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 사무국(회장 염태영 수원시장)이 21일 개소식과 함께 공식 출범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에 이어 광역단체 최초로 문을 연 경기도협의회 사무국은 수원시 선경도서관 별관(팔달구 행궁동)에 자리 잡고 지방과 중앙정부의 소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날 개소식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조충훈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 염태영 수원시장, 수원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경기도 시장군수 20여명이 참석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축사를 통해 "경기도협의회가 경기도는 물론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의 협력을 통해 지방자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20년 전 지방자치가 처음 실시될 때 기초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가 평균 50%였는데 지금은 25%도 안 되는 실정"이라며 "이는 지방분권보다는 중앙집권이 더 심화된 것으로서 지방자치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증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예산의 합리적 조정, 지방의 권한 및 기능 강화 등 진정한 지방분권을 실현하는데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사무국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기도 시장군수협의회 사무국에는 경기도내 시·군 공무원 3명(5, 6, 7급)이 파견돼 근무하게 되며 향후 전문위원을 보강할 계획이다.


태그:#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