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이완구 총리후보자가 2일 오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이완구 총리후보자가 2일 오전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새누리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급기야 '언론 외압' 의혹까지 불거졌다. 김경협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6일 기자회견을 열어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자신의 부동산투기 의혹을 보도하지 않도록 종편 언론사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제보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를 엿새 앞두고 이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정점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김 의원은 "최근에 총리 후보에게 제기되는 각종 의혹들에 대해 '방송보도를 통제하고 언론을 회유·협박했다'는 매우 신빙성 있는 제보가 접수됐다"라며 "이 후보자가 총리 후보로 내정된 이후인 1월 말경 언론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제기되자 몇몇 종편 언론사 간부들에게 전화로 '보도를 막아달라'고 종용하여 방송보도를 막았다는 내용"이라고 밝혔다.

무엇보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가 일부 기자들과 한 오찬간담회에서 소속 언론사 간부들과의 친분을 과시하며 인사 개입 가능성까지 밝혔다'는 취지의 주장도 펼쳤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가) 기자들과 한 오찬간담회에서 몇몇 언론사 간부들과 친분을 과시하고 '자신이 직접 방송보도를 막았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얘기하면서 젊은 기자들에게 (자신이) 언론사 간부에게 얘기하면 그 기자는 클 수도 있고 자신도 모르게 죽을 수도 있으며 언제든지 보직을 바꿀 수도 있다는 취지의 호언장담도 덧붙였다고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자신의 구미에 맞는 기사를 써 주면 키워주고 불리한 기사를 쓸 경우 언론사를 압박하여 인사상의 불이익을 주겠다는 노골적인 회유이고 협박이자, 언론과 기자에 대한 모독"이라면서 이 후보자의 해명을 촉구했다.

또 "이 후보자가 아직도 지난 1980년대 근무했던 국보위 방식으로 언론을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거나 본인이 총리 후보가 아닌 총통 후보로 착각하고 있는 듯 하다"라고도 꼬집었다.

이와 관련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의 한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아직 확인된 바가 없어 해명자료가 따로 준비돼 있지 않다"라면서 "최근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청문회에서 직접 얘기하겠다고 한 만큼 청문회에서 직접 설명하실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전형적인 부동산 투기수법 사용해 자산 불려"

이 밖에도 야당은 이 후보자의 ▲ 강남 부동산 투기 의혹 ▲ 경기대 교수 특혜 임용 의혹 ▲ 본인의 병역 특혜 의혹 등을 연달아 제기하면서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진선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전날(5일) "이 후보자의 부동산 폐쇄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이 후보자가 행정고시 합격 후 강남 투기 열풍이 불었던 1970년대 후반 부동산 단기매매를 거듭해 빠른 속도로 자산을 불렸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논란이 됐던 강남구 도곡동 타워팰리스 매매 의혹처럼 이 후보자가 부동산 투기로 얻은 시세차익으로 재산을 마련했다는 얘기다.

진 의원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행시 합격 이듬해에 부친을 통해 마련한 서대문구 단층주택을 담보로 은행대출을 받아 '부동산 갈아타기'를 시작했다. 1970년대 반포동 신반포아파트에서 1980년대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2000년대 도곡동 타워팰리스로 이어지는 순서였다.

이에 대해 진 의원은 "이 후보자는 부동산 투기 광풍이 불었던 곳에 어김없이 부동산 거래를 했고 부동산 담보대출을 통해 새로운 부동산을 구입하는 전형적인 부동산 투기수법을 사용했다"라며 "청문회에서는 정부 내 부동산 개발정보를 사전 입수한 것은 아닌지, 분양권 전매·세금탈루 등이 없는지 추가 검증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 차남이 증여받은 경기도 분당 땅에 대한 의혹도 강화되고 있다. 이 후보자의 장인과 지인이 구입해 논란이 된 땅과 접해 있는 땅을 이 후보자의 사돈 쪽 인사도 매입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게다가 이들이 땅을 사들인 날짜도 일치한다. 부동산 개발정보를 사전 입수해 투기했다는 정황이 짙어진 꼴이다. 

진 의원은 이 후보자 본인의 병역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부주상증후군(평발)'으로 보충역 판정을 받았다는 이 후보자 측의 설명과 달리 최초 신체검사 당시에는 이 후보자가 1급 판정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진 의원은 "이 후보자가 대학 재학 중이던 1971년 11월 최초 신검을 받고 '갑종(1급)' 판결을 받았는데 행정고시 시험을 이유로 입영기일을 연기하고 행시 합격 후 진정을 넣어 재검을 받은데서 '3을종(4급, 방위)' 판정을 받았다"라고 지적했다. 즉 '행시 합격자에 대한 특혜성 현역병 면제'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경기대 교수 특혜 채용 의혹도 뜨거운 감자다. 이 문제와 연관된 손종국 전 경기대 총장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된 상태다. 새정치연합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1996년 3월 경기대 행정대학원 교수로 임용돼 2006년까지 재직했다. 당시 15대 총선에 출마했던 이 후보자가 선거운동 와중에 교수로 임용된 셈이다. 새정치연합은 이와 함께 ▲ 이 후보자와 손 전 총장이 성균관대 동문인 점 ▲ 이 후보자의 처남이 당시 경기대 교수로 재직 중인 점 등을 지적하면서 '인맥에 의한 부적절한 채용'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무엇보다 손 전 총장은 지난 2004년 비리사학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 후보자를 교수로 임용한 까닭은 당시 '비리사학' 문제로 시끄러웠던 경기대의 상황과 연관돼 있을 것이라고도 보고 있다.

한편, 이 후보자 측은 자신의 강남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서 "40년 전 상황으로 정확히 기억하기 어렵다"라면서 "청문회에서 모두 밝히겠다"라고 밝혔다. 부동산 개발정보 사전입수 의혹이 짙어진 분당 땅 문제에 대해서는 "우연의 일치"라고 밝혔다. 병역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의사가 정밀검진을 받아보라고 해서 재검을 신청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태그:#이완구, #인사청문회
댓글3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