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2일 박근혜 대통령은 새로운 총리 후보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를 지명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이 내정자는 경제 살리기와 대통령에게 직언하는 총리로서 자리를 잡겠다고 밝혔다.

이완구 내정자가 충남도지사 등 공직생활을 두루 거쳤고, 친박계 3선에 집권 여당 원내 대표를 거쳐 총리까지 내정됐다는 점에서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 오르게 됐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총리 인사청문회는 다음 달 초 열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등 언론 보도를 종합해 보면 여야는 비교적 이 내정자에 대해 우호적 분위기인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김영우 대변인은 "이완구 내정자가 풍부한 행정 경험과 국정 전반에 대한 충실한 이해력을 갖고 있는 만큼 무난하게 통과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철저한 검증을 언급하면서도 "정치력은 검증됐다"는 입장이다. "책임총리로서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는 새정치연합 박완주 원내대변인의 브리핑을 보면 이 내정자가 새누리당 원내 대표 시절 야당과 소통하려 했던 점을 높이 산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인사청문회이니 만큼 이완구 내정자에 대해 제대로 검증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2008년 12월 충남도지사 시절 이완구 내정자는 4대강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금강살리기 사업에 대해 "대운하가 아니다"라며 "금강 살리기 사업이 추진되면 홍수 피해를 예방하고 훼손된 하천 생태계를 복원하는 것은 물론 금강을 끼고 있는 시·군의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당시 "대운하로 변질되면 내가 앞장서서 막겠다" 밝혔는데...

당시 이완구 도지사는 "대운하로 변질되면 내가 앞장서서 막겠다"고 밝혔는데, 2013년 10월 감사원은 '4대강 사업은 대운하를 염두에 뒀다'는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실 4대강 사업은 갑문만 없다 뿐이지 대운하 사업이었다. 대운하를 염두에 두지 않았으면 도저히 설명이 안 됐다. 행정경험이 풍부하다던 이완구 내정자가 당시 이를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은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

금강살리기 사업의 결과는 이완구 내정자가 '홍수예방, 생태 복원'이라 확언했던 것과는 180도 반대로 나타났다. 금강 지천에서는 역행침식으로 농지가 유실되는 등 피해가 발생했고, 현재도 진행형이다. 백제시대 유적인 공산성도 4대강 사업으로 인해 유실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12년 10월 발생한 30여만 마리에 달하는 물고기 떼죽음 사건은 또 어떤가. 충남도가 구성한 '민관합동조사단'은 4대강 사업을 원인으로 지목했다. ​지난해 가을까지 창궐했던 큰빗이끼벌레 역시 이완구 내정자의 확신이 틀렸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다. 올해도 금강의 상태는 악화되고 있다는 현장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직 겨울이지만 벌써 죽은 규조류, 녹조류와 부유물질이 떠올라 '곤죽' 상태라는 것이다. 이는 금강의 상태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완구 내정자는 본인이 발언했던 것에 대해 충분한 해명과 4대강 사업 부작용에 대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 그것이 제대로 된 책임 총리 후보의 모습일 것이다.

덧붙이는 글 | 개인 블로그(blog.naver.com/ecocinema)에도 올리니다.



태그:#이완구, #4대강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유/미' 세상을 꿈꿉니다. 강(江)은 흘러야(流) 아름답기(美) 때문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