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보강 : 10일 오전 11시 09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왼쪽)과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왼쪽)과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새정치민주연합은 검찰 수사 도중 자살한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이 김기춘·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거액을 건넸다고 폭로한 것을 두고 당사자들의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표는 10일 새정치연합 확대간부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성 전 회장의 마지막 말씀은 죽음을 앞두고 우리 사회에 특별히 남긴 것으로, 그만큼 진실이 담겨 있다"라며 "허태열·김기춘 전 실장이 왜 연이어 비서실장이 됐는지 연유가 조금 드러났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여부를 철저하게 가리는 수사가 있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도 "고인의 죽음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애도한다"라며 "진위는 수사로 밝혀야겠지만, (금품)을 제공했다고 지목된 대상자들은 국민 앞에서 진실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라고 말했다.

오영식 최고위원 역시 "진술의 내용이 모든 면에서 구체적이고 소위 이 정권의 실체라는 분들도 직접 거명됐다"라며 "두 분은 국민 앞에서 관련 사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이 성 전 회장의 증언을 토대로 수사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도 나왔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왜 두 분이 청와대의 초대·2대 비서실장이 되었는지 공감될 것 같다"라며 "성 전 회장은 '내가 큰돈을 자발적으로 줬겠는가'라는 의미 있는 진술을 남겼다, 검찰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친이계에서도... "검찰 수사해야"

전병헌 최고위원도 "박근혜 정부는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에 이어 성 전 회장의 증언으로 인해 '퇴색적인 비리정권'이라는 점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라며 "현 정부에서 계속되는 인사실패의 한 원인도 밝혀진 듯하다"라고 주장했다.

전 최고위원은 "성 전 회장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마침내 판도라의 상자가 열렸다"라며 "검찰이 죽음으로 웅변하고 증언하는 판도라의 상자를 다시 바꾸려 해서는 안 된다, 분명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 나아가 유승희 최고위원은 "성 전 회장이 자살 전 한 말을 가볍게 볼 수 없다, 유서를 공개해야 한다"라며 "그의 죽음과 관련해서도 특검을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 전 회장은 지난 9일 목숨을 끊기 전 "2006년 김기춘 전 실장에게 미화 10만 달러를 건넸고,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때 허태열 전 실장(당시 캠프 직능총괄본부장)에게 현금 7억 원을 건넸다"라고 말했다고 <경향신문>은 보도했다.

새누리당 '친이'(친이명박)계에서도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사건에 잘못 접근하다 보면 부메랑이 될 거라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그렇게 돼 너무 놀랍고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한 사람이 피의자로 조사받으면서 압박감을 느끼다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상황까지 갔고, 그 과정에서 얘기를 한 것"이라며 "그걸 수사하지 않는다면 국민들이 납득하겠나"라고 덧붙였다. 수사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이다.

문재인, 새누리당에 법인세 문제 협상 제안

한편, 새정치연합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표는 새누리당이 4월 임시국회에서 법인세 정상화 법안 통과에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

문 대표는 "양당의 교섭단체대표연설에서 몇 가지 중요한 일치가 있었다, 그 부분만 실천해도 우리 경제는 크게 달라질 것"이라며 "특히 법인세 정상화 법안은 이미 발의된 만큼 4월 임시국회처리에 협력할 것을 새누리당에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인세 정상화 법안은) 불공정한 세금을 바로잡을 뿐만 아니라 세수부족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 당도 원안만 고집하지 않고 유연하게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성완종, #김기춘, #허태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