "보도에 나온 거라고 추정되는 자료는 현재까지 수사팀이 확인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조선>은 17일자에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야당 중진을 비롯한 유력 정치인 14명에게 불법 자금을 제공한 내역을 담은 로비 장부를 검찰이 확보했다고 보도했지만, 수사팀은 현재까지 그런 자료를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수사팀은 지난 15일 성 전 회장 측근의 거주지와 경남기업, 성 전 회장이 타던 차량 등 총 15곳에서 압수한 방대한 양의 자료를 분석중이다. 압수물품은 휴대전화 21개, 컴퓨터 파일 등 디지털 증거 53개, 다이어리 53개, 회계전표와 관련 서류철 257개, 기타 서류철 16개 등이다. 디지털 증거는 파일 당 수십만 페이지에 달하는 경우도 있다는 설명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압수한 자료를 하나하나 확인하는 과정이다. 확인할 게 많고 아직 멀고도 멀다"고 현재 수사 상황을 설명했다. 또 "수사방향은 최대한 많은 자료로 특정한 상황을 최대한 복원하는 것"이라며 "복원이 끝나야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아직은 피의자 소환조사 등을 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는 얘기다.

홍준표 경남도지사에 소환을 통보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이 관계자는 "소환 일정을 통보한 적이 없다. 수사는 한 칸을 다 채워야 다음 칸으로 갈 수 있다"며 부인했다. 그는 "현 단계는 자료 확보와 검토의 단계"라며 "현재 속도에 비춰봐서 매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편집ㅣ최은경 기자



태그:#성완종, #장부, #특별수사팀, #홍준표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