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바다는 겨울에도 아름답다. 이왕 집 떠나 장거리 여행에 나섰으니 겨울바다의 멋과 맛을 놓칠 수 없다. 경주 추억의 달동네를 구경한 후 동해로 차를 몰았다. 이곳 경주 수렴리에서 영덕 축산항까지의 남동 바닷가에 볼거리와 먹거리들이 많다. 기웃거리며 쪽빛바다를 만끽하고 자연과 함께 사는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보면 그것으로 만족이다.

수렴리 매바위, 경주양남주상절리, 문무대왕릉
 수렴리 매바위, 경주양남주상절리, 문무대왕릉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울산광역시와 경계에 있는 마을이 경상북도 경주시 수렴리다. 수렴리 바닷가에 사진작가들에게 일출이 아름다운 곳으로 알려진 매바위(일명 독수리바위)가 있다. 이 바위의 꼭대기에 솟은 한 그루의 소나무가 매바위나 독수리바위라는 이름에 걸맞게 새의 부리 형상을 하고 있다.

하서항에서 읍천항까지의 파도소리길은 천년고도 경주 여행의 백미로 꼽힌다. 이 파도소리길이 있는 경주시 양남면 읍천리 바닷가에 길이 10m가 넘는 육각형 모양의 주상절리 수백개가 부채꼴 모양으로 펼쳐져있다. 경주양남주상절리(천연기념물 제536호)는 용암과 바다와 파도가 빚은 천연의 예술품으로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형태다.

경북 경주시 봉길리 바닷가에 문무왕의 수증릉으로 대왕암(大王岩)으로 불리는 문무대왕릉이 있다. 문무대왕릉(사적 제158호)은 삼국통일을 이뤘지만 불안정한 국가의 안위를 위해 죽어서도 나라를 지키고자 했던 문무왕의 유언에 따라 만들어진 특이한 형태의 무덤이다. 그의 유언은 화장한 뒤 동해에 묻으면 용이 되어 동해로 침입하는 왜구를 막겠다는 것이었다. 갈매기들이 문무대왕릉을 지키는 양 봉길해수욕장 앞바다는 늘 수많은 갈매기들이 날고 있다.

영일대해수욕장의 밤풍경
 영일대해수욕장의 밤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영일대해수욕장의 낮풍경
 영일대해수욕장의 낮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갈매기 나래위에 시를 적어 띄우는 젊은날~ 뛰는 가슴 앉고 수평선까지 달려 나가는 돛을 높이 올리자 거친 바다를 달려라 영~일만 친구야~'

10여 년 전, 고향의 친구들이 오랜만에 부부여행을 떠났었다. 그때처럼 싱싱한 회가 지천인 죽도시장에서 소주를 얼근하게 마시고 영일대해수욕장에 도착한다. 숙박지였던 이곳의 포장마차에서 늦게까지 인생살이를 얘기했던 죽마고우가 두 달 전에 하늘나라로 가서 최백호가 부른 영일만친구의 노랫말이 더 애절하게 떠오른다.

북부해수욕장으로 불렸던 영일대해수욕장은 인근에서 백사장의 규모가 가장 크고 새해 첫날에는 해맞이객이 백사장을 가득 메우는 일출명소다. 대한민국 최초의 해상누각 영일대, 최대 높이 120m까지 물을 뿜는 고사분수, 포스코의 야경과 형형색색의 조명이 환상적이다.

'냉정, 신선함, 신비로움, 미지의 행복'을 상징하는 블루(blue). 푸른 바다를 바라보며 파란색을 만끽할 수 있는 블루로드(Blue Road)가 영덕의 동해 바닷가에서 천천히 걷는 것이 자연의 속도로 살아가는 것임을 알려준다.

쪽빛파도, 빛과바람, 푸른대게, 목은사색의 길로 이뤄진 블루로드는 영덕군 초입의 남정면 부경리에서 병곡면 고래불해수욕장에 이르는 64.6km의 해안선 바닷길이다. '2015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에서 관광테마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 명품 산책길은 대게로 유명한 강구항, 대게 원조마을로 알려진 경정리, 죽도산이 내려다보고 있는 축산항을 거치며 길을 걷는 내내 푸른 바다를 만끽할 수 있어 좋다.

장사해수욕장
 장사해수욕장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경상북도 영덕군 강구면 장사리 7번 국도 변에 장사해수욕장이 있다. 장사해수욕장은 일출명소로 깨끗한 바닷물, 완만한 백사장, 울창한 송림이 있어 가족 피서지로 좋고 바다낚시터로도 유명하다. 장사해수욕장 일대를 장사(長沙)'의 순우리말 표현인 '진불'로도 불렀다고 한다.

구계항
 구계항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동해안의 7번 국도에서 자연 환경이 가장 아름답다고 소문난 구계항에 들렀다. 포구 자체가 소박하고 순박해 보이는 구계항을 막 지난 바닷가에서 삼사해상공원 방향의 바다를 바라본다. 높은 파도가 만든 포말이 바위 뒤편의 삼사해상산책로를 감추는 바다 풍경이 멋지다.

삼사해상산책로
 삼사해상산책로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강구면 삼사리 바닷가에 추억과 낭만을 즐길 수 있는 해양산책로가 있다. 동해안에 최초로 설치한 길이 233m의 해양산책로는 발아래 바다를 감상할 수 있도록 바닥에 투명창이 설치되어 있다. 천천히 바다 위를 걸으며 드넓게 펼쳐진 푸른 바다와 맑은 하늘을 바라보기에 좋다. 북쪽 언덕 위로 삼사해상공원, 아래로 삼사항이 가깝게 보인다.

삼사항
 삼사항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삼사해상공원 못미처 오른쪽 도로 아래편에 숨어있는 삼사항은 강구항과 함께 MBC드라마 '그대 그리고 나'의 촬영지였던 곳으로 어민들이 직접 잡아온 대게를 팔고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인근에 멍게 양식장이 많아 아침 일찍 항구를 찾으면 배에서 막 내리는 멍게를 실컷 구경한다.

강구항
 강구항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삼사해상공원에서 언덕길을 내려가면 만나는 강구항은 대게로 유명한 항구라 대게 조형물을 수없이 만난다. 드라마 '그대 그리고 나' 촬영지로 유명해진 후 사시사철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항구 위를 한가롭게 나는 갈매기와 바닷바람에 생명을 연장시키는 건어물들이 만든 풍경이 아름다운데 강구항을 맞은편의 오포리에서 바라보면 느낌이 색다르다.

경정리 대게원조마을 표석과 kbs2 생생정보통의 미스터Lee
 경정리 대게원조마을 표석과 kbs2 생생정보통의 미스터Lee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강구항에서 바닷길을 따라 20번 도로를 달리면 대게를 파는 가게들을 수없이 만난다. 이 길은 바다풍경이 아름답고 작은 포구들을 만나는 재미가 쏠쏠하다. 해맞이공원을 지난 후 한참을 달리다 길에서 내려서면 경정3리를 만난다. 포구가 작은 마을이지만 이곳을 지날 때마다 선주인 주인이 잡아온 대게를 집에서 직접 쪄주는 대경수산(054-733-8285)에 들러 영덕대게를 싼 값에 구입한다. 마침 멋진 풍경 사진을 들고 방방곡곡을 찾아다니는 kbs2 생생 정보통의 미스터Lee가 대경수산 앞에 출동했다.

축산항과 바다 풍경
 축산항과 바다 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경정리에서 해안가를 따라 북쪽으로 걷다보면 멀리 흰색 등대가 바라보이는 곳이 축산항이다. 소가 누워 있는 형국이라 축산리라고 부르는데 축산항은 영덕의 2대 어항으로 주변의 산들이 남풍을 막아주는 최고의 피항지이자 대게 위판이 열리는 푸른바다마을이다. 포구 앞 골목 안에 주인의 인심이 후하고 생선구이정식이 맛있는 영해수산식당(010-4818-6266)이 있다.

죽도항 바로 앞에 있는 산이 죽도산이다. 죽도산은 이름처럼 대나무가 많은 산으로 139m 길이의 출렁다리 블루로드다리와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연출한다. 죽도산(높이 87m) 정상까지 나무계단이 설치되어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다.

죽도산 등산로와 연결되는 방파제 앞바다의 풍경이 멋지다. 밀려온 파도와 하얀 포말이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 바람 불어 좋은 날을 실감한다. 여행을 마무리하며 끝이 아름다우면 모든 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새롭게 배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양남주상절리, #장사해수욕장, #강구항, #경정리, #축산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