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인 8700명의 위안부 강제연행 보도와 관련한 <아사히신문> 소송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인 8700명의 위안부 강제연행 보도와 관련한 <아사히신문> 소송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인 8700명이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 연행된 증거가 없다고 주장하며 언론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일본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지난 26일, 교수·국회의원·언론인 등 일본인 8700명은 일본 최대 일간지 <아사히신문>에 위자료와 사과 광고를 요구하는 소송을 도쿄지법에 제기했다. <아사히신문>은 일본군 위안부가 강제 연행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들은 <아사히신문>에 1인당 1만 엔(약 9만2000원)의 위자료와 사과 광고를 요구했다. 또한 추가 참여하겠다는 시민들이 많아 소송단이 1만 명 넘게 늘 수도 있어 대규모 법적 다툼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아사히신문> "위안부 인권 유린은 사실"

앞서 <아사히신문>은 일본군이 제주도에서 여성 200명을 위안부로 강제 연행했다는 요시다 세이지(사망)의 증언을 1980~1990년대에 보도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증언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관련 기사를 취소했다.

당시 <아사히신문>의 기무라 다다카즈 사장은 "요시다 증언 보도가 오보로 판명 났지만 일본군이 위안부 여성의 인권을 유린했다는 사실은 역사적으로 변함이 없으며 계속 관련 보도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소송단은 "<아사히신문>이 뒤늦게 취소한 요시다 증언 보도는 '위안부가 일본군에 의해 조직적으로 강제 연행됐다'는 잘못된 인식을 국제사회에 퍼뜨려 일본 국민으로서 명예가 손상됐다"고 주장했다.

소송단을 이끄는 와타나베 쇼이치 일본 조치대 명예교수는 "<아사히신문>이 일본 국민에게 부끄러움을 준 것에 대해 깊은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와타나베 교수는 학계의 대표적인 우익 성향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한편 <아사히신문>은 홍보부를 통해 "우선 소장을 받아 잘 읽어보고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일본 우익, #아사히신문, #위안부, #와타나베 쇼이치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